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택연금 조건, 수령액 계산방법
현재 대한민국은 초고령화사회가 되어가면서 노후 준비에 대한 관심이 크게 늘어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주택연금 가입자가 지속해서 증가하고 있는데요. 이 포스팅에서는 주택연금 수령 나이, 수령액 계산을 포함해 주택연금 신청 조건에 관해 정리해드리겠습니다. 주택연금은 대한민국의 고령층을 위한 일반적인 나라의 복지제도입니다. 안정되는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국가에서 만든 제도이죠. 주택연금을 신청하려면 주택연금 수령나이를 첫번째 충족해야 합니다.
주택연금 수령연세 주택연금 받으려면 만 55세 이상의 나이에 해당하면서 본인 소유 주택을 나라에 담보로 맡겨야 합니다. 주택연금은 신청 나이를 포함해서 몇가지 조건이 추가적으로 있습니다.
주택연금 상속 여부
주택연금에 가입한 가입자와 배우자는 둘 다. 주택에서 평생 동안 거주가 보장되며, 부부 중 한 분이 돌아가시더도 국가가 연금지급을 100 보증하여 연금액을 감액하지 않고 동일하게 지급해줍니다.
부부가 모두 죽은 후에는 주택을 처분하게 됩니다. 정산을 거친 후에도 연금수령액 등이 집값을 초과하더라도 이를 상속인에게 청구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만약 집 가격이 연금수령액보다. 더 큰 경우, 그 차액은 상속인에게 돌아가게 됩니다.
가입 조건
만 55세 이상 부부 중 한명 공시가격 9억 이하 다주택자도 가능 9억 이상 2주택자, 처분필요조건 실거주 할 것 가압류 저당권 없을 것 주택청약의 가장 핵심적인 조건은 연세 부부 중 한명만 만 55세 이하와 주택가격 공시가격 기준 9억이하 입니다. 연세 조건이야 간단하니 패스하고, 주택가격과 관련해서 이슈가 조금 있는데, 먼저 다주택자도 연금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다만, 주택수에 상관없이 주택가격을 다. 합쳤을 때, 공시가격 기준 9억원 이하여야 합니다.
공시가격은 부동산공시가격알림이에서 확인 가능한데, 보통 실거래가의 7075정도 수준입니다.
살고있는 주택에서 이사를 가는 경우
원리적으로 살고있는 주택과 담보로 제공한 주택은 일치해야 됩니다. 하지만 아래와 같은 상황에는 주택공사에 허락을 받아 실거주를 달리할 수 있습니다. 생각보다. 그 범위가 넓습니다. 특히 개인적인 독특한 사정등으로 공사에서 인정만 받으면 실거주를 달리할 수도 있고, 자녀 봉양등의 문제로도 이사가 가능하죠 그리고 아예 이사를 가는 것도 가능합니다. 단, 이 경우 신규주택이 공시가 기준 9억 이하고, 기존주택의 공시가보다.
낮아야 됩니다.
일반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연금 수령 방법이 3가지였다면, 해당 연금의 수령액 지급 방식도 다시 3가지로 나눠집니다. 먼저 수령방법을 정하고 일반형, 주담대형, 우대형 난 뒤 수령액 지급 계획을 정하는 겁니다. 연금은 매월 동일하게 받는 정액형과 초기에 많이 받고 이 후에 덜받는 초기증액형 그리고 초기에 적게받고 매번 조금씩 금앨을 늘리는 정기증가형이 있습니다. 본인의 필요자금에 따라 달라질 뿐 총액에서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따라서 어떤게 더 유리하네요. 불리하다는 총액 측면에서는 차이가 없죠. 정액형 기준 주택연금 수령액 표 입니다. 나이와 주택 가격에 따라 월 수령액이 달라지는데, 가령 3억에 70세면 월 90만원 정도를 수령받을 수 있습니다. 주택가격은 공시가격이 아니라 시세입니다.
실질적인 단점
부동산 가격이 크게 오를 때 상승분 반영이 안됨 주택연금의 단점 중 가장 크리티컬한 단점은 바로 월 지급금은 가입때 특정된다는 점 입니다. 즉, 가입할 때 주택가격을 기준으로 월 연금 수령액이 확정되는거죠. 당시 주택이 싸다면 연금도 싸게 책정되는 겁니다. 쉽게말해 집 가격이 고점을 찍었던 21년에 가입한 인원은 오히려 이게 혜택이 될 수 있습니다. 주택가격이 떨어져도 고점을 기준으로 연금이 책정되니까요 반대로 하락기인 지금 가입하는 건 손해겠죠 그리고 해당 주택의 입지가 좋아서 앞으로 오를 여지가 높은 곳이라면 더욱 더 손해가 큽니다.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은 현재 가격을 기준으로 향후 물가 상승률을 감안해 집 가격이 상승할 것으로 가정해서 지급됩니다.
국민연금 노후준비자금 설계
국민연금 노후준비자금 설계는 노후준비에 필요한 예상자금을 국민, 개인, 퇴직연금의 시뮬레이션으로 알아볼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자신의 노후준비 상황을 알아볼 수 있습니다. 현재 본인의 노후준비에 필요한 소득에 관해 미흡한 점과 어떠한 방안으로 준비해야 하는지 체계적으로 준비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은 조기수령이라고 해서 원래 지급받기로 한 시점보다. 5년을 더 급속도로 받을 수 있는 제도로 하지만 조기에 받게 되면 1년이면 6, 5년이면 30를 감액되어 지급받게 되기 때문에 개인적으로 추천드리기는 어려울 것 같습니다.
지금까지 국민연금 예상수령액 모의계산 및 간단 계산 조회하기에 관련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연금 상속 여부
주택연금에 가입한 가입자와 배우자는 둘 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가입 조건
만 55세 이상 부부 중 한명 공시가격 9억 이하 다주택자도 가능 9억 이상 2주택자, 처분필요조건 실거주 할 것 가압류 저당권 없을 것 주택청약의 가장 핵심적인 조건은 연세 부부 중 한명만 만 55세 이하와 주택가격 공시가격 기준 9억이하 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살고있는 주택에서 이사를 가는
원리적으로 살고있는 주택과 담보로 제공한 주택은 일치해야 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