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뉴스대한항공 아시아나항공 인수합병 기업연동 검증 진행 중_ 베트남 통과 남은 곳은 韓美日中
바로 베트남에서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 합병하는 기업연동 심사를 승인했다는 내용입니다. 딱 1년 전이 되었습니다. 아직까지 기억이 나네요 친구들과 술을 한잔 하고 있었는데 갑자기 인터넷 메인에 대한항공이 아시아나항공을 인수하려고 해야하는 내용의 수십 개의 기사가 도배가 되었었지요 시간이 참 빠르네요.어제는 또 베트남에서 기업연동 심사가 통과되었다니까 그것도 인터넷 메인 뉴스로 뜨는 것을 보고 분명히 항공업계 1위와 2위의 합병은 큰 이슈가 맞긴 하나 봅니다.
기사 내용에 보시면 대한항공은 지난 1월 14일 9개 필수 신고 국가 경쟁당국에 기업결합신고를 진행한 이래 터키대만베트남 경쟁당국의 기업결합심사를 통과했다. 태국도 기업연동 사전검토 검토 대상이 아님을 통보받은 바 있습니다.
실적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항공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손실이 방대한 상황이지만 최근 화물여객의 실적이 개선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서 상반기 영업이익의 흑자전환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 여객 수요도 다소 회복세를 보여서 국내선 매출이 다시 성장 조짐을 보이고 있으며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주사 접종률이 높아지고 조금씩 논의되고 있는 위드 코로나로의 전환이 이루어진다면 실적 회복이 더 힘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예방주사 접종률 상승, 위드코로나 등으로 항공업 회복 조짐
계속되는 횡보를 보이고 있던 아시아나항공의 주가가 최근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 이유는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주사 접종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위드 코로나에 대한 논의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코로나 바이러스로부터의 위험이 조금씩 해소되기 시작한다면 지금까지 발이 묶여 있던 여행객들의 여객기 이용 수요가 증가할 것이고 여러가지 노선을 확보하고 있는 아시아나항공은 빠르게 실적을 회복할 수 있을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아시아나항공의 회복 가능성을 단편적으로 보여주는 실제 사례가 최근 발생했는데, 사이판 여행에 대한 사전예약 여행객이 연말까지 1,000명 이상이 넘어서면서 여행안전권역으로의 여객수요 회복이 행해지고 있는 조짐이 나타난 것입니다.
아시아나항공 사업분석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2위 항공사로, 1위 대한항공이 국제여객 수송지배율 2022년 1분기 기준 26.6인 데에 이어서 19.9로 국내 굴지 항공사입니다. 국제화물 소송지배율 기준으로도 대한항공이 32.2이고, 이어서 아시아나항공이 18.8 수준입니다. 이렇게 여객 항공 및 국제화물 수송점유율이 높은 회사가 2020년 대한항공에 인수된다는 소식을 시작으로 현재도 인수합병이 진행중인 상황입니다. 아직은 금호건설이 아시아나항공 지분 약 30.77를 보유하고 있고, 금호석유화학이 11.02를 보유하면서 금호산업이 전체 지분 중 약 41.79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인데, 대한항공이 이들 지분을 인수하는 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입니다.
아시아나항공 재무분석
실적 이와 비슷한 기대 속에 아시아나항공 실적 추이를 살펴보면, 2022년 전망치에서부터 2024년 전망치까지 점차 증가하면서 2024년에는 2018년 이후 최고 실적까지 기대되는 상황입니다. 영업이익의 경우 2022년부터 2024년 영업이익 평균치는 약 2,980억 원 수준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재무비율 아시아나항공은 COVID-19 완화 기대 하에 앞으로 2024년 약 4 수준으로 개선될 것으로 보이며, ROE 또한 아주 부정적인 수준이나 양전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한편, 부채비율은 상당한 편인데, 2022년 1분기 말 기준으로 유동부채는 유동자산을 약 2조 7,482억 원만큼 초과하고 있을 정도이며, 2021년 말 기준으로는 부채비율이 2,410 수준이라 말이 안되는 수준입니다.
아시아나항공 투자 포인트
아시아나항공의 투자 포인트는 다음과 같습니다. 대한항공과의 합병이 완료되면 국내 최대의 항공사가 탄생하며, 국내외 노선의 시장 점유율과 수익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또한 합병으로 인해 비용 절감 효과와 시너지 효과도 발생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COVID-19 팬데믹이 종식되고 국내외 여행 수요가 회복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는 항공사의 주요 수익원인 여객운송과 화물운송에 좋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특히 아시아나항공은 중국, 동남아, 일본 등 아시아 지역에 강점을 가지고 있으며, 이 지역의 여행 수요가 빠르게 회복될 것으로 보입니다. 유가 상승세가 주춤하고 있습니다. 유가상승은 항공사의 연료비 부담을 증가시키는 요인이지만, 최근에는 오미크론 변이 바이러스의 확산 우려로 인해 유가가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항공사의 수익구조에 유리할 것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실적 요약
아시아나항공은 코로나 바이러스 확산으로 가장 큰 타격을 입은 항공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이기 때문에 손실이 방대한 상황이지만 최근 화물여객의 실적이 개선되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서 상반기 영업이익의 흑자전환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예방주사 접종률 상승, 위드코로나 등으로 항공업 회복
계속되는 횡보를 보이고 있던 아시아나항공의 주가가 최근 급등세를 보이고 있는 이유는 코로나 바이러스 예방주사 접종률이 높아지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위드 코로나에 대한 논의가 심화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아시아나항공 사업분석
아시아나항공은 국내 2위 항공사로, 1위 대한항공이 국제여객 수송지배율 2022년 1분기 기준 26.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