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가입조건 단점(2024년 변경된 점)

주택연금 수령액 계산 가입조건 단점(2024년 변경된 점)

백세시대를 살고 있는 요새 제일 걱정되는 것은 생활비입니다. 5,60세 진입하시는 분들은 부모를 모시는 마지막 세대이자 자녀들에게 끝없이 이어지는 AS를 하는 최후의 세대입니다. 죽을 때까지 생활비를 벌어야하는 세대이기도 합니다. 그래서 주택연금은 최후의 보루이자 든든한 방패가 됩니다. 오늘은 주택연금 가입조건, 담보제공방식,청산방식에 관하여 총정리 해 보겠습니다. 부부중 한명이 55세이상이고 주택 공시가격 12억 이하면 됩니다. 23.10.12일부터 주택공시가격 9억에서 12억으로 상향되었으며 연금한도금액도 5억에서 6억으로 증액되었습니다.

공시가격 12억은 실거래가 17억 정도이므로 주택연금에 가입 가능한 분들이 많이 증가했습니다. 가입 가능 주택은 주거용 오피스텔이나 단독주택, 지자체에 신고 된 노인복지주택입니다.


주택연금의 단점
주택연금의 단점

주택연금의 단점

상속인의 제한 주택연금을 받다가 사망할 경우, 남은 재산은 상속인에게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수령액이 주택가치를 초과하면 상속인이 더 적은 재산을 상속받게 될 수 있습니다. 주택가치 하락 리스크 주택연금의 원칙은 주택의 시장가치에 의존합니다. 따라서 주택 시장에서 가치가 하락하면 연금 수령액도 줄어들 수 있습니다. 유동성 제한 주택연금은 주택을 담보로 받기 때문에 주택을 매각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긴급한 자금이 필요한 경우에는 어려움을 겪을 수 있습니다. 연금액 조정: 연금액은 가입 시점에 따라 결정되지만, 물가상승률 등의 변동으로 실제 구매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장기적으로는 생활비 부담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주택연금 예상수령액
주택연금 예상수령액

주택연금 예상수령액

요새 총대출한도가 상한 5억 원에서 6억 원이 되며 신규가입자의 월지급금은 최대 20 증가하며, 증가폭은 아래표와 같이 가입자의 연령과 주택가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하얀색 표기된 부분은 총대출 한도 5억을 넘지 않는 기준으로 변동이 없습니다. 예를 들면 65세의 10억 원 주택을 가진 인원은 주택연금에 가입할 경우 총대출한도가 매월 246만 원 수령하는 기준으로 4억 7,100만 원이라 과거 대출 상한선 5억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그러니 상한선이 6억이 되더라도 월지급액 증액 대상에 포함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아래는 일반주택 기준 참고표입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은 가입하려면 일정 조건이 해당되야 합니다. 나이조건도 충족을 해야 하며, 주택의 공시 가격 부분에 대해서도 조건이 붙습니다. 아래의 조건만 충족이 된다면 가입이 가능하니 아래의 조건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부부 중 적어도 한 명이 대한민국 국적을 가지고 있어야 합니다. 부부 중 적어도 한 명이 만 55세 이상이어야 합니다. 주택연금 가입자 아니면 배우자가 주택연금에 가입한 주택에 전입하여 이야말로 생활을 해야 합니다.

2023년 10월 이후로, 부부합산 공시가격 12억 원 이하의 집이면 가능합니다.

주택연금 상품종류

수령방식은 종신방식과 확정기간혼합방법 두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가. 종신방법 매월 동일한 금액을 수령하는 정액형, 가입초기에 많이 받고 이후에 덜 수령하는 초기증액형, 가입초기에 적게 받고 3년마다. 4.5씩 일정하게 증가한 금액을 수령하는 정기증가형 3가지 방식이 있습니다. 나. 확정기간혼합방법 가입연령에 따라 10, 15, 20, 25, 30년 중 선택한 일정 기간 동안 매월 동일한 금액을 수령하고 평생 거주하는 방식입니다.

주택연금 수령방법

주택연금은 매월 수령하는 종신지급, 종신혼합지급과 일정기간 동안 받는 확정기간혼합지급, 대출상환방식, 우대지급방식, 우대혼합방식의 총 6가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명확한 내용은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추가적으로 종신지급형태는 연금 금액에 따라 세 가지 종류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매월 동일한 금액을 수령하는 정액형, 가입 초기 일정기간(3, 5, 7, 10년 중 선택가능)은 정액형보다.

많은 금액을 수령하고 이후에는 정액형보다. 덜 수령하는 방법인 초기증액형, 반대로 초기에는 정액형보다. 적게 받고 3년마다. 4.5씩 일정하게 증가한 금액을 수령하는 정기증가형 방식이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주택연금 수령 중 최저 생계비인 185만 원 까지는 압류가 되지 않는 주택연금지킴이 통장도 있으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연금청산방식

주택연금 가입자가 사망 한 경우 주택연금지불액이 주택을 매도한 금액을 초과하더라도 상속인에게 청구되지않으며 주택매도금액이 주택연금지불액보다. 많습니다.면 연금지불액을 빼고 남은 금액은 상속인들에게 지불 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주택연금의 단점

상속인의 제한 주택연금을 받다가 사망할 경우, 남은 재산은 상속인에게 전달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예상수령액

요새 총대출한도가 상한 5억 원에서 6억 원이 되며 신규가입자의 월지급금은 최대 20 증가하며, 증가폭은 아래표와 같이 가입자의 연령과 주택가격에 따라 달라집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주택연금 가입조건

주택연금은 가입하려면 일정 조건이 해당되야 합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