혓바닥이 갈라지는 이유 혓바닥 치료방법
사진이 흐릿한데, 이건 혓바닥 교정으로 나아진 사진입니다. 이전엔 더 심했다. 원래부터 이랬는지? 언제부터 심해졌는지? 알 수가 없었습니다. 그 외 증상 유무? 혓바닥의 옆라인 모양 외에는 특별한 증상은 없었습니다.
혓바닥 통증과 염증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교감신경이 항진되고 침 분비기 줄어들면서 입마름이 생기게 됩니다. 또한 혀의 유두가 깎이면서 구강이 건조하게 되고 통증을 느끼게 되는데 구강작열감 증후군의 경우에 혀와 잇몸, 입천장, 목구멍 안쪽까지 통증을 느끼게 되며 균열설과 설태를 동반하게 됩니다. 오래 지속되면 염증이 생기게 되는데요 음식을 먹을 때 고통이 더 심하기 때문에 식욕을 잃고 우울증이나 불면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수면이 부족하고 만성피로에 시달리게 되면 혓바닥 염증이 자주 생기는데 흔히 생기는 염증으로 아프타성 구내염이 있습니다.
이렇게 혀에 생기는 염증을 설염이라고 하는데 간단한 설염은 휴식을 취하고 비타민이나 미네랄을 섭취하면 대부분은 스스럼없이 없어지게 됩니다. 하지만 반복적으로 재발하거나 3주 이상 지속된다면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백태치료, 이렇게 하세요
칸디다성백태치료에 가장 많이 쓰이는 약제는 바로 니스타틴 시럽입니다. 물론 어른의 경우라면 먹는 항진균제를 처방할 수도 있으나, 시럽제제가 피부에 바로 닿아서 곰팡이를 죽일 수 있으니 효과가 가장 즉각적이고 빠르기 때문에 아이나 어른이나 칸디다성 백태라면 니스타틴 시럽제를 가장 많이 사용합니다. 영유아도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고 10일정도 오늘 3번 가글하고 난뒤에 삼키는 식으로 복용하면 치료가 됩니다.
이 약은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합니다.
나뉜 혓바닥균열설
갱년기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균열설은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었는데 폐경기 전후로 많이 나타납니다. 호르몬 검사와 함께 필요한 약을 처방받아 복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한의학에서는 몸에 진액이 마르고 열이 과한 경우 나타날 수 있다고 하는데요 혀 가운데 가 일자로 나뉜 경우에는 소화기가 안 좋거나 척추가 좋지 않을 때 나타날 수 있다고 합니다. 심장이 좋지 않거나 위염이 있을 때에는 혀뿌리 쪽에 잔 갈라짐이 나타날 수 있고, 스트레스가 심하거나 간과 근육이 좋지 않을 때는 혀 가장자리가 갈라질 수 있습니다.
또 혀끝이 나뉜 경우에는 역류성 식도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갈라짐이 점점 심해질수록 혓바늘이 생기고 고통이 생기게 됩니다. 혀가 갈라지면서 작은 돌기들이 많이 커져 있다면야 면역력을 높이기 위해 노력해볼 수 있습니다.
혀 암 증상
구강 암의 한 종류인 혀 암은 혀의 앞쪽에 악성 종양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구강암 중에서도 발생 빈도가 높으며 50대 이상의 남성에게서 잘 발생하는데요 구내염인 줄 알고 방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같은 자리에 구내염이 한 달 이상 지속된다면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필요합니다.
흡연이 가장 주요 원인이며 알코올 섭취 역시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가 원인이 된다는 보고도 있고 구강위생이 좋지 않거나 입안에 있는 보철의 자극을 지속해서 받을 경우에도 생길 수 있습니다.
보라색 혀
혈액순환이 잘되지 않아서 나타날 수 있었는데 어깨 통증이나 월경불순을 겪을 수 있습니다. 혀에 검붉거나 보라색의 얼룩덜룩한 모양이 생길 때는 혈관종을 의심해볼 수 있습니다.
누런색의 황색 설태가 낀 혀는 몸속에 열이 쌓이면서 나타나게 되는데 염증성 장 질환이나 대사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에게서 나타납니다. 몸속의 염증이 오래될수록 황색 설태가 두꺼워지게 됩니다.
혓바닥 건강이 우리 몸의 건강
혓바닥은 우리 몸의 면역력이 어느정도로 강하고 약한지 잘 나타내주는 지표입니다. 흔히 피곤하면 입에 뭐가 나고 구내염이 생겨서 고통이 생기고 쓰라리는 체험 많이 하실 줄 압니다. 구강 점막은 굉장히 연한 조직이고 쉽게 상처받으며 세균이나 바이러 침범에 취약합니다. 그러나 정상적인 면역활동이 잘 이뤄지는 인원은 입안이 그렇게 쉽게 무너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입안에는 나쁜 곰팡이나 세균이 들어오면 그것을 잡아먹는 면역세포도 많고, 구강 상재균이라 하여 충치나 염증을 일으키는 세균이 발을 못붙이도록 단단히 세력을 형성하고 있는 감사한 녀석들도 훨씬 많기 때문이지요. 그러나, 사회생활하면서 쉽게 피곤해지고 체력이 달리는데도 뭔가를 해야만 되는 현대인들은 면역력이 약해지기 십상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혓바닥 통증과 염증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면 교감신경이 항진되고 침 분비기 줄어들면서 입마름이 생기게 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백태치료 이렇게 하세요
칸디다성백태치료에 가장 많이 쓰이는 약제는 바로 니스타틴 시럽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나뉜 혓바닥균열설
갱년기 여성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균열설은 여성 호르몬의 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었는데 폐경기 전후로 많이 나타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