헥사코테스트 나에게 맞는 성격을 알아봅시다
어제7일 tvN STORY 어쩌다. 어른 18회 차 방송분에서 김경일 교수님이 MBTI 보다. 더 정확하다는 헥사코 테스트를 소개했어요. 교수님이 방송에서 말씀하시길 엠비티아이는 사회적 전략이자 사회적 얼굴인 것으로, 나 스스로를 돌아보는 계기가 될 순 있지만 타고난 기질, 본성, 발전가능성, 업무적합도 등을 판단할 수 있는 도구는 아니라고 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MBTI 테스트가 잘못된 것은 아니고, 아주 흥미진진한 성격검사 도구이긴 하지만 헥사코테스트라는 것이 좀 더 정확하고, 한국인에게도 적절한 검사도구라고 하네요. 헥사코HEXACO 테스트는 굉장히 많은 시간 동안 연구 끝에 만들어진 심리검사로 많은 심리학자들이 사용하고 있다고 합니다.
헥사코 성격 테스트 항목 설명
헥사코 모델은 6가지 차원의 개성을 측정하며, 각 차원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으로 점수를 매깁니다. 6차원 각각은 0100의 척도로 점수가 매겨지며, 더 높은 점수는 해당 성격 특성의 더 강한 존재를 나타냅니다. 시험에는 정답이나 오답이 없고, 각 차원에는 장점과 단점이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합니다. 이 테스트의 목적은 자신의 성격을 대략적으로 판단해 보고, 그러한 성격이 자신의 행동과 관계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지에 에 관하여 더 나은 이해를 받는 것입니다.
결과지를 보실 때 해석 개수가 달라서 당황스러우실 수 있는데요. 각 항목 맨 위에 있는 것노란 부분이 대분류, 아래가 소분류상세 내용로 보시면 됩니다.
헥사코 테스트 결과
헥사코 테스트 결과는 그래프같은 수치로 나올겁니다. 방송에서는 해석을 아래와 같이 했는데요. 헥사코 테스트 해석은 특성을 위주로 살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여섯가지의 대문자로 되어있는 것이 성격유형인데요. 차례대로 알려드리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직 겸손성 2. 정서성 3. 외향성 4. 원만성 5. 신뢰성 6. 개방성 7. 이타주의이 이타주의 특성은 6개에 들어가지는 않습니다. 아무래도 1번 정직 겸손성정서성원만성과 연관지어서 살펴볼 수 있기에 그런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이 차례대로 되어있으니 헥사코 그래프를 한번 해석해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소문자로 되어있는 특성들은 6가지 큰 특성에서 가지치기 되어있는 하위영역의 특성입니다.
헥사코 테스트 결과
테스트를 다. 마치고 나니 다음과 같은 결과가 나왔어요. 방송에서는 패널들의 검사 결과를 아래의 화면과 같이 도형으로 보기 좋게 보여준 반면, 사이트에서 해보니 위와 같이 나와서 조금 당황? 했는데요. 웹사이트에서 해본 검사 결과는 위와 같은 형식으로는 볼 수 없으므로, 막대기 옆에 있는 영어 단어들을 해석해서 살펴봤습니다. 대문자로 표시된 특성은 여섯가지 광범위한 헥사코 성격유형이라고 해요. 맨 위에서부터 차례대로 정직겸손성, 정서성, 외향성, 원만성, 성실성, 개방성입니다.
방송에서 나왔던 결과 분석지에있던 그 6가지 항목으로 보시면 되고, 그 아래에 소문자로 되어 있는 특성들은 좀 더 하위범위 수준의 특성이라고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헥사코 성격 테스트 항목
헥사코 모델은 6가지 차원의 개성을 측정하며, 각 차원은 낮은 차원에서 높은 차원으로 점수를 매깁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헥사코 테스트 결과
헥사코 테스트 결과는 그래프같은 수치로 나올겁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헥사코 테스트 결과
테스트를 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