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설사에 좋은 음식, 설사에 안 좋은 음식

설사에 좋은 음식, 설사에 안 좋은 음식

오늘은 설사에 좋은 음식에 관하여 알아보려 합니다. 먼저 설사란 묽은 변을 하루 4회 이상 보는 것을 말합니다. 또한 얼마 기간 동안 설사를 하느냐에 따라 급성, 만성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음식을 잘못 먹고 나타난 급성은 보통 10일 이내로 회복이 가능하지만, 세균, 기생충,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성 설사는 회복하는데 꽤 오랜 시간이 걸리며 그만큼 고통이 따르기도 합니다.


섬유질 많은 음식
섬유질 많은 음식

섬유질 많은 음식

물에 녹지 않는 섬유질이 여러가지 음식통곡물, 견과류은 설사에 좋지 않습니다. 앞서 바나나와 사과는 설사에 좋은 음식이라고 소개했는데요. 바나나와 사과에는 물에 녹는 섬유질이 들어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너무 많이 먹으면 설사를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설사 시작하는 첫날만 드시길 권합니다.

+섬유질 보충제를 찾고 계시다면 아래 링크에서 제품들을 비교하시기 바랍니다.

손실된 수분과 전해질을 공급하여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장이 쉴 수 있도록 조치하고 증상이 심할 때는 12일 금식을 권합니다. 급성설사의 경우 초기에는 저섬유소 식사에서 시작하여 차차 섬유소를 늘려가는 방향으로 식단을 제공합니다. 설사가 멈추면 음식의 양을 조금씩 늘려 충분한 영앙소를 공급해 줍니다. 만성설사의 경우 영양불량의 이슈를 만들기 때문에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고열량식과 고단백식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설사와 수분 보충
설사와 수분 보충

설사와 수분 보충

설사는 탈수를 유발하기 때문에, 설사를 겪고 있다면 평소보다. 더 많은 수분을 섭취해야 합니다. 수분을 많이 섭취하면 몸 안에 있는 독소를 빼내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설사 때문에 유실되는 것은 수분뿐만이 아닙니다. 각종 미네랄과 전해질도 몸에서 빠져나가게 되는데요. 따라서 전해질과 미네랄을 보충할 수 있는 음료와 음식을 먹어 줘야 합니다.

강아지에게 급여해서는 안 되는 음식을 급여한 경우 혹은 주인견주의 의도와는 달리 먹어서는 안 될 음식을 강아지가 섭취한 경우 주로 산책 중 발생 강아지는 설사를 하게 됩니다. 이외 지나치게 많은 양의 음식간식을 섭취한 경우에도 강아지 설사는 발생됩니다.

특히 산책을 할 때 먹어선 안되는 음식을 먹어버리는 경우가 지속적으로 있습니다. 강아지는 후각이 민감한 동물입니다. 하지만 사람과 달리 인지 능력이 덜어짐에 음식물 폐기물 냄새에도 반응하게 됩니다.

이런 음식물 폐기물 또한 강아지는 먹이로 생각해 먹는 경우가 있습니다. 즉 강아지가 설사하는 이유 중 하나느 정상적이지 못한 상태의 음식을 섭취한 경우입니다.

설사 치료

설사는 별 다른 치료 없이도 23일이면 사라집니다. 설사 때문에 생활에 불편이 있다면 약국에서 구할 수 있는 설사약을 복용해도 도움이 됩니다. 가끔 기생충이나 세균 감염이 설사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 기생충 약을 먹거나, 항생제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치료 후 프로바이오틱스는 장의 빠른 회복에 도움이 됩니다. 만약 설사가 이틀 이상이 지났는데도 나아지는 기미가 전혀 없거나, 탈수 증세가 나타난다면 병원에 가 보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또한 대변에 검은 물질이나 피가 섞여 나오거나, 복통이 극심하거나, 고열이 나는 경우 바로 병원을 찾아야 하겠습니다.

좋은 음식

앞서 언급한 바와 같이 강아지의 설사가 가볍지 않다면 무조건적으로 동물 병원에 가야 합니다. 하지만 경미한 수준의 설사가 확인된다면 설사약 투여와 함께 소화기관 기능 회복을 위한 음식들을 투여하는 것이 추천됩니다. 다음은 강아지 소화기관 기능 회복에 좋은 음식들입니다.

토마토의 경우 푸른색을 띠는 경우는 급여를 해선 안됩니다. 붉은 부위만을 급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북엇국은 사람이 먹는 것과는 다른 북엇국입니다.

즉 간이 안된 북엇국을 급여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북엇국의 북어는 충분이 걱정 질기지 않게 해주는 것이 좋습니다.

아기와 설사

의사 표현을 할 수 없는 아기들이 설사를 한다면, 다른 증상들을 유심히 지켜봐야 합니다. 만약, 설사 증상이 24간 내에 나아지지 않거나 3시간이 지나도록 기저귀가 젖지 않거나 체온이 39도씨 이상 높아지거나 입안과 혀가 마르거나 눈물 없이 울거나 피부를 눌렀을 때 원위치로 돌아오지 않거나 설사에 피가 섞여 나타나면 바로 아기를 데리고 병원으로 가야 하겠습니다. 아래 광고 후 이야기 계속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설사에 좋은 음식과, 설사에 안 좋은 음식, 그리고 설사 때문에 병원에 가봐야 하는 경우를 살펴보았습니다.

설사가 시작되었다면, 최대한 물리적 활동은 줄여 신체가 스트레스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설사에 나쁜 음식

설사에 나쁜 음식으로는 자극적인 음식, 기름진 음식, 쌀쌀한 음식, 밀가루 음식이 대표적입니다. 설사 증상이 있거나 치료 중에 있는 분들은 가급적이면 섭취를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섬유질 많은 음식

물에 녹지 않는 섬유질이 여러가지 음식통곡물, 견과류은 설사에 좋지 않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설사와 수분 보충

설사는 탈수를 유발하기 때문에, 설사를 겪고 있다면 평소보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사 치료

설사는 별 다른 치료 없이도 23일이면 사라집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