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레카야자아레카야자 관리 방법, 잘 키우는 방법
아레카야자Areca Palm는 인테리어 식물 중 하나로, 감동적인 느낌과 빈티지한 모습으로 유행하고 있습니다. 아레카야자는 일반적으로 실내 식물로 자주 사용되며, 자외선 예방 효과가 있어 일광 예방 제품으로도 사용됩니다. 또한, 실내대기 정화 식물로 비교적 키우기가 쉬우며 가습 효과 까지 있어 인기 있는 식물 중 하나입니다. 아레카야자는 빛이 많은 곳에서 잘 자랍니다. 하지만 지나친 직사광선은 피해야하며, 약간의 그늘에서 자라는 경우가 가장 이상적입니다.
또한, 식물이 적절한 공기순환이 이루어져야합니다. 따라서, 에어컨이나 가습기가 설치되어 있는 곳이 이상적이며, 조금은 거실이나 방구석으로 배치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양분이 많아 거대한 물을 흠뻑 주면 좋고, 잎에는 수시로 분무기로 물을 뿌려주는 것도 좋습니다.
파키라 키우기 유의사항
파키라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굵은 줄기에 수분을 많이 보관하고 있어 건조함에 강하고, 습기에 약합니다. 따라서 흙 또한 배수가 잘 되는 흙에 심는 것이 좋습니다. 배수가 잘 되지 않는 흙에 심을 경우 줄기가 무르기도 하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파키라 분갈이를 해 줄 때에는 상토 아니면 배양토에 배수 자제를 섞은 흙을 사용하여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또한 파키라를 키우며 환기를 시키지 않을 경우 응애 아니면 깍지벌레가 생길 수 있는데요. 이럴 경우 벌레가 생긴 줄기를 그냥 잘라버리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줄기를 자를 때 파키라의 윗부분을 자르면 파키라의 키가 더 이상 자라나지 않을 수 있는데요. 만약 파키라의 요구하는 크기가 있는 경우 윗부분을 잘라 유지시키는 것도 관리방법이 되겠습니다.
아레카 야자의 흙갈이 분갈이
1. 흙갈이흙갈이는 말 그대로 흙을 갈아 주는 것입니다. 물 주는 상태도 양호하고, 빛의 양이나 환기 여부 등등. 환경친화적인 사안은 부재할 때 자꾸만 아레카 야자의 잎이 마르거나 시들시들거릴 때흙이 안맞을 수 있습니다. 흙에 양분이 없는 상태일 확률이 높은 거지요. 이럴때 흙을 갈아주어야 합니다. 화분이 깊다면 스티로폼을 쪼개서 넣어주세요. 4분의 1정도. 분이 무거워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그 위에 마사토를 넣어준 후, 상토나 분변토 같은 것을 섞어서 아레카 야자를 다시 심어줍니다.
2. 분갈이말 그대로 분을 갈기 위한것 입니다. 뿌리가 분에 꽉 차게 되면 식물의 상태가 좋지 못합니다. 그렇다고 죽진 않지만 말이지요그땐 현재의 분보다. 큰 분으로 갈아줍니다.
아레카야자 빛
아레카야자는 반양지 식물입니다. 햇빛이 잘 들어야 하지만 직사광선은 피해야 합니다. 처음 아레카야자를 들여놓고 햇빛을 보여준다며 물 주고 바로 직사광선을 쬐게 하는 것 같았다 위에 사진처럼 노랗게 타들어갔다. 이럴 때는 타들어간 부분을 가위로 잘라주어야 더 시들지 않습니다. 노랗게 된 부분을 주기적으로 가지 치기를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무조건적으로 통풍이 잘 되고 햇빛이 드는 곳에 두며 관리를 해야 합니다. 통풍이 잘되는 곳에 두어야 응애나 벌레가 생기지 않기 때문입니다.이파리는 어떠한 방식으로 관리해야하나요?
아레카야자는 나사에서 지정한 공기정화와 유해물질 정화순위로 1위를 한 식물인데요. 그런 식물답게, 시간이 지나면 잎에 먼지가 많이 쌓여있습니다. 이런 먼지가 기공을 막으면 아레카야자도 숨을 쉬기 어려우므로 이파리를 물티슈나 물묻힌 천으로 잎을 앞뒤로 닦아주거나 물을 세차게 뿌려 잎을 닦아주시는게 좋습니다. 이럴때 잎이 접히거나 찢어지지 않도록 조심해야합니다. 그리고 사정이 되신다면 발코니에서 물을 직접적으로 호스로 뿌려 잎을 닦아주어 샤워시켜주는것도 좋습니다.
이럴때 흙이 유실되지 않도록 흙위에는 자갈을 깔아주시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아레카야자는 야자류 식물임에도 불구하고 직사광선을 받으면 잎이 탑니다. 따라서 직접적으로 햇빛이 닿지 않도록 반투명한 블라인드나 커튼을 한번 쳐주시거나 간접광을 받을만한 여건에서 두어주시면됩니다.
공기정화식물 1위 아레카야자
나사가 발표한 공기정화식물 리스트를 보시면 1위에 랭크된 식물이 있는데요. 바로 아레카야자입니다. 저도 집에서 키우고 있는데요. 아레카야자는 포름알데히드 제거 능력도 뛰어나고 하루에 약 1L의 수분을 증산작용으로 방출하여 가습기를 대신할 수도 있다고 해요. 이 때문에 저도 파키라와 함께 구매하여 키우고 있는데요. 저는 집에서 키우는 식물 중에 아레카야자가 정말 어려워요. 어떤 날은 너무나 잘 자라다가 어떤 날은 잎이 마르고, 다음 포스팅에는 공기정화식물 1위인 아레카야자에 대하여 포스팅해볼 생각인데요. 안그래도 최근 시기 대기질에 민감한 시기에 집에서 지내는 시간도 많고 집에 공기정화식물 몇가지 있으면 좀 더 상쾌하게 생활을 할 수 있다고 하니 아레카야자, 파키라 반려식물로 추천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파키라 키우기 유의사항
파키라는 위에서 언급했다시피 굵은 줄기에 수분을 많이 보관하고 있어 건조함에 강하고, 습기에 약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아레카 야자의 흙갈이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아레카야자 빛
아레카야자는 반양지 식물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