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단독주택 증여시 공시가격으로 해도 될까요

단독주택 증여시 공시가격으로 해도 될까요

서미숙의 집수다. 공동주택 공시가격 내달 공개어디가 오르나 현실화율 동결 속 집값 뛴 강남세종수도권 GTX 호재지 등 공시가 오를듯전국 평균 공시가 변동은 작년과 비슷한 수준지역유형단지별 격차 커연립다세대는 하락 지역 많아보증보험 탈락 속출할 것 비상정부가 올해 보유세의 향배를 가를 공동주택 공시가격을 3월 중순에 공개합니다. 앞서 정부가 올해 공시가격 현실화율을 작년과 같은 2020년 수준으로 동결하겠다고 밝힌 가운데 올해 공동주택 공시가격은 전국적으로 지난해와 비슷한 수준에서 유형별지역별가격대별 편차가 크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서울 강남권 고가 아파트나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등 일부 개발 호재지역은 1년 전보다. 아파트값이 올랐으나, 서울 내 비강남권과 지방 아파트, 연립다세대는 지난해 수준이거나 오히려 하락한 곳이 많기 때문입니다.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구분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구분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구분

공시가격과 공시지가를 구분해서 생각해야 하는 이유는 살펴보고자 하는 부동산의 종류에 따라 공시내용과 확인이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위의 이미지는 국토교통부에서 제공하는 공시가격 및 공시지가 조회 버튼을 캡처한 것인데, 보이는 것처럼 공동주택 공시가격, 단독주택공시가격, 표준지 공시지가 등 각각을 구분해서 따로 조회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공시지가는 표준지 공시지가, 개별 공시지가로 구분되는데, 토지에 대한 가격을 뜻합니다.

공시가격 설정 기준
공시가격 설정 기준

공시가격 설정 기준

공시가격이 설정되는 기준은 에서 지정해서 있습니다. 약칭 부동산공시법으로 불리기도 하는 법인데, 법의 이름이 부동산 가격공시에 관한 법률입니다. 부동산공시법에서는 부동산을 주택, 공동주택, 단독주택, 비주거용 부동산으로 분류하고, 공시가격을 적정가격이라는 단어로 표현하고 있습니다. 부동산을 분류한 이유는, 각 부동산의 분류에 따른 공시 내용을 따로 규정하기 위해서인데, 지가의 공시에 대한 내사용 목적 함께 다루고 있습니다.

즉, 지가의 공시와 부동산의 공시를 분류해서 다루고 있다는 말입니다.

감정평가방법
감정평가방법

감정평가방법

자주 묻는 질문

공시가격과 공시지가의 구분

공시가격과 공시지가를 구분해서 생각해야 하는 이유는 살펴보고자 하는 부동산의 종류에 따라 공시내용과 확인이 다르게 진행되기 때문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시가격 설정 기준

공시가격이 설정되는 기준은 에서 지정해서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감정평가방법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