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월세 한시 특별지원 독립거주 청년을 위한 온라인 신청 안내
성인이 되고 저마다. 독립을 하게 됩니다. 학교나 직장으로 부모님과 떨어져 타지로 가게 되는 경우가 인생의 첫 독립이 되는 경우일 겁니다. 처음에는 염려하는 마음도 들겠지만 첫 독립의 설렘과 누구의 간섭과 잔소리 없는 생활에 들뜨고 흥분되는 경험이 될 것입니다. 늦은 귀가에도 잔소리하는 사람 없고 오롯이 나만의 공간이 되는 독립생활의 로망이 다들 있을 겁니다. 그러나 그것은 잠시뿐 현실을 마주하게 되면 상상과는 다른 모습에 힘들고 어려운 일상이 펼쳐지는 것을 깨닫기까지 그리 오랜 시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각종 공과금은 왜 이리 많은지, 부모 집 냉장고에 항상 있던 밑반찬과 밥솥의 따듯한 밥은 어디 가고 매일 배달음식과 마주해야 되고 식비는 왜 그리 많이 나가는지 모든 것이 부담이 됩니다. 특히 매달 나가는 월세는 빨리 돌아와 큰 금액이 부담이 되곤 합니다.
서비스 내용
이 프로그램은 월세로 거주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현실 납부하는 임대료를 최대 240만 원월 최대 20만 원까지 최대 12개월 동안 매월 분할하여 지원합니다. 방학기간 등으로 수급기간이 연속적이지 않더라도 12개월회분을 지원합니다. 임차보증금과 관리비 등은 제외된 후 현실 월세 범위 내에서 지원됩니다. 주거급여 수급자의 경우 월차임분만을 지원하게 됩니다.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 아니면 어플을 통해 청년 스스로가 인증 절차를 거쳐 직접 신청가능합니다. 오프라인 신청은 주소지 관할 주민센터에 방문하여 청년 스스로가 신청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고 불가피한 경우 대리인 신청가능합니다.
제출서류는 월세지원 신청서, 소득, 자산 신고서, 임대 거래 계약 및 월세이체 증빙서류, 통장 사본, 가족관계증명서 등이 필요합니다.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 자격조건대상
1. 신청자가 만 19세34세 2. 무주택자로 월세 60 이하, 보증금이 5천만 원 이하인 주택에 거주하는 자 3. 청년 독립가구 수익이 중위 60 이하, 원가구 수익이 100 이하인 자 예외 반전세를 위해 월세가 60만원이 넘더라도 월세와 보증금의 월세 환산금액을 합한 금액이 70만원 이하라면 신청이 가능합니다. 이상의 3가지 조건을 모두 만족하여야 자격조건에 해당합니다. 다음은 제외대상의 경우입니다.
청년 월세 지원 지급 일정
지급 일정은 2022년 11월부터 2024년 12월까지 약 3년입니다. 현금으로 지급이 되는데요. 청년 본인 명의의 계좌로만 지급이 되며 지급이 되는 날짜는 매달 25일입니다. 그날이 공휴일이나 토요일인 경우에는 예외 적으로 그다음 날이 아닌 그 하루전 지급합니다. 지원되는 금액은 월세 범위 안에서만 지급을 하게 되고 보증금이나 관리비, 전기세 등은 당연히 제외됩니다.
지원 대상과 선택 기준.
1.청년독립가구 지원 대상 청년독립가구는 청년, 배우자, 직계비속 및 동일 주소지에 거주하는 다른 민법상 가족으로 구성됩니다. 만 30세 미만의 미혼 청년의 경우, 수익이 중위소득 50 이상이면 지원에서 제외됩니다. 2. 원가구 지원 대상 원가구는 청년독립가구와 1촌 이내의 직계혈족부모으로 구성됩니다. 만 30세 이상, 혼인이혼, 미혼부모의 경우 원가구 소득에서 제외되며, 일정한 자산 기준도 충족해야 합니다.
3. 선택 기준 상세 설명 청년독립가구의 소득평가액은 근로소득, 사업소득, 재산소득, 공적이전소득 등을 고려하여 산정됩니다. 일반재산과 자동차 등의 재산도 특정 기준을 충족해야 합니다. 원가구의 소득평가액 및 재산평가액 또한 비슷한 방식으로 산정됩니다.
청년 월세 지원금은 생애 1회에 한하여 한시적으로 지원하며, 최대 12개월간 최대 240만 원을 분리 지원합니다. 현실 납부하는 임대료를 최대 12개월회 동안 본인계좌로 매월 25일 현금으로 지급받게 됩니다. 월세가 20만 원 미만일 경우 월세금액만큼 지원되며 20만 원 이상의 경우는 최대 금액인 20만 원이 지원됩니다. 2022년 8월 시행되어 1년간 한시적으로 신청 가능한 제도입니다. 2023년 8월 21일까지 신청 가능하므로 지원가능청년은 빨리 가입하셔야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도 20살 군입대와 전역 함께 진행하여 자취를 하면서 독립을 하였습니다. 그 당시 원룸 월세가 30만 원이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월급이 200만 원 초반이었으니 월급의 15가 매달 빠져나갔습니다. 그 당시에는 이와 비슷한 제도가 없었으니 괜스레 안타까워집니다. 아니면 저도 모르는 지원정책이 있었는지도 모르겠습니다. 혜택은 신청한 사람에게만 주어집니다.
자주 묻는 질문
서비스 내용
이 프로그램은 월세로 거주하는 청년을 대상으로 현실 납부하는 임대료를 최대 240만 원월 최대 20만 원까지 최대 12개월 동안 매월 분할하여 지원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신청방법 및 제출서류
온라인 신청은 복지로 홈페이지 아니면 어플을 통해 청년 스스로가 인증 절차를 거쳐 직접 신청가능합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청년 월세 한시 특별지원
1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