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손발저림은 혈액순환이 문제 다양한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손발저림은 혈액순환이 문제 여러가지 원인에 대해 알아보자

다리저림 원인 한가지만 알아두세요 다리저림 원인 질환 중 하나로 당뇨발이 있답니다. 당뇨발이란 당뇨병 환자의발에 발생할 수 있는 감염, 괴사, 상처, 변형 뿐 아니라 말초신경병증으로 인한 무감각이나 통증 등을 포함한 뜻입니다. 당뇨발의 일반적인 병리는 말초신경병증과 함께 혈관병증입니다. 혈당이 높아지게 되면 우리 몸체를 순환하는 혈액과 동맥, 정맥 등의 혈과, 말초혈관 모세혈관 등에 혈액순환의 장애가 발생하면서 신경에 혈액을 제공하는 신경혈관이 좁아지게 된다고 해요. 그렇게 말초신경의 손상이 일어나 당뇨병성 말초신경병증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말초신경손상으로 인하여 감각이 저하된 경우 피부가 두꺼워지고 외부로부터 자극에 의하여 발, 다리 등에 상처가 발생해도 이를 잘 느끼지 못하는 현상이 발생하게 된답니다.


비타민B군 부족
비타민B군 부족

비타민B군 부족

평소 영양섭취가 고르지 못하고술자리가 잦다면?

술은 여러 영양소를 비롯해 비타민의 흡수를 저하시키는데요, 그중 티아민으로 보고된 비타민B 1과 비타민 B12의 흡수를 최대 13 수준까지 낮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런 비타민B1과 B12는 우리 몸에서 자체적으로 합성할 수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무조건적으로 외부로부터 섭취해야 합니다. 그래서 술자리가 잦은 생활을 오랜 기간 지속해 왔다면 비타민 B군이 결핍되고 손저림과 다리저림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말초신경병증3번 항목 참고으로 이어질 수 있으므로 경계를 필요합니다. 이 경우 신경계에 이상증상이 나타나면서 손저림이나 발저림이 나타날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해질 경우 다리에 힘이 빠지면서 보행 시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병증
말초신경병증

말초신경병증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술을 많이 먹어왔다면?

술은 장기간 과도한 수준으로 먹어왔다면 알코올성 말초신경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이란 우리 몸 전반에 뻗쳐있는 신경으로서 감각과 운동기능, 숨 쉬거나 심장이 뛰는 것과 같은 불수의적 운동에 관여합니다. 그런데요 술을 먹게 되면 이런 신경 기능에 관여하는 영양소 흡수가 저하되고, 함께 말초신경에 손상을 일으키는 독소물질이 발생하면서 손저림이 생길 수 있었으나 이것을 말초신경병증이라고 합니다.

흡연 중이거나 당뇨가 있을 경우 발병위험률이 훨씬 높아질 수 있습니다. 말초신경병증의 초기증상은 술 먹고 손발이 저리거나 시린 증상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증상이 심해질수록 팔이나 다리 저림도 나타나면서 감각을 잘 느끼지 못하거나 반대로 심한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치료 방법은?
치료 방법은?

치료 방법은?

나아질 때까지 술을 자제하면서 고른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그중 비타민 B1과 B12를 보충할 수 있는 식품에는 다음이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비타민B1 보충식 돼지고기, 계란, 우유, 생선, 시금치, 표고버섯, 콩, 오렌지 등 비타민B12 보충식 소 간, 닭고기, 계란, 우유, 굴, 생선, 연어, 치즈, 굴 등 증상이 심할 경우엔 병원내과, 가정의학과을 방문하여 고용량 경구 보충제 혹은 근육주사등을 처방받아 보충받을 수 있습니다.

생활 습관

급속한 체중 감량, 흡연, 과음 등 생활 습관이 손저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급격한 체중 감량은 영양분 부족으로 인해 신체의 기능 저하를 초래하여 손저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흡연은 혈관을 수축시켜 혈액순환이 저하되어 손의 감각이 둔해지는 것을 야기할 수 있습니다. 또한 과음은 간 기능의 저하로 인해 신체의 대사 기능이 변조되고 혈액순환에 영향을 주어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강한 생활습관을 유지하고, 손의 혈액순환이 원활하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규칙적인 식사와 영양분을 충분히 섭취하고, 금연과 음주량의 제한을 통해 증상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척골신경 손상 원인

척골신경 손상은 정중신경 다음으로 많이 일어납니다. 척골신경 손상의 약 70는 팔꿈치 부위에서 압박 문제로 인한 것이고 나머지 30는 타박, 과도한 신장 등등에 의한 손상입니다. 남성에서 조금 더 높은 유병률을 갖고 있습니다. 척골신경은 위에 언급한 데로 팔꿈치를 부딪히게 되거나 팔꿈치를 만지기만 해도 신경을 자극할 수 있을 정도로 표층에 위치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신경들에 반면에 손상을 받기가 더 쉽습니다.

운동 활동에서 팔을 많이 쓰는 경우에 충분히 척골신경이 손상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야구, 테니스 같이 전완으로 충격이 전달되어서 근육의 손상을 가져오는 경우가 그렇습니다. 식사를 할 때 팔을 식탁에 올려놓거나 공부할 때 팔꿈치를 책상에 올려놓는 경우, 운전할 때 한 손을 창문에 걸치고 있는 경우 등등 팔꿈치를 어딘가에 놓고 앉는 자세를 자주 하게 되면 역시 척골신경의 손상을 가져오게 됩니다.

전문가와의 상담

만약 손저림이 지속되거나 심화되는 경우 전문가의 진단과 치료가 필요합니다. 전문가는 손저림의 원인을 이해하고 적절한 치료 방법을 제시할 수 있습니다. 정기적인 건강 검진을 통해 증상 조기에 발견할 수도 있습니다. 건강한 손과 팔을 유지하기 위해 전문가와의 조언은 필수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비타민B군 부족

평소 영양섭취가 고르지 못하고술자리가 잦다면?술은 여러 영양소를 비롯해 비타민의 흡수를 저하시키는데요, 그중 티아민으로 보고된 비타민B 1과 비타민 B12의 흡수를 최대 13 수준까지 낮춘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말초신경병증

몇 년 동안 계속해서 술을 많이 먹어왔다면?술은 장기간 과도한 수준으로 먹어왔다면 알코올성 말초신경병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치료 방법은?

나아질 때까지 술을 자제하면서 고른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