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 귀속 종합소득세 신고 안내
오늘 포스팅 주제는 종합소득세 세무 전문가 비용 수수료 비교하기 입니다. 사업자를 내신 분들은 종합소득세 신고를 해야하는데요. 사업규모가 클 경우 개인이 신고하는 것이 아주 번거롭기 때문에 세무사를 이용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이제부터 종합소득세 세무 전문가 비용 비교해보시기 바랍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대상은 그 다음해의 5월 1일부터 5월 31일까지 해당 소득에 대한 종합소득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여기에서 이야기하는 종합소득이란 이자, 배당, 사업 수익예를 들어 부동산 임대, 근로소득, 연금, 그리고 등등 다른 유형의 소득을 모두 포함합니다.
만약 신고 및 납부 기한이 공휴일이나 토요일인 경우, 그 다음날까지 신고 및 납부할 수 있습니다.
종합소득세 신고 면제 대상
근로소득만 받아 연말정산을 진행한 경우, 일반적으로 추가적인 확정신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그러나, 아래의 상황이라면 확정신고가 필요합니다. 두 명 이상의 사람으로부터 근로소득, 공적연금소득, 퇴직소득, 아니면 연말정산 대상 사업소득을 받는 경우. 단, 주 근무지에서 얻은 수입과 다른 곳에서 얻은 수입을 합산해 연말정산으로 소득세를 납부하면서, 확정신고를 통해 추가로 납부할 세금이 없는 경우는 제외입니다.
원천징수의무가 없는 근로소득 아니면 퇴직소득액이 있는 경우. 그러나, 납세조합이나 비거주 연예인 등이 원천징수 절차 특례 규정에 따라 소득세를 납부한 경우는 제외됩니다.
보험모집인, 방문판매원, 계약배달 판매원 등이며, 소속 회사에서 연말정산을 진행한 경우. 단, 직전 과세기간의 수입금액이 7,500만원 미만이며, 다른 소득액이 없어야 합니다.
직권 연장 대상
2022년 수출액이 매출액의 50 이상이고 매출과표가 5억원 이상이거나 관세청, KOTRA가 선정한 수출 연관 개인사업자 2023년 4월 전국적인 산불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에 주소지를 둔 개인
2023년 5월 31일 까지 종합소득세 신고를 완료해야 연장대상 요건이 성립되며 금융소득 2천만원 초과자는 직권연장 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직권연장 대상자는 8월 31일까지 종합소득세 납부를 완료하면 됩니다.
특별소득 공제보험료, 주택자금 공제
근로소득액이 있는 거주자는 과세기간 동안 납부한 국민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는 전액 공제 됩니다. 무주택 세대의 근로자가 주거용 오피스텔을 포함, 국민주택 규모주거전용면적 85의 주택을 임차하기 위하여 대출받은 금액의 원리금을 상환하는 경우 상환금의 40는 공제가 됩니다. 무주택 아니면 1주택을 보유한 세대의 세대주인 근로자가 취득당시 기준시가 5억원 이하인 주택을 취득하기 위하여 금융기업 및 주택도시기금으로부터 대출받은 금액의 이자상환액은 금리유형과 거치기간에 따라 300만원1800만원까지 공제가 됩니다.
종합소득세 신고방법
국세청에서 가이드하는 신고방법입니다. 크게 보시면 1 셀프로 전자신고를 하거나, 2 세무사에게 의뢰하거나, 3 셀프로 서면신고를 하거나의 방안으로 나눠집니다. 그중에서 저는 사람들이 가장 많이 하는 셀프로 전자신고 하는 방법을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국세청 홈택스에 접속을 합니다. 그럼 종합소득세 신고기간이어서 아래와 같은 간략한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종합소득세 신고 화면으로 들어가 줍니다. 그 뒤 개인인증을 통한 로그인을 진행하여야 합니다.
저는 금융인증서를 통해 빠르게 로그인했습니다. 로그인을 하면 신고서를 작성할 수 있는데, 대부분 사람의 경우 왼쪽의 일반신고 정기신고를 눌러 주면 됩니다. 그럼 진중하게 입력하는 화면이 나오는데, 주민번호를 통해 본인을 조회하고, 항목별로 하나씩 넘어가면 됩니다.
세무 전문가 수수료 구조
이상으로 종합소득세 세무 전문가 비용 비교하기 글을 마치겠습니다. 비교견적이나 온라인 세무상담 서비스도 적극적으로 알아보셔서 합리적인 수준으로 최적의 세무 서비스를 받아보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초기 상담비 이 비용은 세무사와의 첫 상담 시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세무사는 이를 통해 고객의 사업 혹은 개인 재무 상황을 평가하며, 이 비용은 대개 50,000원에서 100,000원 사이입니다. 신고 준비비 이는 세무사가 종합소득세 신고서를 쓰는 데 드는 비용으로, 일반적으로 200,000원에서 400,000원 사이입니다.
이 비용은 고객의 소득이나 재산의 복잡도에 따라 변할 수 있습니다. 추가 서비스 비용: 세무사가 제공하는 추가 서비스, 예를 들어 세무조사 대응이나 세무 상담 등에 따라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종합소득세 신고 면제 대상
근로소득만 받아 연말정산을 진행한 경우, 일반적으로 추가적인 확정신고를 할 필요가 없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직권 연장 대상
2022년 수출액이 매출액의 50 이상이고 매출과표가 5억원 이상이거나 관세청, KOTRA가 선정한 수출 연관 개인사업자 2023년 4월 전국적인 산불로 인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선포된 지역에 주소지를 둔 개인2023년 5월 31일 까지 종합소득세 신고를 완료해야 연장대상 요건이 성립되며 금융소득 2천만원 초과자는 직권연장 대상자에서 제외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특별소득 공제보험료, 주택자금
근로소득액이 있는 거주자는 과세기간 동안 납부한 국민건강보험료, 고용보험료, 노인장기요양보험료는 전액 공제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