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노병사의 비밀 (류마치스 관절염)
국보한의원의 체질의학 관점 누구나 병 없이 살기를 원하고, 병이 있더라도 치료가 쉬운 병이 간단하게 왔다가 가기를 원하지만 그게 마음껏 되지 않습니다. 질병은 자신이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따라서 다른 모습으로 나타나며, 평상시의 섭생은 그 사람의 건강을 좌우하는 아주 필요한 요인입니다. 섭생이란 말속에는 여러 가지 요소를 포함하지만, 특히 필요한 것은 운동이 아닐까 합니다. 평소 운동을 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의 건강 상태는 크게 차이가 나는 것을 모두 알고 있지만, 여러 가지 핑계로 운동에 게으른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명심해야 할 것은, 운동하지 않는 인원은 운동하는 사람보다. 더 빠르게 늙는다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역학 및 통계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 관절염 중 골관절염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질병이며, 염증성 관절염 중에서는 가장 흔한 원인 질환입니다. 어느 연령에서도 발병할 수 있지만, 40대에서 70대 사이에 흔하게 나타나며, 여성에서 남성보다. 약 3배 많이 발생합니다. 인종 간에 일부 차이가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성인 인구의 약 0.31.0에서 생겨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유병률은 약 0.51.0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1. 초기증상증상은 수주 혹은 수개월에 걸쳐 서서히 나타나며 주로 여러 관절의 통증, 뻣뻣함, 종창부기 등으 로 나타납니다.
대표적으로 손허리 손가락 관절, 근위지 관절손가락 중 몸 쪽에 가까운 처음 마디와 둘째 마디 사이, 손목 관절, 발허리 발가락 관절 등이 잘 침범됩니다. 조조 강직 은 아침에 일어나서 혹은 한 자세로 오래 있은 후 관절이 뻣뻣해 움직이기 힘들고 움직일수록 나아지는 현상입니다.
개요병태생리
류마티스 관절염은 활막에서 생겨나는 만성 염증을 특징으로 하며, 이런 염증이 지속되며 활막의 증식이 일어나고 연골 및 뼈가 손상됩니다. 활막염이 진행되면 관절 주위 조직인 인대, 힘줄, 관절낭 그리고 근육도 영향을 받아 손상과 약화 혹은 불균형이 발생하며 이로 인한 관절 변형이 생깁니다. 아직 원인이 밝혀지지 않았지만 현재까지의 연구 결과로는 유전적 요인과 환경 인자의 상호 작용에 의해 자가 항원에 대한 면역 관용이 무너지면서 전신적인 자가 면역 반응이 발생하게 되고, 관절의 활막 조직에서 만성적인 염증 반응이 진행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염증이 발생한 활막 조직에는 순환계를 통해 T세포, B세포, NK세포Natural Killer cell, 단핵구, 중성구 등이 들어오게 되며 활막에 거주하는 활막 세포들이 활성화되고 증식이 일어납니다.
개요경과 및 예후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과는 약한 소수 관절염부터 심한 기능적 장애가 따르는 진행성 다기관 침범의 형태까지 아주 다양합니다. 류마티스 관절염 환자의 1520 정도는 증상이 호전되고 비교적 좋은 경과를 보이기도 하지만, 대부분의 환자들은 질병의 진행을 경험하게 됩니다. 제대로 치료를 받지 않는 경우, 발생 10년 정도 경과 후에는 환자의 50에서 일상생활에 장애가 생길 수 있으며 질병의 악화로 수명이 단축될 수 있습니다.
또한 통증, 피로감, 우울 증상으로 인해 환자의 삶의 질이 저하되고 사회적경제적 손실도 생길 수 있습니다.
치료약물 치료
1. 비스테로이드 항염제비스테로이드 항염제는 염증을 완화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약제로, 염증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의 생성을 줄이는 것이 작용 기전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이런 형태의 약제가 100 여종 이상 판매되고 있으며, 개개인에 따라 효과나 부작용이 다양하므로 한 약물에 반응하지 않거나 부작용이 있는 경우 다른 약물로 대체해서 사용합니다. 비스테로이드 항염제 두세 가지를 같이 활용하는 것은 부작용만 증가시키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요즘에는 염증에 관계된 형태만을 선택적으로 억제하여 이전 비스테로이드 항염제의 부작용인 위장관 출혈과 궤양, 혈소판 응집 억제의 위험을 감소시킨 COX2 억제제가 개발되어 사용되고 있습니다. 장기간 사용에 따른 신장 및 순환기계 질환 동반에 관한 모니터링도 필요합니다.
정기 진찰
꾸준한 약물 치료와 함께 약제 부작용 관찰과 질환의 상황에 대한 평가를 위해 보통 24개월에 한번씩 주기적으로 추적관찰을 하게 됩니다. 보통 혈액 검사를 통해 백혈구, 적혈구, 간 기능 및 신장 기능과 혈중 염증 지수ESR 적혈구 침강 속도, CRP C반응 단백들에 대한 검사를 시행하게 됩니다. 이런 검사들과 함께 침범한 관절의 부종과 압통 여부를 합하여 관절염 평가 지수Disease Activity Score of 28 joints, DAS28 등를 계산하게 되며, 그 결과에 따라 약제를 변경하거나 유지하게 됩니다.
관절 손상의 정도를 평가하는 영상은 주로 손, 발, 무릎 관절에 대한 단순 X선 검사를 이용하게 됩니다. 그러나 X선은 장기간 일어난 변화를 반영하게 되므로, 활동성의 염증과 활막의 비후비대 등을 평가할 때는 관절 초음파나 MRI 등의 검사를 시행하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역학 및 통계
류마티스 관절염은 만성 관절염 중 골관절염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질병이며, 염증성 관절염 중에서는 가장 흔한 원인 질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개요병태생리
류마티스 관절염은 활막에서 생겨나는 만성 염증을 특징으로 하며, 이런 염증이 지속되며 활막의 증식이 일어나고 연골 및 뼈가 손상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개요경과 및 예후
류마티스 관절염의 경과는 약한 소수 관절염부터 심한 기능적 장애가 따르는 진행성 다기관 침범의 형태까지 아주 다양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