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나무야나무야캠핑장 홈페이지 및 시설 정보

나무야나무야캠핑장 홈페이지 및 시설 정보

동백씨앗 채취시기 동백나무를 기르기 위해서는 씨앗부터 채취를 해야하는데, 꽃이 지고 난 후 동백나무에는 호두알 보다. 조금 더 큰 열매가 맺히기 시작합니다. 이 열매가 여름을 지나면서 익은 후 떨어지는데, 여기서 씨앗을 채취할 수 있습니다. 다소 9월에서 10월 정도가 씨앗 채취 시기이고, 11월부터 1월까지는 나무에 달린 채 과육은 다. 말라버리고, 남은 씨앗이 벌어지면서 떨어지는 것을 주어 심기도 합니다. 제가 심어둔 동백씨앗은 작은 꽃이 피는 애기동백과 한 나무에서 붉은색과 흰색 꽃이 함께 피는 동백의 씨앗입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씨앗으로 발아시켜 키우게 되면 어미 세대의 형질을 그대로 이어받지 못할 수 있습니다.


imgCaption0
잎이 말림 현상

잎이 말림 현상

잎이 말리는 현상이 보인다면, 물을 너무 많이 주거나 너무 적게 주었을 수 있습니다. 잎이 말리는 것을 확인하고 흙이 말라있는지 물에 젖은 상태인지 먼저 확인해 보세요. 흙이 물에 젖은 상태라면 물의 양을 조절해 주세요. 같은 식물이라도 날씨에 따랄 물을 희망하는 정도가 달라요. 늘 같은 루틴으로 물을 주기 보다는 식물을 관찰하면서 흙의 상태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화분에 옮겨심을 때는

동백나무는 비옥하고, 축축하지만 배수가 잘 되는 유기질 토양에서 매우 잘 자랍니다. 뿌리가 깊숙하게 들어가는 경향이 있기에 화분에 심으실 때는 깊이가 깊은 화분에 심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저는 씨앗 단계이기에 작은 슬릿화분10cm 정도의 높이에 심어주고, 빛이 잘 드는 곳에 위치한 망고나무 화분 위에 올려두었는데, 뿌리가 어느새 화분을 벗어나 망고나무 화분 속으로 파고들었더군요. 씨앗부터 동백나무 기르는 법은 다소 깊은 화분에 심어서 키우는 것이 첫번째입니다.

그리고, 흙은 유기물이 풍부하고, 수분을 간직하지만, 물 빠짐은 좋은 흙이 최고로 좋습니다. 화분에 옮겨심은 이후부터는 햇빛이 가장 잘 드는 곳에서 키우셔야 합니다. 나무 종류는 실내에서 키우는 것이 쉽지 않은 데 바로 햇빛 때문입니다.

약산성 토양을 즐겨찻는 동백나무

동백나무 기르는 법 중 주의해야 할 점은 약 산성 토양을 좋아하기에 산도를 어느 정도는 생각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자연에서 키우는 나무는 잎과 꽃이 떨어지며 유기물이 되고, 부패하는 과정을 거치면서 당연한 영양분 공급과 함께 약산성 토양을 만들어주지만 화분의 흙은 그대로 두면 점점 알칼리성으로 변하게 됩니다. 따라서 약간의 노력이 필요합니다.

가장 쉬운 방법은 피트모스를 섞어 흙을 만들어 주시는 것인데, 피트모스는 pH4.5 정도로 강한 산성입니다.

블루베리처럼 산성 토양을 즐겨찻는 식물을 키울 때 많이 사용하니 화원이나 인터넷 등에서도 쉽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화분 흙에 피트모스를 섞어 주시고, 1년에 한 번씩 흙 위에 올려 섞어 주시는 것으로도 산성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동백꽃이 피지않는 이유

지속적으로 동백꽃이 꽃을 피워내지 않는다는 이야기를 듣습니다. 그럴 때는 몇 가지 환경적인 이슈를 생각해봐야 합니다. 동백나무 기르는 법이 그리 혼잡하고 어렵지는 않겠지만, 화분에서 키울 때는 꽃을 활짝 피우는 것이 쉽지 않기도 합니다. 너무 늦은 계절에 가지치기를 하면 늦은 가을부터 개화하는 꽃 봉오리가 제거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동백나무 가지치기는 개화가 끝나는 4월부터 5월 정도에 꽃이 피지 않는 가지나 시든 가지, 마른 가지, 빛을 받지 못하는 위치의 가지 등을 잘라주는 형식으로 진행해야 합니다.

그래야 돌아오는 겨울에 꽃을 피울 꽃 봉오리가 형성될 시간이 생깁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주로 남부지방에서 야외에 심겨진 동백나무를 볼 수 있습니다. 위쪽으로 올라가면 냉해를 입거나 꽃 봉오리가 맺히는 시기에 온도가 너무 낮아 이른 서리로 꽃눈이 죽어버리게 됩니다.

동백꽃 꽃말

동백꽃은 여러가지 색으로 피어납니다. 주로 빨간색이지만, 흰색 동백도 매력이 있고 요즘에는 흰색과 붉은 색이 섞여있거나 한 나무에서 붉은색과 흰색이 함께 피어나는 경우도 있습니다. 핑크색 동백꽃도 있고요. 동백꽃의 보편적인 꽃말은 기다림과 애타는 사랑이라고 하는데, 섬에 살던 젊은 부부가 있었으나 남편이 고기를 잡으러 바다에 나갔다가 돌아오지 않자 이를 기다리던 아내가 죽어 동백꽃이 되었다는 전설이 내려오기도 합니다.

붉은 색 동백꽃은 누구보다. 당신을 사랑합니다라는 꽃말을 갖고 있습니다. 붉은 동백꽃이 만개한 곳 지금부터 연인에게 꽃말을 말하며 고백하면 좋을 것 같네요. 흰색 동백꽃 꽃말은 “비밀스러운 사랑”을 의미하며, 이 외에도 신중하거나 진실한 사랑, 예의바른 마음 등 여러가지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씨앗부터 동백나무 기르는 법과 함께 주의해야 할 점, 동백꽃이 피지 않는 이유, 동백꽃 꽃말까지 정리해 봤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잎이 말림 현상

잎이 말리는 현상이 보인다면, 물을 너무 많이 주거나 너무 적게 주었을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화분에 옮겨심을 때는

동백나무는 비옥하고, 축축하지만 배수가 잘 되는 유기질 토양에서 매우 잘 자랍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약산성 토양을 최애하는

동백나무 기르는 법 중 주의해야 할 점은 약 산성 토양을 좋아하기에 산도를 어느 정도는 생각하셔야 한다는 점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