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1류마치스 관절염에 알로에 잎 7개면 깔끔하게 회복한다

Q1류마치스 관절염에 알로에 잎 7개면 깔끔하게 회복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 활막의 지속적인 염증 반응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염증 질환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특징적인 증상은 손과 발의 작은 관절에 좌우 대칭적으로 관절염이 생기는 것입니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발생 후 최소한 2년 내에 진단받고 능숙한 치료를 거쳐야 결과가 좋기 때문에 초기의 증상을 잘 알아두어야 합니다. 대표적인 초기 증상은 손과 발의 관절이 붓고 아프며, 아침에 관절이 뻣뻣해서 펴지지 않는 증상이 1시간 이상 지속되는 것입니다.

이같이 증상과 더불어 피곤하며 열감이 느껴질 때는 더욱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하여야 합니다. 면역은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으로부터 우리 육체를 막아주는 기능을 대화하며 면역에서 림프구는 필요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림프구가 우리 몸의 일부를 외부에서 침입하는 세균으로 잘못 인식하면 여러 가지 질환이 생기게 됩니다.


imgCaption0
치료비약물 치료

치료비약물 치료

1. 수술국소 변형이 심해서 일상생활에 방해가 되거나 활막의 증식이 심해서 관절의 파괴를 피할 수 없는 경우 시행됩니다. 시행 시기는 가급적 활성 시기를 피하는 것이 좋고, 관절의 변형이 심하지 않은 상태에서 관절의 운동 범위를 늘리기 위한 것과 완전히 파괴된 관절에 대한 인공 관절 성형술 혹은 관절 고정술 등이 있습니다. 2. 기타관절의 운동, 적절한 치료적 기능 운동, 온열 요법 등의 물리 치료와 직업 재활도 중요합니다.

체중 감소를 방지하기 위한 끼니 요법 교육이 필요하며, 우울증과 불안이 동반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심리적인 지지와 치료도 필요합니다. 환자 교육 프로그램은 단기간이지만 확실한 효과가 있습니다.

개요경과 및 예후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과는 약한 소수 관절염부터 심한 기능적 장애가 따르는 진행성 다기관 침범의 형태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1520 정도는 증상이 호전되며 비교적 좋은 경과를 보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질병의 진행을 경험하게 됩니다.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발생 10년 정도 경과 후에는 환자의 50에서 일상생활에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질병의 악화로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 피로감, 우울 증상으로 인해 환자의 삶의 질이 저하되고 사회적경제적 손실도 생길 수 있습니다.

역학 및 통계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 관절염 중 골관절염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질병이며, 염증성 관절염 중에서는 가장 자주보이는 원인 질환입니다. 어느 연령에서도 발병할 수 있지만, 40대에서 70대 사이에 흔하게 나타나며, 여성에서 남성보다. 약 3배 많이 발생합니다. 인종 간에 일부 차이가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성인 인구의 약 0.31.0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유병률은 약 0.51.0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1. 초기증상증상은 수주 혹은 수개월에 걸쳐 느리게 나타나며 주로 여러 관절의 통증, 뻣뻣함, 종창부기 등으 로 나타납니다.

전형적으로 손허리 손가락 관절, 근위지 관절손가락 중 몸 쪽에 가까운 첫번째 마디와 둘째 마디 사이, 손목 관절, 발허리 발가락 관절 등이 잘 침범됩니다. 조조 강직 은 아침에 일어나서 혹은 한 자세로 오래 있은 후 관절이 뻣뻣해 움직이기 힘들고 움직일수록 나아지는 현상입니다.

진단 및 검사

1. 검사실 소견대부분의 환자에서 빈혈이 관찰되며, 급성기 반응 물질인 적혈구 침강 속도Erythrocyte Sedimentation Rate, ESR와 C반응 단백C Reactive Protein, CRP은 질병의 활성도와 관계가 있으며, 지속해서 상승된 소견을 보이면 예후가 나쁠 수 있습니다. 가장 특징적인 검사실 소견은 류마티스 인자의 존재입니다. 류마티스 인자는 자가 항체로서, 진단 당시 환자의 80 정도에서 양성 소견을 보입니다.

류마티스 인자 양성 관절염의 경우 관절 외 증상이 동반될 뿐 아니라 더욱 심한 관절염을 앓는 경향을 보입니다. 하지만 류마티스 인자는 특이도가 약 7090 정도로 높지 않아 다른 자가 면역 질환이나 바이러스 간염 등 감염 질환을 비롯한 여러 다른 염증 질환, 악성 종양, 건강한 노인에서도 나타나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항 CCP 항체가 진단에 유용하게 사용되고 있습니다.

정기 진찰

꾸준한 약물 치료와 함께 약제 안좋은점 관찰과 질환의 상황에 대한 평가를 위해 보통 24개월에 한번씩 규칙적으로 추적관찰을 하게 됩니다. 보통 혈액 검사를 통해 백혈구, 적혈구, 간 기능 및 신장 기능과 혈중 염증 지수ESR 적혈구 침강 속도, CRP C반응 단백들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같이 검사들과 함께 침범한 관절의 부종과 압통 여부를 합하여 관절염 검증 지수Disease Activity Score of 28 joints, DAS28 등를 계산하게 되며, 그 결과에 따라 약제를 변경하거나 유지하게 됩니다.

관절 손상의 정도를 평가하는 영상은 주로 손, 발, 무릎 관절에 대한 단순 X선 검사를 이용하게 됩니다. 하지만 X선은 장기간 일어난 변화를 반영하게 되므로, 활동성의 염증과 활막의 비후비대 등을 평가할 때는 관절 초음파나 MRI 등의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치료비약물 치료

1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요경과 및 예후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과는 약한 소수 관절염부터 심한 기능적 장애가 따르는 진행성 다기관 침범의 형태까지 매우 다양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역학 및 통계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 관절염 중 골관절염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질병이며, 염증성 관절염 중에서는 가장 자주보이는 원인 질환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