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편성 방향

2024년 국토교통부 예산안 편성 방향

강원타임즈김장회 기자 강릉시가 2023년 11월20일월 2024년도 총예산안 규모를 1조 4,301억원으로 편성해 시의회에 제출했다. 강릉시 내년도 예산안은 전년도 1조 4,599억원보다. 298억원2.0 감소했으며 이중 일반회계는 1조2,646억원으로 전년보다. 267억원2.1 감소했다. 또 특별회계는 1,655억원으로 전년보다. 31억원1.8이 감소했다. 이는 2010년 이후 14년만에 예산이 감소한 것으로 국내 경기 불황극복 장기화와 정부의 세수결손으로 긴축재정 편성에 따른 것으로 시는 긴축재정운용 강화를 통한 재정 건전성 회복에 방점을 두고 2024년 예산안을 편성했다.


imgCaption0
첨단산업 분야의 RD 예산 삭감

첨단산업 분야의 RD 예산 삭감

첨단산업 분야의 RD 예산 증가는 혁신성장을 도모하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정부의 의지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다음은 첨단산업 분야의 RD 예산 증가에 관한 구조화된 내용입니다. 반도체 분야에는 5943억 원이 투자되며, 이는 차세대 반도체 기술 개발과 인력 양성을 위한 것입니다. 반도체 팹 공동건설 사업에는 1천억 원, 차세대 반도체 핵심기술 개발 사업에는 2천억 원, 반도체 인력 양성 사업에는 943억 원이 각각 편성되었습니다.

이는 반도체 산업의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 고부가가치 반도체를 개발하고, 뛰어난 인재를 양성하는 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이차전지 분야에는 1조 1000억 원이 투자되며, 이는 차세대 전지 기술 개발과 수소경제 활성화를 위한 것입니다. 차세대 전지 핵심기술 개발 사업에는 6천억 원, 수소경제 육성 사업에는 5천억 원이 각각 편성되었습니다.

신생아 특공 신설 등 저출산 대응

신생아 특공 신설 등 저출산 대처는 출산 가구의 주거 안정을 돕고, 저출산 사안을 대응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음은 신생아 특공 신설 등 저출산 대응에 관한 구조화된 내용입니다. 디딤돌버팀목 대출 소득 요건을 연 1억 3000만 원 이하로 완화하고, 주택가액 한도를 6억 원에서 9억 원 이하로, 대출 한도를 4억 원에서 5억 원으로 상향하였습니다. 이는 신생아 출산 가구의 주거비 부담을 줄이고, 주거 안정을 돕기 위한 것입니다.

이러한 조치로 인해 맞벌이 가구나 고소득 가구도 신생아 출산 후 주택 구입이나 전환에 용이할 것입니다. 공공분양주택 ”뉴홈”에 신생아 특공을 신설해 연 3만 호가량을 공급하였습니다. 시행령을 개정해 내년 3월 공급되는 물량부터 적용하였습니다.

재정 구조조정의 단점

예산 증가율이 낮아지면서 일부 분야의 예산이 감소하거나 삭감되었다는 점입니다. 이는 해당 분야의 성장과 발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교육 분야의 예산 감소는 학생들의 교육 기회와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저는 교육을 통해 사회적 계층 이동과 공정성을 실현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교육 분야의 예산은 증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또한, 문화예술 분야의 예산 감소는 문화예술 산업의 활성화와 다양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저는 문화예술을 통해 사람들의 정신적 풍요와 창의력을 증진할 수 있다고 믿기 때문에, 문화예술 분야의 예산은 증가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2024년 예산안은 첨단산업과 저출산 대응에 집중한 예산으로 검토 심사 받고 있습니다. 정부는 재정 구조조정을 통해 건전재정을 확립하고, 혁신성장과 복지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재정 구조조정의 단점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첨단산업 분야의 RD 예산

첨단산업 분야의 RD 예산 증가는 혁신성장을 도모하고 국가 경쟁력을 강화하는 정부의 의지를 반영하고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신생아 특공 신설 등 저출산

신생아 특공 신설 등 저출산 대처는 출산 가구의 주거 안정을 돕고, 저출산 사안을 대응하는 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재정 구조조정의 단점

예산 증가율이 낮아지면서 일부 분야의 예산이 감소하거나 삭감되었다는 점입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