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증상 다리저림 치료법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증상 다리저림 치료법

우리 몸이 편하다고 느끼는 자세는 건강에 해로울 수 있습니다. 비스듬하게 앉거나 한쪽으로 누워있는 자세는 당장은 편하다고 느끼더라도 신체 불균형을 야기합니다. 특히 현대인들은 앉아 있는 시간이 길고, 전자기기의 사용이 많아서 목디스크 같은 고질병을 겪습니다. 따라서 이번에는 이 질환의 원인과 증상에 에 대해 설명해 드리려고 하는데요. 목디스크 운동요법도 함께 소개할 테니 참고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정규 명칭은 경추 추간판 탈출증입니다.

이름 그대로 목뼈를 뜻하는 경추 사이에 있는 추간판이 탈출하면서 척추 신경을 압박해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옛날에는 허리디스크와 목디스크 같은 디스크 질환은 50대 이상 중장년층에서만 생기는 질환이라고 여겼지만, 최근에는 연령대와 관련 없이 발생합니다.


잘못된 자세
잘못된 자세

잘못된 자세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사용 시간이 급증하게 되고 어린 연령층에서의 목디스크 발병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청소년기에 일어나는 디스크의 경우에는 키 성 장의 방해뿐만 아니라 목 통증, 두통, 팔 저림 등 겪기 때문에 학업에 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잠잘 때 높은 베개를 활용하는 습관 또한 디스크의 발병 연령을 낮추는 원인이 됩니다.

거북목 혹은 일자목
거북목 혹은 일자목

거북목 혹은 일자목

경추는 전면으로 완만한 C자형 커브를 그렸을 때 머리의 무게가 7개의 목뼈에 적절하게 분산됩니다. 거북목이나 일자목 같은 경우엔 일부 경추에 과도하게 압력이 가해지게 됩니다. 이런 압력이 장기간동안 지속되면 경추 사이에서 완충 작용을 하는 추간판디스크의 모양이 변형됩니다. 변형된 디스크가 염증성 병변을 일으켜, 만성 질환이 생기는 원인이 되고 경추 추간판 탈출증으로 악화 될 가능성이 커집니다.

BEST 2 코어 강화

플랭크

플랭크는 목디스크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코어 강화 운동 중 하나입니다. 플랭크는 복근과 등의 근육을 강화하고 몸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플랭크 실행 방법

엎드려 팔꿈치와 발끝을 바닥에 대고 누웁니다. 상체를 들어 올리고 팔꿈치와 발끝을 지탱합니다. 복부와 엉덩이를 긴장하고 몸체를 일직선으로 유지합니다. 최대한 오래 이 자세를 유지합니다. 플랭크는 목디스크로 인한 불편을 줄이고, 코어 근육을 강화하여 몸의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한쪽 팔에 감각이 이상하고 힘이 약해질 때

증상은 개인차가 있지만 목과 어깨에서 일어나는 통증이 대표적입니다. 초기에는 그다지 심하지 않아서 단순한 근육통으로 치부하여 참는 경우가 많은데요. 시간이 지나서 통증이 줄어들더라도 잘못된 생활 습관을 개선하지 않으면 다시 증상이 악화합니다. 신경을 압박할 경우에는 팔과 손, 혹은 손가락이 아프고 저리고 당기는 현상이 나타나며, 한쪽 손의 힘이 약해져서 손으로 하는 정교한 작업이 힘들어집니다.

경추에는 다리로 이어지는 신경도 지나가기 때문에 다리에도 통증, 저림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두통과 어지럼증, 현기증, 눈의 피로감 등도 유발합니다. 경추는 여러 신경이 지나는 통로 역할을 하므로 단순 목 주변에만 증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신체 전반적으로 문제가 발생하게 됩니다.

누워서 하는 운동방법

양손을 포개 턱 밑에 괴고 엎드립니다. 배에 살짝 힘을 준 상태를 유지하며 코로 숨을 크게 들이쉬고 입으로 숨을 천천히 내쉽니다. 숨을 들이 쉴 때 등이 천천히 올라갔다가 내쉴 때 천천히 내려오는게 중요합니다. 허리가 완만한 C자 곡선을 유지하는게 중요합니다. 의자 깊숙히 앉아주어 궁둥뼈를 바르게 세워 허리를 피고 앉아줍니다. 팔을 W모양을 한 상태로 턱을 들어 고개를 뒤로 젖혀줍니다. 목에 무리가 가거나 팔이나 어깨가 아픈경우엔 양손으로 목을 감싸거나 수건으로 목 뒤를 받쳐주고 진행합니다.

목디스크 운동요법은 무엇일까?

증상이 경미한 경우에는 자세 교정이나 스트레칭, 운동 요법으로도 증상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목디스크에 좋은 운동은 목 주변 근육을 강화하는 운동보다. 목의 힘과 긴장을 풀어주는 운동이 좋습니다. 가장 쉽게 할 수 있는 운동은 도리도리 운동인데요. 머리를 좌우로 가볍게 천천히 13회가량 돌려주는 운동으로 약 10회 계속해서 시행하면 됩니다. 두 번째로 으쓱으쓱 운동 역시 목의 긴장을 풀어주는데 좋습니다.

어깨에 힘을 빼고 양팔을 아래쪽으로 뻗은 후 어깨를 으쓱 올렸다가 10초 유지 후 어깨를 내려주면 됩니다. 어깨를 위로 올렸을 때 숨을 마시고, 어깨를 내릴 때 숨을 내쉽니다. 하지만 통증이 너무 심할 때는 스트레칭과 운동 요법만으로 해결되지 않는데요. 이럴 때는 약물, 물리 치료, 도수 치료 등의 방법을 병행해야 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잘못된 자세

핸드폰 태블릿PC 등 사용 시간이 급증하게 되고 어린 연령층에서의 목디스크 발병률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거북목 혹은 일자목

경추는 전면으로 완만한 C자형 커브를 그렸을 때 머리의 무게가 7개의 목뼈에 적절하게 분산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BEST 2 코어 강화

플랭크플랭크는 목디스크를 개선하는 데 효과적인 코어 강화 운동 중 하나입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