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례상차림제사상차림지방 쓰는 법, 설날 차례제사음식제사상 차리는 법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을 맞이하여 차례상 차림 하시는 분들이 많아요. 차례상제사상 차리는 방법과 순서 그리고 음식의 배치와 방향 등을 기록하였습니다. 차례상 순서와 음식 배치와 방향 1열1열에는 시접 전반과 메라고 하는 밥이 올려집니다. 이때 떡국은 오른쪽에 술잔은 왼쪽에 놓습니다. 2열2열에는 전 음식을 놓습니다. 어동육서라고 해서 생선류는 동쪽, 고기류는 서쪽 방향에 둡니다. 3열세 차례 열에는 국, 탕류를 올립니다. 양 옆에 촛대와 함께 육탕, 소탕, 간장, 어탕 등을 올려놓습니다.
4열네 차례 칸에는 좌포우혜라고 해서 왼쪽에는 포 종류, 오른쪽은 식혜를 올립니다. 이때 삼색 나물이나 침채 혹은 생채도 상차림 할 수 있습니다. 5열5열에는 조율이시와 홍동백서를 따릅니다.
세배 하는법
남자 남자가 세배를 할때는 남자는 왼손을 위로 손을 눈높이로 올렸다가 내리면서 바닥을 짚는다. 왼쪽, 오른쪽 무릎 차례대로 꿇는다. 앉은 반발 차례대로 일어나 손을 오른쪽 무릎에 짚으면서 일어나서 목례합니다. 여자 여자가 세배를 할때는 여자는 오른손을 위로 올린상태에서 손을 어깨 높이로 올렸다가 내리면서 몸체를 45도 정도 굽힌다. 앉을때는 여자도 남자랑 같이 왼쪽, 오른쪽 무릎 차례대로 꿇었다가 앉은 반발 차례대로 일어나 두발을 모은다.
올렸던 두손을 내린후 목례합니다.
지방 쓰는법
지방은 한마디로 신주 대신 쓰는 것입니다. 신주와 동일한 단어가 있습니다. 위패입니다. 죽은 사람의 영혼을 모시는 나무패라는 뜻입니다. 지방을 쓸때는 고인과 제주제사를 모시는 사람의 관계, 고인의 직위, 고인의 이름, 신위를 차례로 적는다. 지방은 깔끔한 백지에 먹으로 쓰며 크기는 22cm6cm로 합니다. 남자 지방의 경우 중간에 학생이라고 쓰며, 벼슬이 영의정 이라면 그대로 정일품 영의정 이라고 학생 대신에 쓰면됩니다.
부인의 경우는 보통 유인 이라고 쓰나 이 경우는 대신 정경부인 이라고 쓰면 됩니다. 남자지방의 고는 부와 동일한 뜻으로 생전에는 라고하고 사후에는 라고 합니다. 여자의 경우 비 는 모와 동일한 뜻으로 생전에는 라고하며 사후에는 비 라고 합니다. 여자의 경우 다음에 본관성씨를 씁니다. 양위 지방일 경우 좌측에 남자, 우측에 여자 지방을 씁니다. 삼위의 경우 좌측에 남자지방 중앙에 본비의 지방 우측에 후처의 지방을 씁니다.
3열 탕 육탕, 소탕, 어탕
육탕고기, 소탕두부, 채소 등으로 만든 탕, 어탕생선은 3열에 올라간다. 이때도 비슷하게 고기로 만든 육탕이 왼쪽서쪽, 어탕이 오른쪽동쪽에 위치합니다. 촛대는 3열 좌우에 놓는다.
4열 – 좌포우혜 : 포, 삼색나물, 침채(물김치), 식혜4열에는 생선포를 왼쪽(서쪽)에, 식혜를 오른쪽(동쪽)에 올립니다. 삼색나물은 도라지, 고사리, 시금치로 올립니다. 5열 조율이시 홍동백서 대추, 밤, 배, 감
5열에는 왼쪽서쪽부터 조율이시에 따라 대추, 밤, 배, 감곳감 순으로 올립니다.
그리고 그 오른쪽동쪽에 홍동백서에 따라 붉은 과일은 동쪽, 흰 과일은 서쪽에 차리면 됩니다. 그 외에 약과, 강정, 한과 등을 올리게 됩니다.
차례 지내는 법
차례를 지내는 방법은 크게 7가지 순서에 의해서 진행이 됩니다. 지역마다, 집안마다. 조금씩 다를 수도 있습니다. 1. 강신 제주고인과 제사를 모시는 사람가 향을 피우고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을 합니다. 신주를 모실경우 혹은 묘지에서는 아래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을 합니다. 묘지에서는 모삿그릇 대신 땅에 뿌려도 무방합니다. 2. 참신 기제사와 같습니다.
모든 사람이 두 번 절을 같이 합니다. 3. 헌주 : 술을 제주가 올립니다. 기제사와 달리 제주가 직접 상 위 잔에 바로 술을 따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4. 삼시정저 떡국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합니다. 5. 시립 : 제사를 지내는 모두가 잠시 동안 공손히 서 있습니다. 6. 사신 수저를 거두고 제기에 뚜껑이 있다면 덮어 줍니다. 일동이 2번 절을 하고 지방과 축문을 불사르고, 신주를 썼다면 다시 모십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세배 하는법
남자 남자가 세배를 할때는 남자는 왼손을 위로 손을 눈높이로 올렸다가 내리면서 바닥을 짚는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지방 쓰는법
지방은 한마디로 신주 대신 쓰는 것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3열 탕 육탕, 소탕,
육탕고기 소탕두부, 채소 등으로 만든 탕, 어탕생선은 3열에 올라간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