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화성FC 17일 ‘2022 K3리그’ 21라운드 천안시 축구단과의 경기에서 20 승리

화성FC 17일 ‘2022 K3리그’ 21라운드 천안시 축구단과의 경기에서 20 승리

전투는 축구특별시로 불릴만큼 축구 열기가 뛰어난 도시입니다. 작년에 2부리그에서 1부리그로 승격한 후 그 열기가 이어지고 있었는데 이 글을 통해 대전 하나 시티즌의 소개, 연혁, 전투는 자주다, 축구특별시, 승격 그거 인생 걸고 합시다, 경기장, 클럽하우스에 대하여 알아보는 시간을 가지겠다. 대전하나시티즌은 1997년에 창단된 대전광역시를 연고로 하는 K리그1 소속의 프로축구단입니다. 1997년 대전충남 연고 기업인 계룡건설, 동아건설, 동양백화점, 충청은행의 컨소시엄 형태로 기업구단으로 창단되었습니다.

하지만 1998년 IMF 구제금융위기로 컨소시엄을 구성했던 기업체들 중 동아건설, 동양백화점, 충청은행이 파산하였습니다. 그리고 2006년 구단 운영의 재정적 한계로 인해 계룡건설이 구단을 대전광역시에 매각하면서 시민구단으로 전환되었지만 2020년 하나금융그룹이 대전광역시로부터 구단을 인수하면서 다시 기업구단으로 전환되었습니다.


imgCaption0
경기장 대전월드컵경기장

경기장 대전월드컵경기장

대전월드컵경기장은 2002년 한일 월드컵을 위해 2001년 9월 13일 완공되었고, 지하 1층, 지상 6층의 규모로 수용인원은 42000명입니다. 서울월드컵경기장, 수원월드컵경기장에 이어 대한민국 축구 전용 구장 중 3번째로 큰 관중 수용 능력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는 대전 하나 시티즌의 홈구장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포항스틸야드, 울산문수축구경기장, 광양축구전용구장과 2010년대에 지어진 인천축구전용경기장과 더불어 관중석과 피치 사이의 거리가 가깝기로 유명합니다.

그라운드와 가장가까운 관중석과의 거리가 11미터이고, 경사가 가팔라서 더 가깝게 느껴집니다. 대한민국 최초로 반 개폐식 지붕구조를 갖춘 축구 전용 경기장이기도 합니다. 평소에는 지붕을 열어 잔디에 태양광선을 쏘일 수 있고, 소나기가 오는 날에는 지붕을 덮어 65의 좌석을 가릴 있습니다.

전투는 자주다

자주색은 대전팬들에게 대전의 상징입니다. 대전 시티즌 시절의 클럽송은 영원토록 휘날려라 자줏빛 투혼으로 시작됐고, 구단 상품을 비롯해 마케팅 자료 대부분이 자주색을 바탕으로 만들어졌다. 그리고 2016년에는 캐츠프레이즈로 자주자주라를 채택하는 등 자주색은 명실상부한 대전의 상징이었다. 하지만 2020년 하나금융그룹이 대전 시티즌을 인수하면서 대전의 상징색에 하나금융의 하나그린색이 추가되었습니다. 20년 넘게 팀의 상징색이었던 자주색과 새로 추가된 하나그린색은 함께 대전 하나 시티즌의 대표 상징색이 되었고, 대전 하나 시티즌은 대전 시티즌의 역사와 전통을 걔승하였음을 강조하며 대전 시티즌 창단 20주년 엠블럼의 디자인과 자주색을 대전 하나 시티즌의 엠블럼에 반영하였습니다.

승격 그거 인생 걸고 합시다

2021년10월 10일 안산 그리너스와의 경기에서 마사 선수는 해트트릭을 기록한 후 인터뷰에서 모국어인 일본어가 아닌 한국어로 저는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축구 인생에서 패배자라고 생각합니다. 그래도 이렇게 매 경기 인생을 바꿀 수 있는 경기가 있고. 어쨌든 승격, 그거 인생 걸고 합시다. 합니다라고 하며 큰 화제가 되었고, 대전팬과 축구팬을 넘어 많은 사람들에게 큰 인상을 남겼다. 특히 마사의 성실함과 한국말을 배우기 위한 노력 등이 알려지며 더욱 화제가 됐습니다.

사람들은 그의 말에서 위로와 용기를 얻었고, 다시 그에게 응원을 건넸다. 이럴때 마사가 한 말이 2021년 대전 선수단과 관계자, 팬 모두를 하나로 만드는 긍정적인 역할을 했다고 평가받는다.

한 지붕 두 응원단

대전 하나 시티즌은 특정 응원 문화가 있습니다. S석에 자리 잡은 서포터즈 대전러버스 응원단과 E석에 자리 잡은 치어리더 하나원퀸즈가 함께 호흡을 맞춰 응요구하는 것인데 경기 전에 서로 소통을 하고 마이크와 앰프를 연결해서 서포터즈석과 일반석이 따로 노는 느낌이 아닌 조화를 잘 이뤄서 응원하여 더 좋은 분위기를 이루며, 대전 하나 시티즌만의 응원 문화로 만들어졌다.

클럽하우스 덕암축구센터

덕암축구센터는 대전 하나 시티즌에서 활용하는 클럽하우스입니다. 이곳이 건립되기 전에는 대전광역시 인재개발원을 숙소를썼다. 과거 대전 시티즌의 열약한 여건으로 클럽하우스의 필요성이 대두됐으나 시민 구단의 특성상 대전 시티즌만의 클럽하우스로 건립하지 못하고 천안축구센터처럼 시에서 경영하는 축구센터로 건립했다. 지하 1층, 지상 3층 규모로 선수 숙소 39실과 천연 잔디 축구장 2면, 인조 잔디 풋살장 3면, 인조 잔디 족구장 1면, 관리동조경 창고, 화장실, 샤워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일반인들도 대전광역시 시설관리공단에서 대관 신청을 하면 사용할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경기장 대전월드컵경기장

대전월드컵경기장은 2002년 한일 월드컵을 위해 2001년 9월 13일 완공되었고, 지하 1층, 지상 6층의 규모로 수용인원은 42000명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전투는 자주다

자주색은 대전팬들에게 대전의 상징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승격 그거 인생 걸고

2021년10월 10일 안산 그리너스와의 경기에서 마사 선수는 해트트릭을 기록한 후 인터뷰에서 모국어인 일본어가 아닌 한국어로 저는 개인적으로 지금까지 축구 인생에서 패배자라고 생각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