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 ② 미국 국채 금리와 주가와의 관계
미국 국채 금리에 따라 주가가 오르락 내리락 하는 거 올해 계속 경험했는데요. 왜 미국 국채 금리와 내 주식의 가격에 영향을 주는 것인지 정리해 봤습니다. 국채란 국가가 발행한 채권을 의미합니다. 즉 해당 국가에서 받는 일종의 대출입니다. 채권을 산 사람들이 바로 대출을 해준 것이 되는 것이구요. 국가에서 돈을 빌리고 나서 원금과 이자를 지급하겠다는 증서가 바로 채권입니다. 이때 국가에서 발행한 경우를 국채라고 합니다.
금리인상이 단기채, 장기채에 미치는 영향
해당 내용은 신한은행 금린이 탈출 작업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정기예금에도 여러가지 만기를 가진 상품이 있듯이 채권 역시 만기가 다양합니다. 그러면 채권금리가 오르면 단기채를 보유한 사람이 손해일까요? 장기채를 보유한 사람이 손해일까요? 일반적으로 생각하면 돈이 장기간 묶이는 만큼 장기채를 보유한 사람이 더 손해를 볼 것 같지만. 한 번 확인해보겠습니다. 이번에는 1000만 원, 금리 5, 만기 10년짜리 채권에 가입한 홍길동은 연이자 50만 원을 받을 생각에 기분이 좋았습니다.
그런데요 하루가 지나고 연이자가 5에서 15로 폭등했다고 합니다. 오늘 차이로 금리 차이가 10나 발생한 것입니다. 금리가 15라면 연이자 150만 원을 받을 수 있었는데 말이죠. 만기가 1년이었다면 1년 동안 100만 원 차이이니 그러려니 하고 넘어갈 수 있을 것입니다.
미국 국채 금리수익률과 증시의 관계
그런데요 주식하면서 선반영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저걸 알고 있다면 거꾸로 채권금리를 보고 역으로 예측하기도 합니다. 실제 일이 일어나기 전에 먼저 예측해서 움직이거든요. 채권금리에 따라 일반적으로 시장이 움직이는 방향에 대하여 정리해봤습니다. 1. 채권금리가 오르면국채 수익률이 높아지면 굳이 주식투자 대신에 채권을 보유하려는 경향이 있습니다. 증시에 있던 돈이 빠져가게 되므로 주식가격이 떨어집니다.
2. 국채금리가 오른다는 것은 인플레이션이 오고 있다거나 은행금리가 오른다는 관점에서 보기도 합니다. 특히나 미국 10년물의 경우 각국 경제와 관련되어 전 세계 각국에 영향을 미쳐요. 은행금리가 오르면 은행이 돈을 빌린 기업들의 이자부담이 커지겠죠? 기업부담이 커지면 기업의 성장성에 영향을 주게 될 것으로 예상하여 성장주의 주식 가격이 떨어지게 됩니다.
채권 수익률 곡선 일드 커브
앞서 알아본 채권의 듀레이션은 채권에서 일어나는 모든 향후 현금흐름의 평균 기간을 의미합니다. 그리고 채권의 잔존 만기는 채권의 듀레이션 수준을 마음먹고 듀레이션은 곧 가격의 변동성, 즉 위험을 의미합니다. 때문에 잔존 만기가 길어질수록 금리 수준이 높은 것은 위험이 높아질수록 기대수익률이 높아져야 해야하는 경제 이론에 따라 아주 스위트한 현상으로 해석됩니다. 이런 채권의 잔존만기와 채권 금리의 관계를 그래프로 나타낸 것을 채권 수익률 곡선 yield curve라 칭합니다.
잔존 만기가 길어질수록 변동성이 커지는데 이는 기업의 신용등급과도 관련이 있습니다. 신용등급에 따라 장단기 금리 차이가 커지고 이를 그래프로 나타내면 아래와 같습니다.
금리와 채권 가격 현재가의 관계
금리와 채권 가격은 위 표에 정리한 내용처럼 움직입니다. 채권 금리를 올려주면 채권을 사고 싶어 하는 사람이 많아지니 가격이 오를 것 같은데 왜 반비례 관계에 있는지 선뜻 이해되지 않습니다. 채권 연관 여러 책에서 금리와 가격의 반비례 관계에 대하여 설명하는 자료 중 가장 이해하기 쉽게 잘 정갈한 책은 오건영 씨의 부의 대이동에서 정기예금으로 예를 든 내용입니다. 책에서 든 예를 요약해보겠습니다.
물론 정기예금을 사고팔 수는 없지만 채권의 가격 변동 원리를 위해서 우리에게 적응된 정기예금으로 바꿔서 예를 든 내용입니다. 이렇듯 금리가 오르는 상황에서는 과거 보유한 채권 가격이 떨어지는 것이 합리적이고 그 역도 성립합니다.
내용 Review
지금까지 채권금리와 가격의 관계에 대하여 설명드렸습니다. 금융이란 분야는 낯설고 전문용어에 어렵게 느껴지지만, 모르는 채로 가만히 있다면 저희의 투자실력이 높아지지 않겠죠? 이렇게 하나부터 열까지 저와 함께 성장합시다. 오늘의 내용을 리뷰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앞으로도 즐거운 금융지식을 깨우치는 주린이, 경린이가 됩시다. 그럼 좋은 오늘 보내세요. 채권금리는 고정금리 성격으로 채권금리가 오르면 채권 가격은 떨어진다.
채권금리가 오르면 단기채, 장기채 보유자 모두 손해지만 장기채를 보유한 사람이 더 손해입니다.
자주 묻는 질문
금리인상이 단기채, 장기채에 미치는
해당 내용은 신한은행 금린이 탈출 작업 영상을 참고하였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미국 국채 금리수익률과 증시의
그런데요 주식하면서 선반영이라는 말 들어보셨죠? 저걸 알고 있다면 거꾸로 채권금리를 보고 역으로 예측하기도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채권 수익률 곡선 일드
앞서 알아본 채권의 듀레이션은 채권에서 일어나는 모든 향후 현금흐름의 평균 기간을 의미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