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 인문계 논술고사일 수능최저 정리 자료
같이 비교할 수 있도록 최근 3개년간의 자료가 같이 나와있어 변화추이를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2023학년도 한양대 논술전형은 수능최저요건이 없었기때문에 실질경쟁비율 자료는 나와있지 않습니다. 학령인구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논술전형 경쟁률은 지속적으로 오르는 것으로 보입니다. 2023학년도부터는 의예과가 논술전형에서 빠졌습니다. 자연계에서는 생명공학과가 1491, 인문계에서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가 281.21로 최고 경쟁률을 보였습니다.
충원율은 최초합격자들의 등록이 끝난 후, 추가합격충원합격 발표로 등록한 인원 비율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모집인원이 10명인 학과에서 추가합격 인원이 5명 발생하였다면 충원율은 50입니다.
인문계 논술전형 시험 일자
인문 논술을 실행하는 36개 대학 중 대학수학능력시험 이전에 논술을 실행하는 대학은 연세대, 성신여대, 가톨릭대, 홍익대, 서경대로 5개 대학입니다. 수능 이후에는 대학들의 고사일이 많이 겹칩니다. 수능최저 요건이 달라, 최저를 여유있게 맞추는 대학과 도전적으로 지원해주는 대학을 구분해봅니다. 또한, 당일 2개 이상의 논술 시험을 계획하는 경우, 당일 교통상황이 좋지 않으므로 이동시간을 여유있게 계산해봐야 합니다.
수능을 치르고 난 이후 논술고사는 준비기간이 짧고, 10월부터 수능응시일까지는 수능에 집중해야 하므로 여름방학 기간을 활용하여 논술 시험의 대표적인 준비를 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
수능최저기준이 있는 학교에 지원하고자 할 경우 해당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준비가 최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2023학년도 성균관 논술전형에서 인문과학계열의 경우 29.8, 경영학 30.9 만이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하였습니다. 수능최저학력기준이 국, 수, 탐1 중 3개 합 6 이내. 경희대의 경우는 국, 수, 영, 탐1 중 2개 합 5 이내, 한국사 5 이내로 수능최저학력기준 충족률은 40.9로 2022 대입에서 45.6였던 것에 비해 떨어졌고 특히 한국어학과21.2, 중국어학과26.3, 조리푸드디자인학과 26.3가 낮았습니다.
올해도 통합수능의 영향력은 여전할 것이고, 논술 모집인원 감소 및 수능문제 난도 조정으로 인한 정시 불안전성 증가는 수시로 대학을 진학하고자 하는 수험생들의 증가로 이어져서 경쟁률은 많이 높아질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우선적으로 통과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논술고사 유형
논술의 출제 유형은 대학별로 다르므로 3개년의 기출 문제와 올해 실시된 모의논술 문제 등을 확인한 후 자신에 게 맞는 유형의 대학을 찾아 지원해야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인문계열 논술은 일반적으로 언어논술의 형태가 많은데, 언어논술, 언어 논술과 통계도표분석의 혼합형 논술, 언어논술과 수리논술의 혼합형, 언어논술과 수리논술, 영어제시문까지 나오는 통합형, 수리논술에 이르기까지 여러가지 유형이 있으니 자신에게 유리한 유형으로 준비를 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인문계 논술전형 시험 일자
인문 논술을 실행하는 36개 대학 중 대학수학능력시험 이전에 논술을 실행하는 대학은 연세대, 성신여대, 가톨릭대, 홍익대, 서경대로 5개 대학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수능최저학력기준
수능최저기준이 있는 학교에 지원하고자 할 경우 해당 기준을 충족시키기 위한 준비가 최우선이 되어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논술고사 유형
논술의 출제 유형은 대학별로 다르므로 3개년의 기출 문제와 올해 실시된 모의논술 문제 등을 확인한 후 자신에 게 맞는 유형의 대학을 찾아 지원해야 합격 가능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