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ISA계좌는 이제 국민통장 2억까지 적립, 500만원 세금 미과세 혜택 소식

ISA계좌는 이제 국민입출금 예금잔고 2억까지 적립, 500만원 세금 미과세 혜택 소식

가치 있는 정보 ISA 계좌는 여러 금융상품펀드, ELS, RP 등 및 국내상장주식을 하나의 계좌에 자기만의 방식으로 운용하여 통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계좌입니다. 이 계좌를 사용하면 일반 투자에 비해 여러 절세효과세금 미과세 혜택 및 세금감면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ISA 계좌를 가입하는 방법, 혜택 그리고 장단점에 관하여 살펴보기로 하겠습니다.

세금 미과세 ISA혜택을 최대화하는 풍차 돌리기 방법

3년이나 5년간 자금을 운용하여 해지하면서 세금 미과세 혜택을 한번 정산하고, 다시 다른 금융기관에 ISA를 가입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A금융사에서 금융이익이 3년간 500만 원이 되었다면 해지하고 정산하여 비과세로 0원의 세금을 정산하고, B금융회사에 ISA계좌로 재가입을 하면 다시 한도까지 적립할 수 있고 , 최소 3년 뒤에 또 한 번 이익을 비과세로 정산한 뒤, C금융사에 ISA 계좌를 다시 제작하는 것으로 이런 방법을 풍차 돌리기 방법이라고 합니다.

ISA 가입 보유 중 금융소득액이 2000만 원이 넘었을 때 만일 가입기간 중 금융소득액이 2000만 원이 넘을 것 같으면 해지를 신중히 해야 합니다. 한 번이라도 넘은 인원은 3년 내에 ISA계좌를 재가입할 수 없으며, 만기까지 유지하여 세금 미과세 혜택을 온전히 받게 하도록 합니다.


imgCaption0
영업점 계좌개설

영업점 계좌개설

가까운 영업점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에 구비서류를 지참하여 방문해주세요. 구비서류 통장 개설에 필요한 구비서류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해주세요. 영업점에서 처음거래신청서 및 투자자 정보 확인서를 작성하시고, 부가서비스를 등록해주세요. 처음거래확인서, 증권카드혹은 통장, 보안카드를 받으세요. 이렇게 하면 ISA 통장 개설 및 신청이 완료됩니다. 온라인거래 시 ID를 등록하고, 공인인증서를 발급 받아야 합니다.

ISA통장 가입 유형

은행에서 많이 가입하는 신탁형은 수수료가 있고 증권사에서만 가입할 수 있는 중개형은 계좌관리 수수료가 없습니다. 중개형 ISA계좌는 증권사에서만 개설이 가능하며 직접 국내 주식을 선택하여 운용합니다. 신탁형 ISA계좌는 예금으로 운용할 경우 선택합니다. 신탁형으로 운용 시에는 0.10.2의 수수료가 발생합니다. 일임형 ISA계좌는 전문가에게 맡기는 펀드나 ETF 상품을 운용할 경우 선택합니다.

세금 미과세 혜택은 언제 받을 수 있을까?

비과세혜택은 계좌를 해지할때 손해와 이윤 통산방식으로 한 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만일 최소 가입기간인 3년 후 해지를 하면 그간의 금융이익에 대한 세금 미과세 혜택을 한 번에 적용하여 500만 원(서민형 1000만 원)까지 부과 세금이 0원입니다. 만일 3년 안에 제대로 이익이 나지 않았다면 1년씩 2번 더 연장하여 총 5년 동안 2억 원까지 불입할 수 있습니다.

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ISA의 혜택

ISA 계좌를 이용하면 예금, 펀드, 파생상품을 포함한 여러 상품을 한 계좌에서 통합적으로 관리 가능합니다. 최대 200만원까지 비과세가 적용되며, 초과 수익의 경우 9.9로 분리과세가 적용됩니다. 이는 15.4의 세금이 부과되는 일반계좌와 비교해서 매우 큰 혜택입니다. 또한, 의무가입기간인 3년이 지난 시점에 계좌를 해지하고 60일 이내에 잔액의 모두 혹은 일부를 연금계좌로 전환할 경우, 해당 금액의 10최대 300만원까지 세금감면 혜택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원금만 중도 인출 가능

원금 내에서는 횟수에 상관 없이 자기만의 방식으로 출금이 가능하며 수익, 배당금은 출금이 불가합니다. 또한, 출금한 금액만큼 입금 한도에서 차감되는 것도 단점이라 할 수 있습니다. ex 2,000만 원 입금 원금 1,000만 원 인출 시, 1년 입금 한도가 2,000만 원이기 때문에, 잔액이 1,000만 원만 남아있다고 해도 다시 입금 불가함. 일반적으로 은행에 예, 적금 시 15.4를 세금으로 내게 됩니다.

금리도 낮은 요즘, 적은 이자에 세금까지 내고 나면 거의 남는 게 없죠. ISA 계좌는 꼭 펀드, 주식 투자를 하는 분이 아니더라도, 신탁형으로 예금에 가입하여 세금 미과세 혜택을 받아도 되니 안 할 이유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저 또한 펀드나 주식 등에는 크게 관심이 없기 때문에, ISA 계좌를 개설하여 일반 예금 상품에 가입하였습니다. 5,000만 원까지는 예금자보호도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영업점 계좌개설

가까운 영업점아래 링크에서 확인 가능에 구비서류를 지참하여 방문해주세요.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ISA통장 가입 유형

은행에서 많이 가입하는 신탁형은 수수료가 있고 증권사에서만 가입할 수 있는 중개형은 계좌관리 수수료가 없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세금 미과세 혜택은 언제 받을 수

비과세혜택은 계좌를 해지할때 손해와 이윤 통산방식으로 한 번에 받을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