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석가탄신일(부처님오신날)은 토요일, 대체공휴일 적용될까
석가탄신일 대체공휴일 정부는 5월 27일 토요일인 석가탄신일에 대체공휴일을 지정하여, 그다음 주인 평일 월요일29일에 쉴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로 인해서 국민들은 3일간의 긴 휴일을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긴 연휴인 만큼 여행을 계획하는 분들도 많은 듯 보이는데, 정부도 대체공휴일 지정과 관련해서 국민들의 휴식권 보장과 시장활성화를 위한 조치라고 말을 하고 있습니다. 석가탄신일은 석가모니의 탄생을 기념하는 불교의 대명절입니다. 석가모니는 불교의 창시자로, 대화와 경전 등을 통해 인류에게 많은 가르침을 전해주었습니다.
이를 기념하여 해마다 음력 4월 8일을 석가탄신일로 지정하고, 불교 신자들은 사찰이나 절에서 수행하며 기념을 하거나, 가정에서 가족과 함께 차례를 지내는 등 여러가지 방식으로 기념합니다.
근로자의날 공무원
대부분이 5월1일 근로자의 날 공무원도 쉬는 것으로 잘 못 알고 있었으나 원래는 근로자의날에 공무원은 쉬지 않습니다. 공무원들은 사업주체가 정부이기 때문에 근로자로 칭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근로자의 날에 공무원님들 즉, 시군구청소속 행정복지센터, 주민센터 공무들은 근무를 합니다. 하지만 최근에는 서울시가 5월1일 근로자의 날 대신에 근로자의날 포함 5월1일5월6일기간한정 분산하여 특별휴가를 부여했다고 합니다.
다른 지자체 공무원들은 근로자의날에 대한 특별휴가가 없습니다. 기관장 재량하에 특별휴가가 나올 수도 있다고 합니다.
법정공휴일 VS 대체공휴일
법정공휴일은 관공사의 공휴일 규정에 따라 정해진 국경일과 어린이날, 부처님 오신 날, 현충일, 그리고 설날과 추석 명절 전후의 이틀과 임기 만료 선거일 등을 뜻합니다. 또한, 국경일에 관한 법률에 따라 국경일로 정해진 3.1일 삼일절, 8월 15일 광복절, 10월 3일 개천절, 10월 9일 한글날을 포함합니다. 반면 대체공휴일은 법정공휴일이 토요일이나 일요일과 겹치는 경우, 법령에서 지정한 비공휴일에 쉬도록 하는 제도입니다.
대체공휴일은 2013년에 처음 도입되어 공공기관에 적용되다가, 1월 1일과 부처님 오신 날, 현충일, 성탄절을 제외한 모든 공휴일이 대상입니다. 오는 5월 27일 석가탄신일과 12월 25일 성탄절에도 대체공휴일이 적용됩니다.
신정11이 월요일에 있어 2024년 달력에서 보시면 123011까지 3일간 휴일을 즐길 수 있습니다. 2월에는 2024년 추석보다. 먼저 오는 설날이 있어 설날 다음날이 일요일이므로 월요일이 대체휴일로 지정되어, 29212까지 4일간의 설날 연휴가 있습니다. 3월 1일은 삼일절이며, 이 날이 금요일에 해당하므로, 3133까지 3일간 휴일을 가질 수 있습니다. 4월에는 통상적으로 공휴일이 없지만 2024년에는 4월 10일이 국회의원 선거일로 지정되어, 이 날을 쉴 수 있습니다.
5월에는 어린이날55이 일요일로, 다음날인 월요일이 대체휴일이 되어 5456까지 3일간의 휴일을 가질 수 있습니다. 또한, 부처님 오신날515은 수요일로, 이 날만 휴일입니다. 6월에는 현충일66이 목요일로, 금요일을 연차로 사용하면 6669까지 4일간의 휴일을 즐길 수 있습니다. 7월에는 공휴일이 없습니다.
대체공휴일 반대했던 국민의힘, 지금은?
석가탄신일음력 4월 8일과 크리스마스12월 25일는 공휴일이지만 국경일이 아니어서 대체휴일에서 빠져있었습니다. 국경일을 포함한 공휴일은 한 해 15일이지만, 공휴일이 토요일과 일요일과 겹치느냐에 따라서 약간 변동이 있습니다. 여당이 된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022년 12월 20일 원내대책회의에서 석가탄신일음력 4월 8일과 크리스마스12월 25일를 대체공휴일 적용대상으로 지정해 달라고 요청했다.
대체공휴일 제도를 도입하고 난 뒤에 효과를 살펴보니 유통이나 여행 혹은 외식업계 등에서 내수 진작의 효과도 명확하게 나타나고, 국민이 즐기는 휴식도 훨씬 더 효과가 있다고 평가가 되었고, 종교계의 요청 등을 고려했다고 발표했다. 여론조사도 실시되지 않았고, 구체적인 근거도 들지 않았습니다. 2021년 더불어민주당이 대체공휴일을 확장 적용하겠다고 했을 때, 강하게 반대했던 것과 대조적입니다.
석가탄신일의 유래
석가탄신일은 나중에 부처로 알려지게 되었던 고타마 싯다르타의 탄생을 기념하는 연례행사로 불교 전통에 의하면 고타마 싯다르타는 기원전 563년 네팔 룸비니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는 왕가의 핏줄이었지만 영적 깨달음을 추구하기 위해 모든 것을 포기했습니다. 석가모니의 구체적인 탄생일은 알 수 없으나 봄철쯤이라고 추정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근로자의날 공무원
대부분이 5월1일 근로자의 날 공무원도 쉬는 것으로 잘 못 알고 있었으나 원래는 근로자의날에 공무원은 쉬지 않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법정공휴일 VS 대체공휴일
법정공휴일은 관공사의 공휴일 규정에 따라 정해진 국경일과 어린이날, 부처님 오신 날, 현충일, 그리고 설날과 추석 명절 전후의 이틀과 임기 만료 선거일 등을 뜻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대체공휴일 반대했던 국민의힘,
석가탄신일음력 4월 8일과 크리스마스12월 25일는 공휴일이지만 국경일이 아니어서 대체휴일에서 빠져있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