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허지웅이 투병중이라는 혈액암(악성림프종)에 관련해 알아보자

허지웅이 투병중이라는 혈액암(악성림프종)에 관련해 알아봅시다

오늘은 악성림프종이 어떠한 것인지 설명해 드리고 증상 및 치료방법에 대해서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악성림프종은 백혈구의 일종인 림프조직 세포들이 악성 전환으로 생긴 혈액암의 일종입니다. 림프절, 림프관, 비장, 흉선 및 편도선과 같은 림프 조직에서 발생합니다. 림프종의 유형은 크게 두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종양에서 큰 종양 세포가 발견되는 호지킨 림프종과 보이지 않는 비호지킨 림프종, 그리고 그 유형은 좀 더 세분화가 될 수 있습니다.

B세포라고 불리는 림프구에서 유래한 호지킨 림프종은 유전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졌으며, 20대30대의 젊은 환자가 많습니다. 한편, 고령 환자는 악성 비호지킨 림프종을 앓고 있는 노인 환자가 많고,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악성 림프종의 위험요인
악성 림프종의 위험요인

악성 림프종의 위험요인

원인은 분명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일부 바이러스, 선천성 아니면 후천성 면역결핍, 자가면역성 질환, 다이옥신과 같은 일부 화학물질 폭로, 방사선 아니면 항암치료 과거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중에서 EB엡스타인바 바이러스는 버킷 림프종, NKT 림프종, 원발성 중추신경 림프종, 장기이식 후 림프종과 연관 있으며, 사람T세포바이러스HTLV1, 후천성면역결핍바이러스, 만성C형간염바이러스, 인간헤르페스바이러스8 등이 여러가지 림프종과 연관되며, 세균인 헬리코박터균은 위 말트림프종과 연관 있습니다.

신장, 심장, 조혈모세포이식 등과 같은 장기이식 후에 면역억제 치료를 받는 환자에게 림프종의 발생 위험성이 증가합니다. 쇼그렌증후군, 루푸스, 류마티스관절염 등 여러가지 도 악성림프종의 발병과 관련이 있습니다.

악성 림프종의 재발및 치료
악성 림프종의 재발및 치료

악성 림프종의 재발및 치료

일반적으로 암이 재발하면 완치 확률이 아주 낮습니다. 하지만 림프종은 항암화학요법에 비교적 반응을 잘하므로 재발해도 다시 완치시킬 목적으로 적극적으로 항암 치료를 하는데 이를 구제항암화학요법이라 합니다. 비호지킨 림프종은 진행된 병기일수록 재발율이 높지만 구제항암화학요법에 반응을 하는 경우 고용량 항암화학요법 후 자가조혈모세포 이식으로 2550에서 완치됩니다. 호지킨 림프종도 진행된 병기인 경우 재발할 수 있으며, 방사선 치료 후 재발한 경우는 항암화학요법을 시행하며, 항암화학요법 후 재발한 경우에는 구제항암화학요법 후 고용량항암화학요법 및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을 시행합니다.

호지킨씨 림프종
호지킨씨 림프종

호지킨씨 림프종

호지킨 림프종은 항암화학요법으로 가장 완치가 잘되는 암 중의 하나이며 1, 2 기 병기는 대부분 ABVD아드리아마이신, 블레오마이신, 빈블라스틴, 다카바진 복합항암화학치료 및 국소방사선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고, 3 기인 경우도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로 75 정도가 완치 가능하며 4기는 항암화학요법으로 50 이상 완치가 가능합니다. 진행된 병기의 경우 더욱 여러가지 항암제를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Standford V 아니면 BEACOPP 요법은 독성이 보다.

많지만 완치율도 더 높일 수 있습니다. 재발하는 경우에 일부 방사선 치료가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전에 사용하지 않은 구제항암화학요법을 사용하고 고용량항암화학요법 및 자가조혈모세포이식을 하는 경우 일부 환자는 다시 완치시킬 수 있습니다.

악성림프종의 증상은 무엇인가?

초기 단계에서는 목, 겨드랑이, 사타구니와 같이 림프절이 많은 부위에 통증이 없는 멍이 나타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증상이 진행됨에 따라 발열, 전신 권태감, 체중 감소, 피부 발적, 가려움증, 구토 등 여러가지 증상이 나타납니다. 또한, 덩어리가 기도, 혈관, 척수 등을 누르시면 기도 폐쇄, 혈류 장애, 마비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악성림프종이 다른 장기로 퍼지면 각 전이 부위에 분명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폐와 기도 등 가슴에서 호흡 곤란, 기도 폐쇄, 기침이 이루어지고 간에서 황달과 복수가 발생하며 뼈에는 뼈 통증이 발생합니다. 주요 치료법은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이지만 악성 림프종의 종류와 진행에 따라 치료법이 다릅니다. 호지킨림프종의 경우 항암제를 이용한 화학요법과 방사선요법이 주로 사용되며, 비호지킨림프종의 경우 화학요법이 주로 사용됩니다. 치료는 적절한 병리학적 진단과 보편적인 상태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악성 림프종의 위험요인

원인은 분명히 알려져 있지 않으나 일부 바이러스, 선천성 아니면 후천성 면역결핍, 자가면역성 질환, 다이옥신과 같은 일부 화학물질 폭로, 방사선 아니면 항암치료 과거력과 관련이 있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악성 림프종의 재발및 치료

일반적으로 암이 재발하면 완치 확률이 아주 낮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호지킨씨 림프종

호지킨 림프종은 항암화학요법으로 가장 완치가 잘되는 암 중의 하나이며 1, 2 기 병기는 대부분 ABVD아드리아마이신, 블레오마이신, 빈블라스틴, 다카바진 복합항암화학치료 및 국소방사선 치료로 완치가 가능하고, 3 기인 경우도 항암화학요법과 방사선 치료로 75 정도가 완치 가능하며 4기는 항암화학요법으로 50 이상 완치가 가능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