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 치료방법 과민성대장증후군에 좋은 음식
과민성대장증후군, Irritable Bowel Syndrome, IBS은 대장의 기능이 이상을 보이면서 나타나는 증상으로, 대장운동성의 이상에 기인하는 장애로 발생할 수 있습니다. 대장의 근육 운동성 장애로 인해 변비, 설사, 복부팽만감, 복통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스트레스 등의 심리적인 요인과 식이요법, 활동성 등 생활습관에 따라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육체적인 문제와 함께 심리적인 요인도 관련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지속적으로 치료가 어려울 수 있습니다.
하지만, 식이요법과 생활습관 개선 등으로 관리하고, 스트레스 관리나 정신 치료를 받는 것도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진단은 거의 모든 증상을 토대로 내립니다만, 구체적인 진단을 위해서는 내시경 검사 등의 검사도 필요합니다.
프로바이오틱스 과민성 대장증후군 유산균
과민성 대장증후군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를 돕고 위장 증상을 완화하며 균형 잡힌 장내 미생물 군집을 지속적인 데 도움이 됩니다. 락토바실러스 플란타룸, 비피도박테리움 인판티스, 비피도박테리움 롱검 등의 프로바이오틱스 균주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관리에 효과적입니다. 예를 들어, 비피도박테리움 인판티스는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 개선, 특히 복통 및 불편감 감소에 대한 잠재력을 갖고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방지 및 완화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주로 잘못되거나 본인에게 맞지 않는 식습관, 유전, 호르몬,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완벽히 치료할 수 있는 방법이나 아직까지 없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 방지 및 완화하는 방법은 몇 가지를 시도해볼 수 있는데요. 그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1. 정해진 시간에 식사하기 2. 입안의 소화 효과가 섞여 들어가 소화가 더 잘 될 수 있도록 음식물은 꼭꼭 씹어먹기 3. 소금, 설탕, 지방 등이 과하게 들어간 음식 피하기. 특히 튀긴 음식이나 유제품과 같이 고지방음식은 간에 자극을 줘 담즙을 분비하게 하는데요. 과도하게 담즙발생은 장에 좋지 않습니다.
5. 음식물을 급하게 섭취하면 공기까지 들이마시게 되며 복부팽만감을 느끼게 될 수 있습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관리법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접근법이 있어요. 이제부터 각각의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1. 식습관 조정 수분 섭취충분한 수분을 섭취하여 변비를 예방합니다. 식사를 규칙적으로 정기적인 끼니 습관을 가지고, 급한 식사나 과도하게 간식 등을 피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고포드맵High FODMAP 식품 피하기 고포드맵High FODMAP 식품은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음식 선택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2. 스트레스 관리 휴식과 명상 스트레스를 완화하기 위해 휴식을 취하거나 명상을 실천하시기 바랍니다. 운동 정기적인 운동은 스트레스를 낮추고 소화 기능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 대장증후군의 구체적인 원인은 아직 밝혀지지 않았지만 식단, 스트레스, 호르몬, 장내 미생물 군집 교란과 같은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추정됩니다.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여러가지 잠재적 유발 요인이 있는 다인성 질환으로 간주됩니다. 장과 뇌 사이의 양방향 소통을 나타내는 장뇌 축GutBrain Axis은 과민성 대장증후군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스트레스, 불안, 정서적 요인은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장 운동성 변화 장의 정상적인 수축에 변화가 생기면 장의 운동성이 변화하여 설사나 변비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음식 민감동 특정 음식은 일부 개인에게 과민성 대장증후군 증상을 유발하거나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유발 요인으로는 유제품, 고지방 식품, 인공 감미료 등이 있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 원인
과민성대장증후군의 원인은 아직 제대로 밝혀져 있지 않았지만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가진 대부분의 환자들은 내장의 과민한 정도가 높고, 위장의 운동성 변화와 팽창도 감소 등이 발견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내시경 검사에서는 대장이 깨끗한 경우도 많은데요. 그만큼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정신적 스트레스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그렇기에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유발하는 원인으로 스트레스가 기본적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체 인구의 약 7에서 15 정도가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을 갖고 있다고 합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은 현대인들의 지병으로 불릴만큼 주변에서 쉽게 볼 수 있는데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통계자료에 의하면 과민성대장증후군 환자가 2019년에는 162만3,687명, 2020년에는 143만9,055명으로 매년 어쩌면 150만명정도가 과민성대장증후군을 앓고 있음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프로바이오틱스 과민성 대장증후군
과민성 대장증후군 유산균 프로바이오틱스는 소화를 돕고 위장 증상을 완화하며 균형 잡힌 장내 미생물 군집을 지속적인 데 도움이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과민성대장증후군 방지 및
과민성대장증후군은 주로 잘못되거나 본인에게 맞지 않는 식습관, 유전, 호르몬, 일상에서 받는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 여러가지 요인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과민성 대장 증후군을 관리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중요한 접근법이 있어요.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