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비용 처리 절세 환급 7가지 방법

개인사업자 종합소득세 비용 처리 절세 환급 7가지 방법

by. 선셋Inc 개인사업자 자영업 하시면 주유비, 주차비, 톨비 세금 처리가 궁금하실텐데요. 부가가치세 환급공제, 불공제, 간편 장부 종합소득세 비용 처리 가능한지 알아볼게요. 세무사가 아니라 일을 하면서 알게 된 실무적인 내용 중심 정리해볼게요. 우선 개인사업자 주유비, 주차비, 톨비 같은 경우에는 부가가치세 환급이 불가합니다. 세법에 따른 용어로는 부가가치세 불공제 항목입니다. 주유비, 주차비 부가가치세 환급을 받으려면 영업용 차량이어야 하는데 영업용 차량에 해당하려면 기본적으로 2가지 항목 중 1개를 만족하여야 합니다.


배우자 공제
배우자 공제

배우자 공제

세법상으로 배우자공제는 배우자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일 때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여기에서 소득금액의 계산방법은 배우자의 직업에 따라 다릅니다. 근로소득만 있는 경우 총급여 500만원 이하인 경우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을 하지 않는 일용직근로자는 소득이 많더라도 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배우자가 작년에 퇴직한 경우에는 퇴직 때까지 연봉을 기준으로 하고, 퇴직금을 받았다면 퇴직금총액을 소득금액으로 보기때문에 배우자공제가 안 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배우자가 부동산 양도소득이 있는 경우에도 공제가 안됩니다 배우자가 사업자라면 소득금액 계산은 총수입금액부가세 신고매출액 아니면 회사로부터 받은 총보수에서 필요경비를 빼서 계산합니다. 사업자의 종류에 따라 필요경비 계산방법이 다릅니다.

그럼 세금신고는 어떻게 차이가 날까?
그럼 세금신고는 어떻게 차이가 날까?

그럼 세금신고는 어떻게 차이가 날까?

프리랜서와 개인사업자의 세금신고는 부가가치세를 납부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차이로 개인사업자는 구매자가 물건을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미리 부가가치세 10를 더하여 받게 되며 미리 받은 부가세는 국가에서 다시 반환해 줍니다. 따라서 프리랜서는 5월 종합소득세 신고 기간에 소득신고를 하면 추가로 세금신고를 할 게 없으나 개인사업자는 종합소득세 신고 외에도 1년에 한번간이과세자이나 두 번 정도 상품을 매입할 때 받아두었던 부가세를 신고하고 납부해야 합니다.

따라서 개인사업자로 등록하면 세금신고 부분에 신경을 더 써야 하지만 그에 따른 혜택도 존재합니다.

사업자용 신용카드 홈택스 등록

사업용 신용카드를 별도로 발급받고, 홈택스에 등록하는 것은 개인사업자라면 무요건 해야 합니다. 부가세 신고와 종합소득세 신고 때 자동적으로 쓴 금액이 집계가 되고, 별도로 영수증 등을 챙길 필요가 없기 때문입니다. 만약 등록을 안 하면, 매번 부가세 및 종소세 신고 때마다. 내가 어디에 얼마를 썼는지 하나하나 찾아서 영수증을 출력해서 보관하고, 계산도 직접 해서 입력해야 합니다. 여간 불안한 게 아니죠물론 세무사를 쓰시면 일괄 위임하기 때문에 별도로 신경을 쓸 일이 거의 없습니다. 현실 해보시면, 비용으로 처리해야 하는 항목을 빠뜨리는 경우가 많고, 개인용 지출과 사업용 지출이 뒤섞여서 혼동되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래서 추천드리는 방식이, 사업자용 신용카드를 별도로 발급받아서 그 카드는 늘 사업과 연관된 비용에만 활용하는 것입니다.

그에 따른 혜택

사업자 절세 핵심은 비용처리로서 사업자등록을 마친 개인사업자는 사업 운영에 필요한 경비를 세금계산서와 신용카드 매출전표 현금영수증으로 인정받을 수 있어 소득이 많아져서 프리랜서에서 사업자등록을 하게 될 경우 절세효과를 위하여 비용처리 항목을 챙겨 종합소득세 세율 구간을 낮추게 되면 절세효과도 누릴 수 있습니다.

위와 같이 세율은 1,400만 원 이하 6%에서 10억 원 초과 시 45%까지 적용되며 5,000만 원을 기준으로 이하는 15%, 초과는 24%이기 때문에 5,000만 원 초과하는 사업자의 경우 비용처리를 잘 확인하여 소득을 줄여 5,000만 원 이하로 신고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구조적인 부분

공동 사업자 구조 법인으로의 전환 개인 사업자로 매출이 정말 높다면 법인으로의 전환도 고려해봐야 합니다. 과세 표준 2억 이하는 9로서 소득세에 비하면 엄청 적습니다. 개인 사업자를 법인으로 전환하거나 아니면 법인을 신설해서 매출을 나눠도 되니 상황에 따라 클릭하시면 됩니다. 법인으로의 전환 시점에 대해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더 자세하게 알려드리겠습니다. 미처 놓치고 있을 수 있는 종합 소득세를 줄일 수 있는 방법들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이 중 하나라도 놓치고 계셨다면 추가적으로 수십 개에서 수십만 원의 세금을 줄일 수 있습니다. 혹시라도 전체적으로 내 상황에 맞는 절세 계획을 세우고 싶거나 추가적으로 알고 싶은 게 있는 분께서는 댓글로 남겨주시면 피드백드리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배우자 공제

세법상으로 배우자공제는 배우자 소득금액이 100만원 이하일 때 가능하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그럼 세금신고는 어떻게 차이가

프리랜서와 개인사업자의 세금신고는 부가가치세를 납부하느냐 하지 않느냐의 차이로 개인사업자는 구매자가 물건을 팔거나 서비스를 제공할 때 미리 부가가치세 10를 더하여 받게 되며 미리 받은 부가세는 국가에서 다시 반환해 줍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사업자용 신용카드 홈택스

사업용 신용카드를 별도로 발급받고, 홈택스에 등록하는 것은 개인사업자라면 무요건 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