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공무원 연금 가입자가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나 배우자는

공무원 연금 가입자가 국민연금에 가입할 수 있나 배우자는

국민연금이란 국가에서 실시하는 사회보장제도 중 하나로, 소득활동을 하는 동안 납부한 보험료 기반으로 나이가 들어 생업에 종사할 수 없게 되거나 예기치 못한 사고나 질병으로 장애를 입거나 사망하였을 때 연금을 지급함으로써 기본 생활을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도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1988년 1월 1일부터 시행되고 있으며,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하고 있지만 공무원연금, 군인연금, 사립학교교직원연금 등 다른 공적연금 가입자 및 수급권자와는 달리 사업장가입자나 지역가입자가 될 수 없는 사람들을 위한 임의가입제도 또한 운영 중입니다.

국민연금은 만 18살 이상 60세 미만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의무적으로 가입해야 하며, 최소한 10년 이상 납입하면 65세 이후부터 평생 동안 매달 연금을 받게 됩니다.


신청해야 하는 퇴직급여의 종류
신청해야 하는 퇴직급여의 종류

신청해야 하는 퇴직급여의 종류

크게 과 을 신청해야 하는데, 퇴직연금은 말 그대로 지급이 시작되는 시기부터 수령 대상자가 사망할 때까지 매월통상 25일 지급하는 연금을 뜻하고, 퇴직수당은 재직기간 1년 이상된 공무원이 퇴직하거나 사망 시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일종의 퇴직금을 뜻합니다. 공무원 연금법 제62조퇴직수당 공무원이 1년 이상 재직하고 퇴직하거나 죽은 경우 퇴직수당을 지급합니다. 제1항의 퇴직수당은 다음의 계산식에 따라 산출합니다.

재직기간 x 기준 소득월액 x 대통령령으로 정하는 비율 퇴직수당의 지급에 관하여는 제52조 제1항 및 제5항을 준용합니다.

퇴직급여의 경우 가장 보편적인 과, 퇴직연금을 전부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 일부분은 연금으로 나머지 일부분은 일시금으로 수령할 수 있는 이렇게 세 가지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스스로가 요구하는 방식으로 신청할 수 있습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기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기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기

1. 국민연금 에 접속합니다. 2. 아래 사진의 주황색으로 표시된 가입내역조회를 클릭합니다. 3. 로그인을 안 하셨다면 로그인 화면으로 이동되고 로그인을 하셨다면 아래 사진처럼 납부하신 모든 기록이 나오게 됩니 다. 4. 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오셨다면 스크롤을 아내로 내려주시면 연금보험료 상세내역이 있으니 확인해 보실 수 있습니다.

미흡한 국민연금 수령액 증가해서 받을 수 있는 제도 국민연금 예상수령액이 작다고 판단될 때 추가납부 및 연기연금 그리고 크레딧 제도를 통해 이전 수령액보다.

많은 수령액을 받을 수 있어요.

공무원 연금 수급 개시연령

박근혜 정부 당시2016년 1월 1일 공무원들의 임용일과 퇴직연도에 따라 퇴직급여를 수령하는 나이에 차등을 두었고, 현재는 2010년 1월 1일 이후로 임용된 공무원 모두가 만 65세가 되는 해에 연금을 수령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공무원 연금법 제43조(퇴직연금 혹은 퇴직연금 일시금 등)① 공무원이 10년 이상 재직하고 퇴직한 경우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때부터 사망할 때까지 퇴직연금을 지급합니다.

공무원 연금 월 지급금액

그럼 10년 이상 재직하고 퇴직하는 공무원은 얼마를 받게 될까요? 가장먼저 앞서 소개한 퇴직수당은 위 계산식대로 퇴직 당시 일시금으로 수령하게 되고, 매달 받게 되는 연금은 개인별 기본보수보수월액 및 기준 소득월액와 재직기간, 지급률에 의하여 산정됩니다.

공무원 연금법 제30조(급여액 산정의 기초)① 이 법에 따른 급여(제43조 제1항ㆍ제2항에 따른 퇴직연금ㆍ조기퇴직연금 및 제54조 제1항에 따른 퇴직 유족연금은 제외한다)의 산정은 급여의 사유가 발생한 날이 속하는 달의 기준 소득월액을 기초로 합니다.

제43조 제1항제2항에 따른 퇴직연금조기퇴직연금 및 제54조 제1항에 따른 퇴직 유족연금의 산정은 다음 각 호의 금액을 기초로 합니다.

국민연금 반납 및 추납제도 활용하기

반납제도는 실직이나 사업중지 등으로 인한 납부예외 기간 동안 내지 않은 보험료 나중에 다시 낼 수 있도록 해주는 제도입니다. 즉, 이미 받았던 반환일시금을 소정의 이자와 함께 공단에 반납함으로써 그만큼의 가입기간을 복원해 주는 것이죠. 이렇게 하면 전체 가입기간이 늘어나 보다. 많은 연금을 받을 수 있게 되는데요. 예를 들어 1988년부터 2010년까지 총 8년간 국민연금에 가입했다가 2011년에 퇴직한 A 씨가 있다고 가정해 봅시다.

A 씨는 당시 120개월간 월평균 100만 원씩 보험료 납부했고, 이를 토대로 산정된 최종예상연금액은 약 248만 원입니다. 그러나 A 씨는 재고용 준비과정에서 건강상의 문제로 구직활동을 중단했는데요. 이로 인해 6년 가까운 곳에서 보험료 납부하지 않았고, 결국 2014년 2월에 그간 냈던 보험료 원금 1200만원을 모두 받아갔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청해야 하는 퇴직급여의

크게 과 을 신청해야 하는데, 퇴직연금은 말 그대로 지급이 시작되는 시기부터 수령 대상자가 사망할 때까지 매월통상 25일 지급하는 연금을 뜻하고, 퇴직수당은 재직기간 1년 이상된 공무원이 퇴직하거나 사망 시 일시금으로 지급하는 일종의 퇴직금을 뜻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국민연금 납부액 조회하기

1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공무원 연금 수급 개시연령

박근혜 정부 당시2016년 1월 1일 공무원들의 임용일과 퇴직연도에 따라 퇴직급여를 수령하는 나이에 차등을 두었고, 현재는 2010년 1월 1일 이후로 임용된 공무원 모두가 만 65세가 되는 해에 연금을 수령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