콘텐츠로 건너뛰기

맹장염 초기 증상 맹장 터지는 이유

맹장염 초기 증상 맹장 터지는 이유

맹장 터지는 이유는? 미리 미리 참조하여 맹장염 예방하기. 여러분은 살며 맹장염에 걸려본 적이 있으신가요? 최근 동안 지인이 맹장염에 걸려 수술을 받았는데요. 이를 보니 맹장염이 왜 생기는지 그 이유가 궁금해지더군요. 보통 맹장이 터져서 맹장염으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오늘은 맹장 터지는 이유에 에 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맹장 터지는 이유는 아주 다양한데요. 그 중 일반적으로 꼽는게 바로 세균감염이죠. 면역력이 저하되어 외부로부터 바이러스가 침입해 맹장에 염증을 일으키면 맹장이 터질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이유로는 폭식 때문에 맹장이 터지는 일도 있을 수 있는데요. 갑작스러운 폭식으로 인해 위와 장이 부담을 느껴 감당하지 못하면 급성 맹장염으로 발병할 수 있습니다.


맹장 폐색
맹장 폐색


맹장 폐색

맹장염은 맹장의 입구가 어떠한 물질로 인해 막혀 발생합니다. 이 물질은 기생충이나 종양, 음식물, 치석 등 여러가지 물질이 있습니다. 맹장의 입구가 막히게 되면 맹장에 서식하고 있는 세균이나 바이러스가 배출되지 못하고 고립되어, 증식하여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맹장염이 발생되는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맹장이 크게 부풀어 올라 터지는 경우도 자주 있기에 급성 맹장염으로 진단받는다면 바로 수술을 진행해야 합니다.

맹장의 또 다른 원인은 감염입니다. 감염은 위에서 언급한 내용과 같이 입구가 막혀 세균이 고립되는 경우도 있지만 꼭 그렇지만은 않습니다. 장 자체의 감염이나 성병 등으로도 감염되는 사례가 충분히 있으며, 상한 음식도 예외는 아닙니다. 감염으로 인해 발생된 감염성 맹장염은 즉시 증상이 나타나거나 강도가 세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자가면역 반응
자가면역 반응

자가면역 반응

자가면역 반응이란 본인의 면역 체계가 자체적으로 조직을 훼손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자가면역 반응은 염증을 유발하기 때문에 맹장염에 걸릴 수 있지만 이는 드문 현상이므로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자가면역 반응으로 인해 다른 질병을 유도할 확률이 꽤나 높아, 정밀 검사를 통해 대응할 필요가 있습니다. 맹장염은 내부적으로 발생할 수 있지만 외부 영향도 예외는 아닙니다. 배나 복부 등에 큰 충격을 받게 되면 맹장을 훼손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 과정에서 생긴 상처나 출혈 등으로 인해 염증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복부와 맹장 등 신장에 감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특히, 외상성 맹장염은 급성으로 나타나기도 하지만 가장 위험한 경우는 쇼크나 사망까지 이어질 수 있다는 부분입니다. 맹장염 증상은 사전이 인지해둔다면 추후, 맹장에 문제가 발생했을 때 즉시 대응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