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난임부부 시술비 확대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

난임부부 시술비 증대 지원대상 및 지원내용

2023년 7월부터 서울시에 거주하는 모든 난임부부에게 소득 수준 상관없이 무관하게 시술비를 지원합니다. 증가 방안이 어떻게 변경되었는지 상세한 내용에 관하여 완벽 정리 해보겠습니다. 과거 난임부부 시술비 지원 대상은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가구로 한정되어있었으나 2023년 7월 1일부터는 소득기준이 폐지되어 모든 난임부부로 대상이 확대됩니다. 또한 지정되었던 시술별 지원 횟수도 폐지되어 총 지원 횟수 내 요구하는 시술을 선택해서 받을 수 있도록 조정이 되었습니다.

적용시기는 7월 1일 이후 지원신청자로 예정이 되어있으며 서울시 경우에 따라 적용일은 변경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imgCaption0
신혼부부 이자지원 정책

신혼부부 이자지원 정책

서울씨 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에서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자 지원 제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기본 적인 구조는 비슷하며, 해당 지역에 일정 소득 이하의 신혼부부가 전세 대출을 받으면 이자지원 한도만큼 지원해 주는 방식입니다. 표에 남지는 못했지만 용인, 안양, 군포, 여주, 서산, 아산 등 정말 많은 지역에서 신혼부부를 위한 이자지원 정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전제 보증금 한도와 소득 조건은 조금씩 다르기 때문에 해당 지자체 홈페이지를 꼼꼼히 살펴보는 걸 추천드리며, 예를 들어 대분분은 부부 합산이 8천만 원을 넘기면 지원을 받을 수 없지만, 밀양은 1억 원까지 이자를 지원해 줍니다.

대부분 무주택자가 대상인데. 경남과 청주등 일부 지역은 주택 구입 비용에 대한 이자도 지원합니다.

난임 건강보험 급여 적용 시술 지원 방식

6개월 미만 거주,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적용 시술비 중 일부 및 전액부담금의 90, 비급여 3종 공난포 발생 지원 제외건강보험 횟수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본인부담률을 30 적용 6.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기준 6개월 미만 거주자 해당

난임지원 신청 방법 1 방문 신청 주민등록 거주지의 보건소를 직접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부인이 외국인인 경우 남편 주소지 관할보건소로 방문하여 신청할 수 있습니다.

2 온라인 신청 정부24홈페이지httpswww.gov.kr를 통해 난임 지원 신청할 수 있습니다. 신청 방법은 아래 링크를 통해 제대로 알 수 있습니다.

대상서울시 거주기간 6개월 이상인 모든 난임부부

-지원 횟수:총 22회(건강보험 적용 횟수 21회+서울형 1회)

-시술비 지원 횟수는 최대 22회 범위 내로 지원이 되며, 난임 시술 건강보험 적용 제외 시 난임시술비 본임 부담이 증가됩니다. 시술별 건강보험 급여 적용 횟수는 기존과 동일합니다. (신선 9회, 동결 7회, 인공 5회) 대상서울시 거주기간 6개월 미만이고 기준중위소득 180 이하 난임부부기존지원과 동일신선 9회, 동결 7회, 인공 5회 부부 중 최소한 한 명이 주민등록이 되어있는 대한민국 국적자이고,부부 모두 건강보험가입 및 보험료 고지 여부가 확인되어야하며 ,정부지정 난임 시술의료기관의 난임시술 의사에게 난임진단서를 발급받은 자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단, 정액 검사일은 발급일 6개월 이내만 인정됩니다.

지급 방식

할머니, 할아버지, 이모, 삼촌 이내 친인척 육아 조력자가 아이를 돌보는 시간이 월 40시간 이상 돌봄시 아이 1명당 월 30만 원씩 최대 13개월 동안 지원을 하며, 돌봄 조력자의 통장으로 입금이 되는 방식입니다.

친인척의 돌봄 지원이 어렵거나 민간 아이 돌봄 서비스를 원하실 경우, 서울시와 협약을 맺은 민간 아이 돌봄 서비스 기관을 이용할 수 있는 이용권 1명당 30만 원씩을 지급할 예정입니다.

서비스기관 3개사 선정, 서울시는 25개 자치구, 민간 기관 간 5자 협약을 체결합니다.

최대 금리

2억원의 대한 대출에 대해서만 이자지원을 하였으나 3억 원으로 늘어나, 지원받을 수 있는 최대 금리도 3.6에서 4로 인상되었습니다.

신혼부부 합산 연수익이 97,000만 원 이하인자, 본인 및 배우자 무주택, 서울시민이거나 대출 후 1개월 이내 서울로 전입 예정자, 혼인신고일 기준 7년 이내 신혼부부 혹은 6개월 이내 결혼식 예정인 예비신혼부부, 에게 전세 대출 이자 중 일부를 지원합니다.

이지 지원 기간

최장 10년 이내이며, 기본지원은 2년 2년 이내 기한연장 시 소득 증 기준 만족 시 연장가능 상시 접수이며, 일일 신청건수 초과 시 당일 신청이 불가능합니다. 신청건수는 당애연도 예산규모 및 정책환경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으므로 서울 주거포털 공지사항 및 신청페이지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신혼부부 이자지원 정책

서울씨 뿐만 아니라 전국 곳곳에서 신혼부부 전세대출 이자 지원 제도를 알아볼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난임 건강보험 급여 적용 시술 지원

6개월 미만 거주, 기준 중위소득 180 이하 적용 시술비 중 일부 및 전액부담금의 90, 비급여 3종 공난포 발생 지원 제외건강보험 횟수와 상관없이 무관하게 본인부담률을 30 적용 6.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상서울시 거주기간 6개월 이상인 모든

지원 횟수:총 22회(건강보험 적용 횟수 21회+서울형 1회)시술비 지원 횟수는 최대 22회 범위 내로 지원이 되며, 난임 시술 건강보험 적용 제외 시 난임시술비 본임 부담이 증가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