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장애인연금 인상 내용, 장애인증명서 발급 방법

2024년 장애인연금 인상 내용, 장애인증명서 발급 방법

사람들이 많이 찾는 연말정산용 장애인 증명서입니다. 장애인 증명서를 통해 바로 소득공제를 추가적으로 받으실 수 있는 필요한 서류입니다. . 오늘은 연말정산용 장애인증명서를 발급하여 소득공제를 신청할 수 있는 대상자와 발급하는 방법, 발급 시 주의사항을 알아보려고 합니다. 장애인복지법에 의한 장애인이란 국가유공자 등 예우 및 지원에 관한 법률에 의한 상이자 및 이런 자로서, 근로능력이 없는 자, 제1호 및 제21호 외 항시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를 의미합니다.


산정특례대상자
산정특례대상자

산정특례대상자

진료비 본인부담이 높은 암 등 중증질환자와 희귀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에 대하여 본인부담률을 경감해주는 제도

산정특례 대상자는 암, 심장질환, 희귀난치질환, 중증 치매 등 많은 질환들이 해당됩니다. 예를 들면 갑상선 암, 강직성 척추염, 중증 아토피성 피부염도 가능합니다. 산정특례 대상자가 되면 의료비 감면 혜택도 받으실 수 있으니 해당되는지 꼭 한번 확인해보세요. 산정특례 대상자에 대한 분명한 내용은 위 링크를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항시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 의료기관
항시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 의료기관

항시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 의료기관

연말전산용 장애인증명서의료기관 발급용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의 장애인증명서는 의료기관에서 발급하는 것으로 담당이사나 진단이 가능한 의사 면담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아산병원의 경우에는 연말정산용 증명서는 의사면담 없이도 원무과 수납창구에서 바로 발행이 가능하고, 병원홈페이지를 통해서도 작성과 출력이 가능하다는 점 서류의 발행자란에 무요건 의료기관명과 의료기관 직인, 혹은 의사의 서명이 있어야 해요 darr 하단링크를 통해 서울 아산병원 공식홈페이지에서 확인하실수 있습니다.

환자분들이 내원하셔서 발급하시는 연말정산용 장애인증명서에는 스스로가 공단에 등록한 5년의 산정특례기간이 찍혀서 발급이 되게 됩니다.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제출서류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제출서류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제출서류

의료기관에서 발급하는 장애인 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장애 기간이 1년 이상 지속된다면, 장애예상기간이 속하는 동안에는 다시 제출하지 않아도 됩니다. 하지만 직장이 변경된 경우에는 해당 서류를 보유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적용 유무를 판단할 수 없으므로, 새 직장에는 제출해주어야 합니다.

서울대학교병원, 서울아산병원, 삼성서울병원 등과 같은 상급종합병원의 경우 이렇게 증명서를 요청하는 경우가 많아서 그런지 홈페이지에서도 무상으로 발급받을 있습니다.

다만, 해당 병원의 진료 내역이 없는 상태로 진단서를 발급해 달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니까 해당 병원에서 최초 진료 후 진단을 받은 이후에 증명서를 발급할 있습니다.

장애인증명서 양식 다운로드

장애인증명서 양식 중 기업 내 장애인 근로자 증빙용 으로 제출하는 경우에는 첫차례 양식을 사용하시고, 연말정산 증빙용으로 제출하는 경우는 두차례 양식을 다운받으시기 바랍니다. 사업장기업 제출용 장애인증명서 양식 연말정산 소득공제용 장애인증명서 양식 각각 장애인복지법과 세법에 서식으로 첨부된 공식 문서이오니 바로 활용해도 문제 없는 양식 입니다.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시 참고 사항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를 적용받을 수 있는 대상이라면 다음의 항목도 공제 가능하므로, 가족 중 누가 공제를 받을 것인지 신고 전년도에 미리 절세 방안을 계획해야 합니다. 기본공제를 받는 사람이 모든 항목에 관해 일괄 공제를 받아야 하기 때문이다기본공제는 누나가,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는 형이, 의료비는 배우자가 각각 따로 적용받을 수는 없습니다.. 총급여액의 3를 초과하는 의료비에 관해 한도 없이 15 세금공제 받을 있습니다.

보장성보험료 100만 원 한도로 12 세액공제와 장애인전용 보장성보험료 100만 원 한도로 15 세액공제받을 있습니다. 일반 교육비와 장애인특수교육비에 관해 한도 없이 15% 세금공제 받을 있습니다.

장애인 증명서 발급받기

의료 기관 진료 예약 후 방문 발급 의료 기관 FAX 발급 병원 홈페이지 인터넷 발급 만약 산정특례대상자 혹은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에 해당하신다면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이는 치료 받으신 의료기관에 문의하셔서 방문 발급 혹은 팩스, 인터넷 발급이 가능합니다. 장애인 증명서는 장애인 진단서와는 다릅니다. 소득세법 시행규칙별지 제38호 서식의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으시면 됩니다.

장애인 증명서를 발급받으셨다면, 연말정산 하실 때 이 서류를 함께 제출해주시면 됩니다. 장애인 공제에 관해 생각보다. 많은 분들이 잘 모르고 계시고, 아예 해당이 안되는 걸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요즘에는 젊은 분들 중에서도 갑상선 암 환자 분들이 많으시고, 특히 부모님들은 암이나 뇌혈관 질환, 수술 등을 하셨을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꼭 한번 확인해보셔야 할 부분 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산정특례대상자

진료비 본인부담이 높은 암 등 중증질환자와 희귀질환자, 중증난치질환자에 대하여 본인부담률을 경감해주는 제도산정특례 대상자는 암, 심장질환, 희귀난치질환, 중증 치매 등 많은 질환들이 해당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항시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

연말전산용 장애인증명서의료기관 발급용 항시 치료를 요하는 중증환자의 장애인증명서는 의료기관에서 발급하는 것으로 담당이사나 진단이 가능한 의사 면담 후 작성이 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암 등 중증환자 장애인 추가공제

의료기관에서 발급하는 장애인 증명서를 제출하면 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