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미래차연구처 청년인턴 채용 공고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 미래차연구처 청년인턴 채용 공고

자율주행 기술 향상에 가속력을 붙여주는 것은 물론 더욱 탄탄한 교통안전망을 구축해줄 시스템으로 CITS가 주목받고 있습니다. 이는 ITS지능형 교통체계가 발전한 형태로 광역교통관리체계를 통해 원활한 교통수단 관리 계획을 수립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자동차와 자동차, 자동차와 도로를 소통하게 하는 CITS CITSCooperative Intelligent Transport Systems, 협동 지능형 교통체계란 실시간 교통수단 정보나 하이패스, 교차로 제어를 하는 지금의 교통수단 체계보다.

한 단계 발전한 차세대 교통체계를 의미합니다. 여러 기술이 합쳐져 하나의 시스템을 구성하는 개념인데, 자동차에 설치된 장치와 도로에 설치된 기지국, 서비스센터의 트래픽 제어관리 시스템, 휴대용 단말기가 모두 소통하게 된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CITS 구현을 위한 핵심 요소
CITS 구현을 위한 핵심 요소

CITS 구현을 위한 핵심 요소

CITS는 크게 차량 단말기와 도로 인프라, 관제센터CITS센터로 구성됩니다. 여기에 모든 객체가 정보를 주고받기 위해서는 시스템에 V2XVehicle to Everything, 차량사물통신 기술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V2X 통신 능력은 CITS 시스템 구현에 있어 단연 필수 기술로 꼽힌다. V2X는 V2VVehicle to Vehicle, V2NVehicle to Network, V2IVehicle to Infrastructure, V2PVehicle to Pedestrian, P2NPedestrian to Network과 같이 모든 객체 간의 통신을 포괄합니다.

차량의 각종 정보를 센터로 보내놓거나 센터와 도로 인프라가 보내는 정보를 수신하는 역할을 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웨이브와 CV2X의 두 가지 방법을 검증하고 있습니다.

안정되는 도로교통수단 생태계를 책임질 CITS 활용 서비스
안정되는 도로교통수단 생태계를 책임질 CITS 활용 서비스

안정되는 도로교통수단 생태계를 책임질 CITS 활용 서비스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CITS를 활용한 대표적인 서비스로 총 15가지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위치 기반 데이터 수집, 위치 기반 교통수단 정보 제공, 요금 징수 시스템, 도로 위험 구간 정보 제공, 노면 기상 정보 제공, 도로 작업 구간 주행 지원, 교차로 신호 위반 위험 경고, 우회전 안전운행 지원, 버스 운행 관리, 옐로우 버스 운행 안내, 어린이보호구역 속도 제어, 보행자 충돌 방지 경고, 차량 추돌 방지 지원, 긴급차량 접근 경고, 차량 긴급상황 경고 등입니다.

대표적인 서비스로 꼽히는 도로 위험 구간 정보 제공은 급커브 구역 등 여러가지 도로 위험 구간에서 역주행 차량이나 낙하물과 같은 요소를 센서로 감지하고 경고하는 기능입니다. 도로 시설물은 CCTV나 센서를 활용해 감지 구역 안의 위험 구간을 인식하는데, 인식한 구간이 위험 구간으로 분류되면 자동차와 도로 시설물에 정보를 보내고 사고를 예방하는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CITS의 수준과 발전 방향

우리나라는 2009년부터 CITS 개발 및 건설 연구를 시작했다. 지금까지 CITS의 핵심 기술인 통신 방식에 대한 의견 차이로 다소 정체되어 있었지만, 지난 3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국토교통부 의견수렴을 거쳐 CITS 시범사업 주파수 배치안을 확정한 만큼 올해부터는 관련 연구개발이 속력을 낼 수 있을 전망입니다. 현재까지 2014년 대전세종 지역을 시작으로 서울, 제주, 울산, 광주 등에서 CITS 실증사업이 진행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실시간 차량 정보 공유를 통한 급정지 및 돌발 상황 경고, 신호등 정보를 차량과 연결하는 최적 신호등 서비스, AI 기반 신호 최적화 제어 등의 기능이 공개되었고, 올해 1월에는 자율주행차량 운행에 CITS를 접목해 주행하는 모습을 선보이기도 했다.

자주 묻는 질문

CITS 구현을 위한 핵심

CITS는 크게 차량 단말기와 도로 인프라, 관제센터CITS센터로 구성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안정되는 도로교통수단 생태계를 책임질 CITS 활용

국토교통부와 한국도로공사는 CITS를 활용한 대표적인 서비스로 총 15가지를 제안하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우리나라의 CITS의 수준과 발전

우리나라는 2009년부터 CITS 개발 및 건설 연구를 시작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