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노후를 위한 대비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철저히 알기

노후를 위한 대비 국민연금, 퇴직연금, 개인연금 철저히 알기

여러분들은 노후 준비를 어떠한 방식으로 하고 계시나요? 노후에 내 생활비 대비 받을 연금액이 얼마인지 알고 계시나요? 어렵지 않게 국민 연금이나 개인 연금 수령액과 납부액, 수령 나이 조회가 토스로 가능합니다.


국민연금 가입 시 연금 수령 시기
국민연금 가입 시 연금 수령 시기

국민연금 가입 시 연금 수령 시기

보편적인 기준 국민연금의 경우 나이와 가입 기간 등을 고려하여 추측 수급개시연도를 산출하게 됩니다. 추측 수급개시연도는 홈페이지나 국민연금지사에서 제공하는 추측 연금액 산출 시스템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조금은 국민연금 가입자는 60세부터 연금을 수령할 수 있으나, 추측 수급개시연도를 기준으로 연금 수령 스타트 나이와 기간이 달라질 수 있습니다. 만약 추측 수급개시연도가 60세 이후인 경우 연금 수령 시기는 추측 수급개시연도를 기준으로 정해지게 됩니다

연금수령요건이 충족될 경우 가끔씩 추측 수급개시연도보다.

늦게 국민연금을 가입하거나, 가입 기간이 미흡한 경우에도 노령연금을 원할 경우, 조기연금에는 자격을 갖추지 못하지만, 특별할 사유가 있는 경우 미리 연금 수령 요건이 충족된 경우 국민연금 가입 일부터 연금 수령이 가능합니다.

IRP형 연금계좌DC형 퇴직연금, 개인형 IRP
IRP형 연금계좌DC형 퇴직연금, 개인형 IRP

IRP형 연금계좌DC형 퇴직연금, 개인형 IRP

IPR형 연금계좌는 주식형의 위험자산은 70까지만 보유가 가능하고, 나머지 30는 채권, 예금 등의 안전자산을 의무적으로 보유해야 하는 개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퇴직연금 DC형과 개인형 IRP계좌에는 30의 안전자산이 포함되어 투자 중인데요. 제품제품군 구성 또한 같습니다.

미국지수를 추종하는 TIGER미국나스닥 100과 SOL미국 SP500, TIGER 미국 SP500이 40의 비중으로 포트폴리오의 주축이 되었습니다.

개인형 IRP에 SP500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중복으로 투자된 건 개인형 IRP를 개설했을 때에는 SOL미국 SP500이 상장되기 전이였고. 월배당을 한다는 점이 마음에 들어 최근에는 SOL미국 SP500을 중점적으로 모아가고 있습니다.

노후준비 소득금액

노후 준비는 국민연금으로만 가능할까요??? 국민연금공단에서는 부부기준 대한민국 적어도 노후생활비가 월 198.7만 원이며 적정 노후생활비는 월 277만 원이라고 공개했습니다. 평범한 노후를 보내기 위한 월 소득입니다. . 현금자산으로는 6억 6천만 원 정도가 필요한 것이죠. 하지만 저희 부모님들은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까지 자녀의 학업비로 자신의 노후준비를 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로 보입니다 국가에서 운영하며 의무적 가입한 연금인 국민연금과 근로자 하면 퇴직연금을 통해 어느 정도 보완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일시금으로 받는 퇴직금, 아니면 일시금이 아닌 연금형태로 수령하는 퇴직연금이 있습니다.

2 과세이연과 복리효과

연금예금 계좌에 납입한 돈은 연금을 수령할 때까지 세금이 면제됩니다. 연금을 수령할 때는 저율의 세금3.35.5만 부과됩니다. 예를 들어, 천만원을 투자해서 백만원의 수익을 얻었다고 가정해봅시다. 보편적인 경우 15.4의 소득세로 154만원을 내야 합니다. 하지만 연금예금 계좌에서는 세금을 바로 내지 않고 연금을 수령할 때까지 미룰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연금을 수령할 때는 3.35.5의 저율 세금만 내면 됩니다.

이렇게 세금을 미루면 즉시 재투자할 수 있는 금액이 늘어나고, 투자의 복리효과가 커집니다. 그래서 세금감면 혜택을 받지 못하는 사람도 과세이연과 복리효과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금저축은 세금감면 대상자가 아니더라도 권장할 만한 예금 방법입니다.

가급적이면 소득을 오래 벌면서 유지하다가 그 이후 개인연금 수령으로 소득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하면 종신수령은 국민연금이 가장 유리하며, 개인 연금상품은 10년 확정 수령이 권장됩니다. 이렇게 하면 수령금액이 납입금액 대비 너무 적지 않고, 어느 정도 현실성을 갖추게 됩니다. 따라서 개인적으로 이런 방법을 추천합니다. 노후준비는 현금흐름의 중충설계가 핵심입니다. 적은 돈이라도 지속해서 현금이 들어올 수 있도록 설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국민연금과 퇴직연금은 기본 바탕을 마련해주고, 내 집마련과 근로소득은 현금흐름을 보장해 줍니다. 그리고 개인연금은 중단된 소득을 이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네 가지 단계를 어울리게 조합하여 자신에게 맞는 노후준비 방안을 수립하시기 바랍니다. 노후준비는 일찍 시작할수록 유리합니다. 노후준비는 단순히 연금을 드는 것만이 아닙니다.

자주 묻는 질문

국민연금 가입 시 연금 수령

보편적인 기준 국민연금의 경우 나이와 가입 기간 등을 고려하여 추측 수급개시연도를 산출하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IRP형 연금계좌DC형 퇴직연금, 개인형

IPR형 연금계좌는 주식형의 위험자산은 70까지만 보유가 가능하고, 나머지 30는 채권, 예금 등의 안전자산을 의무적으로 보유해야 하는 개성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노후준비 소득금액

노후 준비는 국민연금으로만 가능할까요??? 국민연금공단에서는 부부기준 대한민국 적어도 노후생활비가 월 198.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