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억 초과 9억 이하 아파트 취득세 계산 이 글만 보세요

6억 초과 9억 이하 아파트 취득세 계산 이 글만 보세요

아파트 분양 청약이 뜨면 내 점수로 당첨이 될 수 있는지 확인하게 됩니다. 청약은행계좌 납입금액은 얼마인지, 부양가족은 몇 명인지, 그래서 몇 점인지 등등. 오늘은 아파트 청약 점수 계산 방법과 청약 가점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아파트 분양 주택 청약 첫 번째 자격조건은 청약은행계좌 가입돼 있어야 합니다.


추가로 부가되는 농어촌특별세와 지방교육세
추가로 부가되는 농어촌특별세와 지방교육세

추가로 부가되는 농어촌특별세와 지방교육세

부동산을 취득하면, 취득세만 부가되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가 않습니다. 전용면적이 85제곱미터를 초과하게 되면 농어촌특별세을 납부 해야 하고, 전용면적과 상관없이 모든 주택에 부과되는 지방교육세도 납부해야 합니다. 농어촌특별세는 취득가액의 0.21.0로서 이또한 소유 주택수와 조정대상지역 여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지방교육세도 취득가액의 0.10.4로서 소유 주택수와 조정대상지역 여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취득세를 신고할 때에는 취득세뿐만 아니라 농어촌특별세와 지방교육세도 같이 신고해야 하는데, 일반인이 이를 다. 계산하기는 정말 쉽지 않습니다. 그래서 필요한 것이 무엇일까요? 바로 취득세 계산기입니다.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세율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세율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세율

지방세에는 부동산 취득세, 자동차세, 등록면허세, 지방소득세, 주민세, 재산세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부동산 취득세는 토지,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같은 부동산을 매입할 때 내야 합니다. 취득세를 내지 않는다면 부동산 등기 이전을 할 수 없고, 온전히 나의 부동산이 될 수 없습니다. 취득세는 60일 이내에 무요건 신청해야 하면 신청하지 않는다면 가산세가 붙게 되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아래 이미지를 보시면 기간에 따라 가산세 감면 퍼센트가 바뀌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당연히 빨리하는 게 돈을 아낄 수 있습니다. 부동산 취득세율은 조정대상지역인지 아닌지에 따라 다르게 나타납니다. 조정대상지역이라면 1 주택까지는 13, 2 주택은 8, 3 주택이상은 12를 내게 됩니다. 2 주택부터 세율이 크게 높아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취등록세 감면받은 차량을 다른 차량으로 교체할 경우

차량을 구입하고 ”다자녀 자동차 취등록세 (취득세) ” 감면 혜택을 받은 후에 다른 차로 바꾸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런 경우에는 다른 차량으로 ”대체취득”을 한 것으로 보고 다시 감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단, 아래의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이전 차량을 말소하고 새로운 차량을 구입 및 등록하면 다시 감면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만약 새 자동차를 획득 후 등록하고 60일 안에 기존차량을 말소 및 이전등록해도 대체취득에 해당됩니다.

다만 차량 소유자 명의를 배우자로 바꾸는 것은 대체취득에 해당되지 않으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취득세율 알아보기

취득세율은 아래 표와 같이 보유한 주택수, 취득가액, 그리고 조정대상지역 여부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무주택자가 5억원짜리 주택을 구입하게 되면 1주택자에 해당하고 취득가액이 6억원 이하에 해당하므로 취득세율은 1가 됩니다. 이 경우, 취득세 취득가액 x 취득세율 5억원 x 1 500만원 이 되는 거죠. 이렇게 무주택자가 1주택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취득세 계산이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하지만, 1주택자가 추가로 주택을 구입하게 되면 2주택자에 해당하게 되는데 하지만 이때부터는 조정대상지역도 고려해야 하고 취득세율이 복잡해지기 시작합니다.

종합부동산세

6월 1일을 기준으로 공시가격아파트의 경우 시가표준액과 동일이 1주택자인 경우 12억 원을 초과, 다주택자인 경우 9억 원을 초과했을 때 내야 합니다. 1세대 1주택인데 해당 주택이 부부 공동명의이면 공시가격이 18억 원까지 종합부동산세를 내지 않습니다. 아래의 차례대로 세액을 구하며, 납부기한은 12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입니다. 1 공시가격 기본공제 x 공정시장가액비율 과세표준 2 과세표준 x 세율 종합부동산세 기본공제는 위에서 말한 1주택자인 경우 12억 원부부 공동명의 18억 원이고, 다주택자인 경우 9억 원입니다.

공정시장가액비율은 60입니다. 이제 과세표준에 따른 종합부동산세를 아래의 표로 알아보겠습니다. 추가적으로 농어촌특별세(종합부동산세의 20%)도 내야 합니다. 마치며, 오늘은 부동산 연관 세금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정책에 따라 세율이 달라지기도 하며, 비과세 등 새로운 혜택이 생기기도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추가로 부가되는 농어촌특별세와

부동산을 취득하면, 취득세만 부가되는 줄 알았는데 그렇지가 않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아파트 취득세 등록세 세율

지방세에는 부동산 취득세, 자동차세, 등록면허세, 지방소득세, 주민세, 재산세 등이 있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취등록세 감면받은 차량을 다른 차량으로 교체할

차량을 구입하고 ”다자녀 자동차 취등록세 (취득세) ” 감면 혜택을 받은 후에 다른 차로 바꾸는 경우가 있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