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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PM OPM 가 중요한 이유는 (뜻, 의미, 매출총이익, 영업이득 계산방법까지)

GPM OPM 가 중요한 이유는 (뜻, 의미, 매출총이익, 영업이득 계산방법까지)

마케팅JOB 적정 마진율 산정은 너무 중요한 문제입니다. A라는 제품의 판매가가 1만원일 때, 도매 원가가 7,000원이라고 가정해보겠습니다. 그럼 최우선으로 이것저것 추가 비용을 따지지 않은 마진율은 30 겠죠. 하지만 포장비, 마케팅비 같은 월 지출내역 비용을 제외한 순수 마진은 더 적게 남을 겁니다. 포장비 500원, 마케팅비 최소 월 30만원 하루 1만원으로 계산하고, 인건비는 직원을 안 쓰고 일부 외주로 돌리면서 혼자서 모든 프로세스를 감당해서 육체를 갈아넣으면 한달에 1만원짜리 제품 몇개를 팔아야 본전이 될까요? 계산해보겠습니다.


영업이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을 분석해야할까?
영업이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을 분석해야할까?

영업이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을 분석해야할까?

그렇다면 영업이익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까요? 일단은 가장 앞단에 있는 비용을 줄이면 되겠죠 바로 매출원가입니다. 가장 앞단에 있는 원가를 낮출수 있다면 남는 파이가 커지므로 이후 판관비가 빠지더라도 영업이윤 역시 많이 남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수익 대비 원가가 어느정도인가? 만약 원가율이 80 다. 라면 매출총이익율GPM 20가 됩니다.

손익계산서에서 가장 중요한 이익은 무엇일까?
손익계산서에서 가장 중요한 이익은 무엇일까?

손익계산서에서 가장 중요한 이익은 무엇일까?

손익계산서를 보시면 크게 네 가지 정도의 손익이 나옵니다. 매출총이익, 영업이익, 법인세차감전당기순이익, 당기순이윤 이는 아래와 같죠 매출총이윤 기타비용기타수익 금융비용금융수익 법인세차감전 당기순이윤 당기순이윤 크게 이 네 가지 이윤 중 가장 중요한 이익은 무엇일까요 ? 바로 영업이익이라 볼 수 있습니다. 이것저것 비용 다제외된 최종적으로 남은 당기순이익이 가장 중요한 것 아니냐 라고 반문할 수 있지만 영업이익이 더 중요한 이유는 바로 이해관계자들이 모두 고려되어 있는 이익이기 때문입니다.

각종 수수료 포함 마진계산
각종 수수료 포함 마진계산

각종 수수료 포함 마진계산

그러나 이렇게 계산이 간단하지 않습니다. 바로 수수료 때문입니다. 먼저 수수료를 이해하기 위해 지난 시간에 설명 드린 수수료 부분을 손쉽게 말하면 각 마켓별 수수료가 있고, 배송비에도 수수료를 부과하는 곳이 대부분입니다. 이 두 개의 수수료를 포함하면 위에서 구한 마진1에서 마진율이 더 떨어지겠지요. 즉 자신이 수수료로 내야하는 돈이 더 많아진다는 의미입니다.

1번 시트

먼저 1번 매트에 대하여 설명 드릴게요. 여기서는 우리들이 도매처에서 물건을 위탁 받아 내 마켓에 올릴 때 수수료가 아예 없습니다.고 생각하고 마진을 구한 것입니다. 가장 일반적인 마진율 이해 시트입니다. 위 표에서 자신이 도매처에서 10,000원부가세 포함에 받아서 도매처가 지정한 배송비 2,500원을 포함해 총 매입금액이 12,500원 1개당 가격 매입을 했고, 내 마켓에 13,000부가세 포함 올리고 배송비도 그대로 2,500으로 책정해 등록을 했다면 총 판매가는 15,500원이 됩니다.

이것을 백분율로 마진율을 계산하니 23.1가 나왔네요. 이 마진을 마진1이라고 부르겠습니다.

그 외 할인 쿠폰

바로 마켓에서 자동으로 할인쿠폰이 붙는 것이 있는데, 그 중 1를 셀러가 부담해야합니다. 이것은 예를들어 설명드리자면 자신이 판매가를 정할때 할인을 해주지 않고 그냥 아래 사진처럼 39,000원 등록을 했다고 가정해봅시다. 그러나 등록한 상품을 확인해보니 나도 모르게 아래 사진과 같이 10가 할인이 되어져 올라와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것은 각 마켓별로 판매자 회원 가입할때혹은 설정 잡는 부분에서 각 마켓별로 자신들이 쿠폰을 발행하는 품목이 있는데, 자신이 여기에 동의함에 체크를 하면 일부 상품이 이렇게 바뀝니다.

만일 자신이 동의를 하지 않았다면 그냥 자신이 올린 판매가로 나옵니다. 그리고 동의함에 체크했다. 하더라도 전 상품에 다.

OPM이 중요한 이유?

그래서 영업이익율 역시 중요합니다. 매출액에서 원가 제외된 판관비 제외해서 남은 영업이익이 크면 클 수록 영업이익률OPM은 커지는데 영업이익율이 크면 그만큼 주주들에게 떨어질 몫이 클지 작을지 어느정도 가늠이 되고 금융비용이나 기타비용이 빠진다하더라도 회사가 이것저것 비용 다제외된 최종적으로 가져갈 수 있는 자금이 있구나 없구나를 가늠할 수 있게 되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이 아무리 많이 나더라도 모든 비용 다.

제외된 최종적으로 남는 돈이 없습니다.면 추후 사업전개나 미래 음식 투자를 위한 재원을 자체 조달하기 힘들겠죠 . 또한, 기업에서 일하는 직원들의 성과급도 이 영업이윤 표준의 몇프로로 산정이 되므로 우리회사가 영업이윤 100억이래? 라고 하면 최근 동안 성과급이 나오겠다. 안나오겠다를 가늠할 수 있는 포인트가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영업이익을 높이기 위해서는 무엇을

그렇다면 영업이익을 높이기 위해 무엇을 해야할까요? 일단은 가장 앞단에 있는 비용을 줄이면 되겠죠 바로 매출원가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손익계산서에서 가장 중요한 이익은

손익계산서를 보시면 크게 네 가지 정도의 손익이 나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각종 수수료 포함 마진계산

그러나 이렇게 계산이 간단하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