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절기 감기 기운 있을 때 대처와 아세트아미노펜에 대해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을 정리합니다. 해열제 교차복용이란 다른 계열의 해열제 퐁당퐁당 번갈아 복용하는 방법을 말하는데요. 어떤 경우에 해열제 교차복용이 필요한지, 해열진통제 종류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가장 보편적인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은 어떠한 것인지 살펴보겠습니다. 아이가 열이 나기 시작하면 엄마는 가슴이 덜컹합니다. 해열제를 먹였는데도 39도를 넘는 고열로 올라갈 경우 걱정이 클 수밖에 없는데요. 이렇게 열이 쉽사리 잡히지 않을 때 해열제 종류를 달리 복용하면서 열을 떨어뜨리는 방법이 있습니다.
바로 해열제 교차복용입니다. 해열제 교차복용을 위해서는 해열진통제 종류부터 구분할 수 있어야 하는데요. 해열제는 총 3가지 계열이 있는데, 그 중에서 이부프로펜과 덱시부프로펜은 큰 틀에서는 비슷한 계열로 구분되어, 교차복용을 위해서는 2가지 계열로 나눠서 생각하면 됩니다.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
해열제는 일반적으로 46시간의 간격을 두고 복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해열제를 복용했음에도 불구하고 고열이 가라앉지 않는 경우 열을 낮추기 위해 2시간에 한 번씩 교차복용을 진행하게 됩니다. 쉽게 예를 들어서 설명하면, 아세트아미노펜 계열인 타이레놀을 복용하고 2시간 뒤에 이부프로펜 계열을 복용하는 식입니다. 이렇게 2시간마다. 서로 다른 계열의 해열제를 열이 떨어질 때까지 교차로 복용하면 됩니다.
보편적인 해열제 교차복용 순서를 정리해봅니다.
해열제 교차복용
해열제 교차복용이란 쉽게 말해서 서로 다른 해열제를 번갈아 먹는다는 뜻입니다. 여기에서 다른 해열제란 해열제 이름이나 회사명이 다른 해열제가 아닙니다. 위에서 설명한 성분이 다른 해열제를 말합니다. 여기에서 유의할 점은, 덱시부프로펜과 이부프로펜은 큰 틀에서는 같은 계열이기 때문에 성분이 다른 해열제라고 볼 수 없습니다.는 점입니다. 덱시부프로펜이나 이부프로펜 계열 해열제를 먹은 후에, 아세트아미노펜 계열 해열제를 먹으면 그게 교차복용에 해당합니다.
즉, 덱시부프로펜아세트아미노펜 혹은 이부프로펜아세트아미노펜 해열제로 조합을 해야 해야만 되는 뜻입니다.
세토펜 현탁액 효능 및 용량, 용법
1. 효능 감기로 인한 발열과 두통, 신경통, 근육통, 월경통, 염좌통, 치통, 관절통, 류마티양 동통 등 여러가지 통증에 세토펜현탁액이 효과를 발휘합니다. 효과는 약 30분1시간 이내에 나타납니다. 2. 용량, 용법 세토펜현탁액은 만 12세 이하의 소아에게도 안전하게 복용이 가능합니다. 최단기간 동안 최소 유효 용량으로 복용하며, 1일 5회 75mgkg를 초과하여 복용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몸무게를 아는 경우 몸무게에 따른 용량1015mgkg으로 복용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세토펜 현탁액 사용상 주의사항
세토펜현탁액, 안정적인 복용을 위한 중요한 주의사항 1. 술을 매일 세 잔 이상 마시는 분들은 세토펜현탁액 혹은 다른 해열진통제를 복용하기 전에 의사 혹은 약사와 상의해야 합니다. 이런 분들이 약을 복용하면 간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세토펜현탁액에 포함된 인공감미제 아스파탐은 페닐알라닌으로 대사 되므로 페닐케톤뇨증 환자는 복용을 피해야 합니다. 아스파탐 1일 허용량은 WHO 권장량40mgkg1일 이하로 조정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60kg 성인의 경우, 1일 최대 복용량은 2.4g입니다. 3. 아세트아미노펜 복용 환자에서는 아주 드물게 심각한 피부 반응이 보고되었습니다. 이와 같은 반응의 징후가 나타나면 즉시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아세트아미노펜이란?
보건복지부 발표자료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말22.12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재확산, 독감 대세 등으로 인한 감기약 제시 부족에 따라 생산량 증대를 조건으로 한시적22.1223.11으로 부여한 아세트아미노펜 650mg 상한금액 가산기간을 4개월 연장하기로 하였습니다. 에서 보듯이 아세트아미노펜은 감기약이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하면, 아세트아미노펜은 해열진통제 성분인데 우리들이 흔히 접하는 타이레놀입니다. 사전에서 찾아보면, 아세트아미노펜acetaminophen, 파라세타몰paracetamol 혹은 N4하이드로페닐아세타마이드N4hydroxyphenylacetamide는 아세틸살리실산, 이소부틸프로판페놀산과 더불어 일반적인 해열 진통제 성분이다라고 나옵니다.
여기에서 아세틸살리실산은 아스피린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번에는 해열제 교차복용에 관련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상정 해열제 종류를 2시간 간격으로 교차에서 먹이는 방법을 말하고, 고열이 계속 잡히지 않을 때 효과적인 해열제 투약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꼭 아이에게만 적용 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성인도 열이 잡히지 않아서 고생하고 있다면야 해열제 교차방법을 통해서 열을 내릴 수 있습니다. 해열제 계열을 잘 느끼고 평소에 두 가지 서로 다른 계열을 상비약으로 갖추고 있으면, 갑작스런 고열 발생 때 대처하기 쉬울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해열제 교차복용 방법
해열제는 일반적으로 46시간의 간격을 두고 복용하게 되어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해열제 교차복용
해열제 교차복용이란 쉽게 말해서 서로 다른 해열제를 번갈아 먹는다는 뜻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세토펜 현탁액 효능 및 용량,
1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