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설날 명절 음식 종류 3가지 및 설 새배 예절 알아보기

설날 명절 음식 종류 3가지 및 설 새배 예절 알아보기

설은 한 해의 건강과 풍요를 기요구하는 우리나라 최대 명절입니다. 설날이란 음력 정월 초하룻날, 즉 음력 1월 1일을 말하며, 묵은 한 해를 보내고 새해 첫 아침을 맞이한다는 의미를 지닌다. 일반적으로 설날 아침밥을 먹기 전에 떡국으로 설 차례를 지낸다. 전통적으로 설날 차례상차리기와 세배 손님 접대를 위해 떡국, 세주, 족편, 각종 전유어, 각종 과정류, 식혜, 수정과, 햇김치 등 여러가지 음식종류를 준비합니다. 설날의 대표 음식은 떡국입니다.

떡국 한 그릇을 더 먹었다는 말이 설을 쇠고 나이 한 살을 더 먹었다는 다른 의미이기도 합니다.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과 음식종류는 무엇인지, 그리고 설날 차례 지내는 방법과 순서 등을 알아봅니다.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차림그림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차림그림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차림그림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림그림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은 지방마다. 달라 어떤 것이 옳다고 말하기 어려워요. 다만 차례상을 차리는 원칙은 거의 동일합니다. 차례상은 신위가 있는 쪽을 북쪽으로 봅니다. 제주제사의 주장이 되는 상제가 있는 쪽이 남쪽이고, 제주가 바라볼 때 우측이 동쪽, 왼쪽이 서쪽이 되는 것입니다. 차례상은 보통 5열로 차린다. 병풍에서 가까운 쪽을 1열로, 멀어질수록 차례대로 2열, 3열 등으로 봅니다.

신위가 있는 쪽을 1열로 두고 시접숟가락과 젓가락을 놓는 대접 아니면 접시, 술잔을 올리고 설 차례상에는 밥 대신 떡국을 올리는 것이 특징입니다. 정면을 기준으로 떡국은 오른쪽에, 술잔은 왼쪽에 두고 시접은 중간에 올립니다.

차례상 음식종류
차례상 음식종류

차례상 음식종류

차례상 음식종류는 과일, 포, 해, 소채, 육, 어, 적, 갱, 반, 면, 병, 그리고 술이 기본입니다. 과 나무 열매인 생과와 약과, 산자등 조과로 그 종류는 짝수로 합니다. 조대추, 율밤, 시감, 이배등 4가지 생과를 기본으로 하고 있으나 이들 생과만이 제사상에 올라갈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특히 외국에서 들어온 것이거나 새로운 것들은 회피하는 경우가 있으나 이런 것들을 피해야 할 이유가 없습니다..

새로운 음식이 있을 때 어른께 먼저 드리고 먹는 일상의 풍습을 참고한다면 제사상에 새로운 음식을 올려드리는 것은 당연한 일입니다. 포 어류나 육류를 말린 것입니다. 해 생선이나 고기를 소금에 절여서 만든 음식으로 젓갈을 말합니다.

설 차례상 차리기
설 차례상 차리기

설 차례상 차리기

설 차례상은 설날에 차리는 제사상으로, 설날이 한 해의 첫날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제사 중 하나입니다. 설 차례상은 제사상 정면에 음식을 놓고, 서로 이어진 식탁에 여러가지 음식과 죽순, 갓김치 등을 차례로 올려놓는 형태로 준비됩니다. 설 차례상은 가족의 풍요와 행복함을 상징하며, 한 해를 잘 보내기 위한 축복을 받을 수 있도록 준비되어야 합니다.

설 차례지내는 순서

첫 번째는 강신으로 제주가 향을 피운다. 집사가 잔에 술을 부어주면, 제주가 모삿그릇에 3번 나누어 붓고 두 번 절합니다. 신주를 모실 경우, 혹은 묘지에서는 아래 참신을 먼저 하고 강신합니다. 묘지에서는 모삿그릇 대신 땅에 뿌려도 무방하다 두 번째는 참신으로 기제사와 같다. 일동이 모두 두 번 절합니다. 세 번째는 헌주로 술을 제주가 올립니다. 기제사와 달리 제주가 직접 상 위에 잔에 바로 술을 따르는 것이 보통입니다.

네 번째는 삽시정저로 떡국 혹은 송편에 수저, 시접에 젓가락을 정돈합니다. 다섯 번째는 시립으로 일동이 잠시 동안 공손히 서 있는 것입니다. 여섯 번째는 lsquo;사신rsquo;으로 수저를 거둔다. 뚜껑이 있으면 덮는다. 일동이 2번 절합니다.

지방 쓰는 법

지방은 폭 6cm 정도, 길이 22cm 정도가 적당하며 한지백지를 사용합니다. 고위아버지를 왼쪽, 비위어머니를 오른쪽에 쓰며, 한 분만 돌아가셨을 경우 중앙에 씁니다. 고인과 제사를 모시는 사람제주의 관계를 적고, 고인의 직위와 이름을 적은 후 마지막에 신위라고 적는다. 현은 존경의 관점에서 지방의 첫 글자로 붙는데 아랫사람한테는 쓰지 않습니다. 고는 죽은 아버지, 비는 죽은 어머니를 의미하며, 할아버지할머니의 경우 조고조비, 그 위로 올라갈수록 증조, 고조식으로 칭호가 붙게 됩니다.

학생은 특수한 관직이 없는 경우를 말하므로 관직에 있던 경우는 관직명을 적을 수 있어요. 학생 대신 처사라고도 쓰며, 18세 미만에 죽은 자는 수재나 수사라고 씁니다. 부군(府君)은 자신의 윗사람인 경우에 사용하며 아랫사람한테는 직접 이름을 씁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설날 차례상 차리는

설날 차례상 차리는 방법 차림그림 차례상을 차리는 방법은 지방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차례상 음식종류

차례상 음식종류는 과일, 포, 해, 소채, 육, 어, 적, 갱, 반, 면, 병, 그리고 술이 기본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설 차례상 차리기

설 차례상은 설날에 차리는 제사상으로, 설날이 한 해의 첫날이기 때문에 가장 중요한 제사 중 하나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