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허리가 아플 때 해야 할 운동

허리가 아플 때 해야 할 운동

운동은 요통을 관리하는 데 필요한 부분입니다. 운동은 등 근육을 강화하고 유연성을 향상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등 근육이 튼튼하면 척추를 더 잘 지지하여 부상 위험을 줄이고 자세를 개선할 수 있습니다. 허리가 좋지 않을 때는 유연성과 근력을 유지하기 위해 규칙적으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운동은 체중 감량에도 도움이 되어 척추에 가해지는 압력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동은 천연 진통제인 엔돌핀을 방출하여 허리 통증을 완화합니다.

허리가 좋지 않은 경우 올바른 운동 유형을 고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척추에 너무 많은 압력을 가하지 않는 충격이 적은 운동이 최선의 선택입니다. 다음은 허리 통증 완화에 이롭게 하는 몇 가지 운동 유형입니다.


3 몸통 돌리기 운동
3 몸통 돌리기 운동

3 몸통 돌리기 운동

바른 자세로 앉아 허리를 세운 후 몸통을 양 옆으로 천천히 돌려줍니다. 이 때 골반은 고정시켜서 상체만 좌우로 돌아가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통 돌리기는 허리의 근육을 이완시키면서 빠른 색의 풀어주는 효과가 있어 오랜 기간 앉아 있거나 컴퓨터 처리를 하는 직장인들이 자주 해주면 좋은 운동입니다. 시간이 있을 때마다. 습관적으로 해 주면 허리 근육이 경직되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근력 운동
근력 운동

근력 운동

근력 운동은 등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부상 위험을 줄이고 자세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유연성과 이동성을 개선하여 통증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허리가 좋지 않을 때 좋은 근력 운동은 다음과 같습니다 벽에 앉기 벽에 등을 대고 서서 앉는 자세로 몸체를 낮춥니다. 1015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브리지 등을 대고 누워 무릎을 구부리고 발은 바닥에 평평하게 댑니다. 엉덩이를 천장 쪽으로 들어 올리고 1015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골반 기울이기 무릎을 구부린 상태에서 등을 대고 누워 발을 바닥에 평평하게 댑니다. 복부 근육을 조이고 골반을 바닥에서 들어올려 10-15초 동안 자세를 유지합니다.

누워서 휴식하기

갑자기 허리에 무리가 가는 것은 주변 근육이나 인대가 순간적으로 손상돼 허리 통증을 유발합니다. 이럴 때는 허리가 이완된 상태에서 쉬어야 하기 때문에 누워 있는 것이 좋습니다. 누워서 쉴 때는 다리를 90도 정도 구부려 허리의 부담을 최대한 줄여줍니다. 요통에 권장되는 자세는 의자나 침대에 발을 올려놓은 채 바닥에 등을 대고 누워있는 것입니다. 허리 통증으로 반듯하게 눕기 어렵다면 옆으로 누워 골반과 무릎을 90도 각도로 구부리고 무릎 사이에 베개를 끼우는 것이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됩니다.

약한 허리가 문제다

튼튼한 허리라면 보호대 없이도 일상생활하는데 무리가 없고 착용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건강한 허리는 심한 충격과 무리가 아니라면 허리통증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허리통증이 반복적으로 이루어지고 보호대를 찾게 되는 것은 허리가 약한 상태라는 것을 말합니다. 척추와 함께 신체 중심을 돕는 근조직인 코어근육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지만 복부, 허리, 골반 등 골격에 인접하게 연결되어 관절의 원활한 움직임을 돕고 척추를 안정적으로 지탱해 줍니다.

이런 심부 근육이 약해지면 자세의 불안정, 힘의 불균형 등으로 인해 허리디스크나 요통, 염좌 등 여러가지 질환의 위험에 노출됩니다. 허리를 자주 삐끗하거나 조금만 무리해도 허리통증이 생긴다면 근육이 약하고 늘어져 척추를 제대로 받쳐주지 못하는 상태입니다. 그러니까 체간을 튼튼하게 잡아줄수 있도록 코어 운동을 하고 척추 안정화 운동이 필수입니다.

3 맥켄지 운동

허리 운동에서 많이 언급되는 스트레칭 중 하나입니다. 또 허리를 뒤로 젖히는 신전 운동 중 하나입니다. 엎드린 상태에서 양 팔로 바닥을 밀며 천천히 상체만 일으킵니다. 이 자세를 23분 정도 유지하면서 시간을 늘려 갈 수 있습니다. 이 스트레칭 역시 허리의 유연성을 강화하고 굽어진 요추를 바로잡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척추분리증, 척추협착증 환자에게는 허리 통증을 가중시킬 수 있기에 피해야 합니다.

갑자기 허리가 아플 때의 대처방법

갑자기 허리가 아플 때의 대처방법은 원인과 증상에 따라 다릅니다. 일반적으로 허리 통증이 발생하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시도해 볼 수 있습니다. 허리에 찬물이나 얼음을 감싸서 1520분 동안 부착합니다. 이는 허리 근육의 긴장과 염증을 줄여주고 통증을 완화해줍니다. 하지만 허리 통증이 심하거나 지속적이거나 다른 증상이 동반되면 찬물이나 얼음을 사용하지 마세요. 허리 통증이 가벼울 때는 허리를 가볍게 움직여주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를 구부리거나 돌리거나 비틀거나 하지 마시고, 허리를 펴고 서거나 앉거나 누워서 허리를 살살 움직여주세요. 이는 허리 근육의 혈액 순환을 촉진하고 통증을 완화해줍니다. 허리 통증이 심할 때는 허리를 안정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허리가 좋지 않은 상태에서 운동하기 위한 팁

허리가 좋지 않을 때는 더 큰 부상을 피하기 위해 주의해서 운동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3 몸통 돌리기 운동

바른 자세로 앉아 허리를 세운 후 몸통을 양 옆으로 천천히 돌려줍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근력 운동

근력 운동은 등 근육을 튼튼하게 만들어 부상 위험을 줄이고 자세를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누워서 휴식하기

갑자기 허리에 무리가 가는 것은 주변 근육이나 인대가 순간적으로 손상돼 허리 통증을 유발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