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취등록세율 계산방법 납부방법
먼저 취등록세는 무엇일까요? 취득세와 등록세를 합쳐서 부르는 말로 취득세는 부동산 아니면 자동차 등을 취득한 사람에게 부과되는 지방세이고, 이렇게 취득한 물건을 관공서에 등록할 때 납부하는 세금이 등록세입니다. 보통 취등록세는 처음하거나 능숙한 지식이 부족하다면 법무사에 맡기는 경우가 많은 반면 전문 투자자들은 셀프로 등기를 등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즘에는 이런 취등록세도 금액이 많이 올라 한 번에 현금으로 납부하기가 부담되기로 합니다예를 들어 약 3억짜리 아파트를 구매한다면 취등록세가 300만 원 넘음, 10억짜리 아파트는 취등록세가 무려 1억 원을 훌쩍 넘음 이렇게 부담되는 취등록세는 카드할부를 통해 매월 나눠서 납부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부동산 취등록세율 계산방법
취득세율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데요. 2004년이전까지는 취득세율이 5, 2005년 3.5, 2006년에는 2로 낮아졌습니다. 그 이후는 금액단위로 혹은 1주택자냐 2주택자냐 등 구체적이고 세분화되어 세율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또한 농어촌 특별세와 지방교육세도 같이 납부하셔야 하기에 직접 계산기는 좀 복잡한데요. 네이버, 위택스, 부동산계산기등 여러 사이트와 모바일 앱에서 계산을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는 위택스를 많이 사용합니다. 위에서 보시는 것처럼 위택스에 들어가셔서 지방세 정보 메뉴에 마우스를 갖다. 대시면 하위메뉴가 나옵니다. 그 하위에뉴 중에 지방세 미리계산이라고 하는 항목을 눌러주시면 되겠습니다.
양도소득세
집을 팔 때 내는 세금인 양도소득세는 집을 팔 때 번 돈에 대한 세금입니다. 집값에 따라 세율이 상이하게 붙으며, 기본세율은 645입니다. 집을 팔 때 가격 집을 살 때 가격 양도소득세
중과세다주택자의 경우 기본세율에 일정 세율을 더 붙인 양도소득세를 내야 합니다. 다주택자의 양도소득세 중과는 조정대상지역 내 주택에만 적용됩니다. 2 주택자의 경우엔 20% p를 더해 26~65%의 양도소득세 3 주택자의 경우엔 30% p를 더해 36~75%의 양도소득세 윤석열 정부의 부동산 정책에 다주택자의 양도소득세를 줄여주자는 내용으로 2024년 5월 9일까지 다주택자도 기본세율만 적용받습니다.
단, 집을 가지고 있는 기간이 2년 미만이라면 중과세율이 적용됩니다.
잔금 준비
이제 가장 중요한 잔금을 준비해야 합니다. 잔금을 처리하기 위해서 다시 매도하는 분과 날짜를 잡아야 합니다. 보통 이사날이 될것 입니다. 그리고, 잔금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주택담보대출이 필요한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저 또한 주택담보대출을 받았는데요. 잔금처리하기전 3주전에 은행에 들려서 미리 주택담보대출을 받아 놓았습니다. 대출금액은 잔금을 치르는 당일 아침에 저의 계좌에 입금이 될 수 있도록 처리를 해놓았고요. 저는 1억원이체를 총 5번할수 있도록 이체 한도를 충분히 열어 놓았습니다.
저는 약 5의 아파트담보대출 금리를 받게 되었는데요. 금리는 대출을 받는 당일날 결정되게 됩니다.
카드로 납부시 주의사항
취등록세는 부동산을 취득한 후 잔금처리 후 60일 이내로 납부를 해야 합니다. 만약 60일 지난다면 추가 가산금이 부과된 세금은 내야 한다는 것을 명심하시기 바랍니다. 오늘은 설명은 이곳에서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부동산 취등록세율 계산방법
취득세율은 시대에 따라 변화하고 있는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양도소득세
집을 팔 때 내는 세금인 양도소득세는 집을 팔 때 번 돈에 대한 세금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잔금 준비
이제 가장 중요한 잔금을 준비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