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2024년 법정공휴일에 대해서 알아보자 (ft공휴일 근무시 근로기준법)

2024년 법정공휴일에 관해 알아봅시다 (ft공휴일 근무시 근로기준법)

PCONOFF로 구체적인 출퇴근 기록뿐 아니라 이석 관리, 연장야간휴일 근무 시간도 초 단위로 기록물을 작성하는 Biz52위 근태관리 기능과 함께라면 사용자, 관리자 모두 만족할 수 있는 연장 근무 시간 관리 및 수당 지급이 가능합니다. 그럼, Biz52가 가진 근태 관리 기능들을 상세하게 살펴볼까요? 근태관리 해결안 Biz52는 근무 시간을 초 단위까지 기록하여 사용자의 실 근무 시간과 연장 근무 시간도 정확하게 기록합니다. PCOFF 서비스는 PC에 에이전트를 설치하여 PCON과 함께 로그인 창이 나타나 출근 처리를 하고, PCOFF시 자동으로 퇴근으로 기록됩니다.


근로기준법 위반
근로기준법 위반

근로기준법 위반

근로기준법 제50조에 근거해 근로시간은 휴식시간을 빼고 주 40시간, 일 8시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근로시간이 4시간이라면 30분이상, 8시간인 경우엔 1시간의 휴식시간을 갖게됩니다. 이 휴게시간동안에는 급여산정에서 제외됩니다. 연장근로는 법정근로시간인 8시간을 초과한 업무를 의미하며, 이를 초과한 시간은 통상임금의 150를 지급합니다. 오후10시부터 익일 오전6시까지는 야간수당으로 연장수당150에 50를 더해 총 200의 임금을 지급합니다.

이에 근거해 야근수당은 계산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근무시간 산정: 연장, 야간, 휴일근로 등 월평균 초과근로시간이 몇시간인지 계산합니다. 2임금계산 포괄임금제로 받고있는 임금을 월평균 소정 근로시간으로 나눠 최저임금을 받고있는지 체크합니다.

쓰지 못한 연차, 연차수당으로
쓰지 못한 연차, 연차수당으로

쓰지 못한 연차, 연차수당으로

휴일을 사용할 수 있을 때 쓰면 참 좋겠지만, 업무나 개인 사정에 의해 연차 일수를 채우기 어려울 때도 있는데요. 이럴 경우, 연차수당을 통해 보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쉽게 말해 휴일을 쓰지 못한 만큼에 관해 임금 형태로 지급을 받는 것인데요. 연차는 1년간 사용하지 않으면 소멸되기 때문에 연차휴가 미사용수당을 통해 보상받으시길 바랍니다. 연차휴가수당 1일 표준 임금 x 미사용 연차일수 표준 임금 기본급, 각종 수당, 상여금을 칭하는 용어 사업주가 만약 연차수당을 기한까지 지급하지 않을 시에는, 근로자 보호법에 따라 벌금이 청구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만약 사측에서 연차휴가 사용촉진제도를 독려한 경우라면 연차수당 청구는 어렵습니다.

자리 비움 시간을 제외한 구체적인 연장 근무 시간 산정
자리 비움 시간을 제외한 구체적인 연장 근무 시간 산정

자리 비움 시간을 제외한 구체적인 연장 근무 시간 산정

Biz52에서 근무제 생성 시 하루 근무 시간 및 시간외근무 산정 기준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사용자가 하루에 정해진 근무 시간을 초과했을 경우 PC를 사용할 수 없게 되며, 시간외근무를 신청한 뒤 승인 받아 추가 근무가 가능하죠. 시간외근무를 신청한 시간 동안 사용자가 자리를 비웠다면 이는 근무 시간에 포함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요. 회의나 협업과 같은 업무 이석인 경우에는 근무 시간으로, 단순히 휴식을 위한 비업무 이석일 경우 근무 시간에서 제외할 수 있습니다.

Biz52에서는 PCOFF 서비스에서 출퇴근 기록을 위해 설치한 에이전트가 마우스, 타자기 등의 PC 움직임을 파악하여 일정 시간 이상 PC 움직임이 없을 경우 이석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2024년 법정공휴일 이미지로 확인해보세요

대체공휴일이 눈에 띄네요 설날 대체공휴일 24년 02월 12일 월요일 어린이날 대체공휴일 24년 05월 06일 월요일 만약 2024년 법정공휴일에 근무를 했다 연관된 근로기준법을 잘 확인하시고, 똑똑하게 챙기도록해요 정부에서 인정한 공식 휴무일대체휴무일도 포함도 법정공휴일로 보로 보입니다 Q. 정직원이 아닌 경우에도 법정공휴일 유급수당을 줘야하는가? A. 정직원,계약직,파견직,아르바이트생,시급제 등 모두 지급 대상입니다.

근무시간 저축계좌제 도입

초과근무, 휴일 근로에 관하여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은 보상 및 대체 휴무를 적용해주지 않고 있습니다. 이를 연장, 야간, 휴일근로에 관하여 임금 지급 혹은 시간 적립을 근로자가 선택할 수 있도록 개정하여 적립한 시간은 저축휴가신설로 근로자가 희망하는 시기에 연차와 별도로 사용할 수 있도록 근무시간 저축계좌제를 도입한다고 합니다. 연차 혹은 휴가도 다. 쓰지 못하고 연차휴가 수당 또한 모두 받지 못하는 근로자들이 많은 경우에서 이렇게 제도는 과연 저축계좌제를 도입한다고 하여 휴식 혹은 장기간 휴가를 보낼 수 있을지, 이 점은 좀 의아하기도 하고 아쉽게 느껴집니다.

치솟는 물가에 비해 연봉도 크게 오르지 않은 경우에서 오히려 초과근무 혹은 휴일 근무에 관하여 수당을 더 올려주는 것이 좋지 않을까라는 생각이 들게 됩니다. 연차 휴가 개편은 현재 논란 중인 내용으로 첫째, 저축계좌와 결합해 안식월, 장기휴가 활성화를 목표로 한다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로기준법 위반

근로기준법 제50조에 근거해 근로시간은 휴식시간을 빼고 주 40시간, 일 8시간을 초과할 수 없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쓰지 못한 연차,

휴일을 사용할 수 있을 때 쓰면 참 좋겠지만, 업무나 개인 사정에 의해 연차 일수를 채우기 어려울 때도 있는데요.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리 비움 시간을 제외한 구체적인 연장 근무 시간

Biz52에서 근무제 생성 시 하루 근무 시간 및 시간외근무 산정 기준 시간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