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본인부담상한제 본인부담환급금 총정리
소소한생활정보 국민건강보험이란?질병이나 부상으로 인해 발생한 고액의 진료비로 가계에 과도한 부담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국민들이 평소에 보험료 내고 보험자인 국민건강보험공단이 이를 관리운영하다가 필요시 보험급여를 제공함으로써 국민 상호간 위험을 분담하고 필요한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사회보장제도입니다. 또한 국민건강보험은 직장가입자와 지역가입자로 적용대상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본인부담환급금이란?요양기관이 법령의 기준을 초과하여, 본인부담금을 더 받은 경우 병원이 더 받은 금액을 공단에서 환자에서 지급하는 것입니다.
2022년 분위별 본인부담상환액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내가 만약 소득 분위가 5분위라면 올해 본인부담상환액은 155만원이겠죠? 하지만 올해 만약 200만원이 병원비본인부담금로 지출됐다면 45만원을 현금으로 환급받습니다. 그렇다면 내 소득 분위가 몇 분위인지 어떠한 방식으로 알 수 있을까요? 소득 분위는 건강 보험료 얼마나 냈느냐로 결정됩니다. 이제부터 확인하시면 됩니다.
본인부담환급금
본인부담환급금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의료비를 지불한 후에 해당 금액을 환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이 서비스는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들에게 많은 혜택을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환급금은 국민건강보험공단으로부터 일정 기간 후에 자동으로 지급됩니다. 이 서비스는 모든 국민건강보험 가입자들이 이용할 수 있으며, 신용카드 포인트를 현금으로 전환하거나 이체하는 것이 간편해졌습니다. 또한, 모바일을 통해 신청하고 본인인증을 완료하여 환급금 조회도 가능합니다.
본인부담환급금 지급방식
본인부담환급금은 2가지 방식으로 지급됩니다. 1 사전 급여 스스로가 직접 신청하지 않고 요양 기관에서 직접 신청합니다. 따라서 스스로가 신경 쓸 필요가 없으며, 애초에 진료비용을 결제할 때 요양 기관에서 본인부담환급금을 제외된 결제하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종합병원 등에서 입원 및 수술비용이 크게 발생하여 최고 본인부담상환액을 초과할 경우 이렇게 진행합니다. 2 사후 환급 위에 설명드린 방식대로 스스로가 직접 신청하는 방식이며 89월쯤 확정되어 지급됩니다.
즉, 정리하면 스스로가 신경써야될 본인부담환급금은 사후 환급입니다. 사전 급여는 자동적으로 요양 기관에서 처리하기 때문에 신경쓰실 필요 없습니다.
카드 포인트 현금화 및 이체 간편해진다
하나의 카드만 활용하는 인원은 없을 것입니다. 거의 모든 여러 장의 신용카드를 쓰지만, 카드 포인트를 확인하고 현금화 및 이체하는 것이 번거로웠으나, 올해 1월 5일부터, 흩어져 있는 내 카드보통 계좌를 등록한 후 보통 2일 이내에 받으실수 있습니다. 토요일이나 공휴일은 제외된 추가적으로 모바일로 신청하실 경우는 국민건강보험공단 어플을 이용하여 본인인증을 통해 환급급 조회를 하실수 있습니다.
본인부담환급금 신청시 주의사항
가끔 헷갈리시는 분들이 있어서 말씀드리자면, 올해는 작년에 지출한 병원비에 대한 본인부담환급금을 신청하는것입니다. 즉, 올해 신청할 본인부담환급금에 대해서는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됩니다. 한편, 올해 지출한 병원비에 대한 본인부담환급금은 내년에 신청하는 것입니다. 올해 지출한 병원비의 본인부담환급금은 아래 표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또한 올해 종합 병원에서 입원 및 수술 등으로 큰 비용이 지출되어 이미 본인 부담상환액이 넘는 금액이 결제되었다면 사전 급여로 분류되어 이미 본인부담환급금만큼 돌려받으셨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해당 병원에 문의하시면 되겠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2022년 분위별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본인부담환급금
본인부담환급금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로, 의료비를 지불한 후에 해당 금액을 환급받는 것을 말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본인부담환급금 지급방식
본인부담환급금은 2가지 방식으로 지급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