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연휴 고속도로 대중대중교통 대책 및 고속도로 이용팁
국토교통부장관 원희룡는 경인경부고속도로 대심도지하 40m 이상에 건설하는 지하고속도로 사업의 본격적인 추진에 앞서 강화된 안전기준 마련을 위해 도시지역 지하도로 설계지침 개정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발표하였습니다. 도시지역 지하도로 설계지침 국도설계속도 80kmh급 지하도로의 기하구조와 환기 방재 조명 안전시설 등의 설치기준에 관해 규정16 제정 이번 지침 개정은 기존에 없던 100kmh 속도의 지하도로 건설 시 적용할 수 있는 설계 기준 마련을 위한 것으로, 개정안은 11월 17일부터 관계기관 의견조회를 거쳐 오는 12월 중 개정될 예정입니다.
도시지역 지하도로 설계지침개정안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다.
제한 사항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나 고장에 대해서만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안전지대까지만 견인되며 이후 사고수습을 위한 정비소까지의 견인은 사설업체나 보험사 견인 서비스를 이용해야 합니다. 무료 견인 서비스의 대항은 승요차, 16인 이하 승합차, 1.4톤 이하의 화물차를 대상으로 합니다. 모든 고속도로에서 해당되는 서비스가 아닙니다. 한국도로교통공사가 경영하는 고속도로에서 공급하는 서비스이며 민자고속도로는 콜센터를 통해 서비스 제공 가능 여부를 확인해야 합니다.
사설렉카의 겨우 구난동의서 없이 견인하려 하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급한 마음에 불법 사설렉카를 활용하지 않고 무료서비스를 통해 처음 안전지대로 견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교통약자 안전대책
우회전 일시정지 정착을 위한 홍보계도활동을 계속하고, 우회전 신호등도 설치현재 156개 설치해 나간다. 보행자우선도로 39개소를 추가로 조성하고, 마을주민 보호구간도 87개소국도 60개소, 지방도 27개소 증대시키는 등 보행자 중심의 교통생태계를 조성해 나갈 계획입니다. 보차도 미분리 도로 중 보행자 통행이 차마에 우선하는 도로현재 166개소 개학 시기23.8월말9월말에 집중하여 학교근처에 대한 관계기관합동 안전점검을 실시하고, 어린이 보호구역내 방호울타리를 신규 혹은 교체 설치하며736개소, 노인보행자 고위험지점 등 교통약자 취약지역에 대해서는 그 실태를 점검하여 정비해 나갈 예정입니다.
감속 주행
빗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제한속도의 최저 20 최고 50까지 감속해 안전속도 준수입니다. 젖은 도로 노면에서는 차량의 속도가 빠를수록 제동 정지거리가 길어지는데요. 저속인 40kmh에서는 젖은 노면과 마른 노면의 정지거리가 약 2425m로 비슷하지만, 고속인 80kmh에서는 마른 노면 정지거리60m
그렇기에 빗길 교통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방법의 가장 좋은 방법은 제한속도보다.
EV 운전자를 위한 대책
EV 운전자를 위한 대책도 고려되고 있습니다. 전국 대부분의 휴게소에는 EV 충전 스테이션을 설치하고 있으며, 특히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한 고속 충전 스테이션도 일부 지역에서 운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인기 있는 휴게소는 충전 인프라 부족으로 혼잡할 수 있으므로 출발 전 충전 상황을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한국에너지 관리공단에서 조회할 수 있습니다.
주의 깊은 운전이 필요합니다.
경찰청은 음주운전 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혼잡한 휴게소와 휴식 장소에서 이동식 순찰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특히 과속, 무단 차로 변경, 과격한 운전 등 위험 상황을 빠르게 단속하기 위해 43대의 암행 순찰차와 12대의 헬리콥터를 투입할 예정입니다. 또한 인공지능 시스템이 장착된 드론도 투입될 예정이므로 안전운전에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추석 연휴는 가족과 함께 즐기는 소중한 시간이지만, 대중교통 체증과 안전지적 능력에 대한 대비는 필수입니다.
위에서 제시된 팁과 안전운전을 준수하면 휴식과 안정된 여행을 한꺼번에 즐길 수 있을 것입니다. 추석 휴가기간을 간편하게 보내시기를 바랍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제한 사항
고속도로에서 발생한 사고나 고장에 대해서만 서비스가 제공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교통약자 안전대책
우회전 일시정지 정착을 위한 홍보계도활동을 계속하고, 우회전 신호등도 설치현재 156개 설치해 나간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속 주행
빗길 사고를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제한속도의 최저 20 최고 50까지 감속해 안전속도 준수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