턱관절 장애 증상 및 치료방법

턱관절 장애 증상 및 치료방법

턱관절 장애를 가진 사람들은 상당히 괴롭습니다. 일상 생활할 때 특히 음식을 먹을 때 입 벌림 자체와 씹는 저작 운동 자체의 문제로 인해서 통증을 동반하기도 하기 때문에 이 악무는 것이나 장애가 있다면야 운동과 구강외과 치과에서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합니다. 턱관절에 문제가 생긴다면 머리와 목 주위의 근육 불균형과 관련이 있고, 구강 안면의 통증과 턱 움직임의 제한, 그리고 관절 소음으로 인한 문제가 있습니다. 장애 연관 운동 방법을 살펴보겠습니다.


4 교합안정장치치료
4 교합안정장치치료

4 교합안정장치치료

교합안정장치치료는 턱관절의 위치와 교합을 조절하기 위해 치아에 부착하는 플라스틱 장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교합안정장치치료는 턱관절 장애의 중간 단계에서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교합안정장치치료는 다음과 같이 실시할 수 있습니다. 교합안정장치의 제작과 적용 교합안정장치는 전문가가 치아의 모양과 크기에 맞춰 플라스틱으로 제작하고, 치아에 부착하는 장치입니다. 교합안정장치는 상악이나 하악의 치아에 적용할 수 있으며, 아마도 앞니와 어금니 사이에 위치합니다.

교합안정장치는 턱관절의 위치를 바로잡고, 치아의 접촉을 줄여주고, 턱관절에 가해지는 압력이나 마찰을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교합안정장치의 관리와 함께 사용: 교합안정장치는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적절하게 사용하고, 관리해야 합니다. 교합안정장치는 아마도 잠자기 전에 착용하고, 아침에 벗습니다.

2 약물요법
2 약물요법

2 약물요법

약물요법은 통증이나 염증을 줄이기 위해 진통제, 항염제, 근육 이완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약물요법은 턱관절 장애의 중간 단계에서 효과적인 치료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약물요법은 다음과 같이 실시할 수 있습니다. 진통제 턱관절에 통증이 있을 때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제NSAIDs나 아세트아미노펜 등의 진통제를 복용하라. 진통제는 통증을 감소시키고, 염증을 억제할 수 있습니다. 단, 진통제는 장기적으로 복용하면 위장관이나 신장에 부작용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전문의의 처방에 따라 적절하게 복용하라. 항염제 턱관절에 염증이 있을 때는 코르티코스테로이드나 비스테로이드 항염제NSAIDs 등의 항염제를 복용하라. 항염제는 염증을 감소시키고, 관절의 부종이나 빨갛기를 줄일 수 있습니다.

1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피하라
1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피하라

1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피하라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행동은 턱관절 장애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턱을 꽉 다무는, 이를 갈다무는, 손가락이나 연필 등을 물고 있는, 입술이나 볼을 빨아들이는, 턱을 한쪽으로 기대는, 입을 삐딱하게 벌리는 등의 습관을 고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너무 딱딱하거나 크거나 끈적거리는 음식은 턱관절에 많은 힘을 가할 수 있으므로, 부드럽고 작게 썰어놓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 장애 치료 방법

턱관절 장애 초기 증상의 경우에는 잘못된 생활 습관을 바로잡으면 크게 개선될 수 있으나 개인이 증상의 심각성을 판단하기 까다로운 부분이 있고 증상 유발 원인에 따라 치료법이 다양하기에 최우선으로 구체적인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턱관절의 경우 치과의사, 구강 전문가, 정형외과 의사 등의 전문 의료인에게 소개를 받는 것이 권장되며 구체적인 원인에 따라 치료방법 선택이 적절한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로 진단받은 경우 증상의 정도에 따라 심하지 않은 경우 물리치료, 보톡스치료, 생활습관 개선, 약물 사용, 교정장치 등을 활용하여 치료 받을 수 있으며 증상이 심한 경우 수술 치료까지 고려될 수 있습니다.

턱관절 장애 예방법

턱관절 장애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라면 음식물을 양쪽으로 고르게 씹고 평소에 무의식적으로 이를 꽉 물지 않으며 딱딱하거나 질긴 음식 섭취를 제한하는 등 일상 생활에서 잘못된 습관을 교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바른 자세를 지속하는 것 또한 핵심 예방안으로 턱 근육에 필요하지 않은 긴장감을 유발하지 않도록 턱을 괴거나 잠 잘 때 한 쪽으로 치우쳐 자는 등의 행동을 지양해야합니다. 턱관절에 가장 안락한 자세는 턱 근육과 관절이 저절로 힘을 빼 이완된 상태로 윗니와 아랫니 사이에 살짝 틈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턱 관절 장애를 유발하는 여러 생활 습관을 교정하는 것만크로도 큰 효과를 볼 수 있으며 이미 증상이 나타났더라도 완쾌할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4 교합안정장치치료

교합안정장치치료는 턱관절의 위치와 교합을 조절하기 위해 치아에 부착하는 플라스틱 장치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약물요법

약물요법은 통증이나 염증을 줄이기 위해 진통제, 항염제, 근육 이완제 등의 약물을 복용하는 것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행동을

턱관절에 무리를 주는 행동은 턱관절 장애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