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차 철도망 계획 비수도권 광역철도 선도사업 선정
국토교통부장관 노형욱는 제4차 국가철도망 계획21.7월 발표에 비수도권 광역철도 활성화를 위해 신규 반영된 11개 사업 중 5개 사업권역별 1개 사업을 선도사업으로 선정했습니다. 세세한 사항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비수도권에서 가장 많은 인구를 갖고 있는 부산울산경남을 1시간 생활권으로 묶는 동남권 메가시티 조성을 위한 핵심사업으로서, 지속적으로 느는 지역 간 통행량을 철도 중심의 대중교통체계 구축부산도시철도 1호선, 울산도시철도 1호선, 양산선 도시철도와 연계을 통해 저탄소 녹색대중대중교통 구현 및 지역 교통문제 해소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향후 일정
최근 동안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5개 사업은 사전타당성 조사착수일로부터 1012개월 소요 예정에 즉시 착수하고, 조사 결과 등을 고려하여 22년 하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절차를 진행할 예정인데요. 한편, 선도사업으로 선정되지 못한 사업들도 사업여건 등을 고려하여 내년부터 사전타당성 조사를 추진할 계획입니다.
비수도권 광역철도의 경우, 핵심 거점 간 이동시간 단축이 필요한 만큼 GTX급 열차도입과 함께 무인 주행·승무, 유지보수 첨단화* 등 고효율 운영방법 도입도 세부노선 선택 과정과 함께 검토하고, 철도 역사와 주거·상업·업무 기능을 복합 개발하는 역세권 개발을 추진하면서 광역철도 근처에 계획된 산업단지, 도시개발사업 등 지역개발사업과의 연계 추진방안도 지방자치단체와 함께 마련할 계획입니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연장 44km, 사업비 21,022억원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지역 내 주요 거점대전 반석역, 정부세종청사, 조치원역, 오송역, 청주공항 등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노선으로서, 주요 도시 간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청주대전 120분rarr50분, 청주세종 80분rarr30분하고, KTX 오송역청주국제공항 이용 편의를 제고하는 등 지역 내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를 통한 하나의생활권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광주나주 광역철도 연장 21km, 사업비 15,235억원
광주도시철도 1호선상무역 광주전남 혁신도시 호남고속철도나주역을 연계한 광역철도망 구축으로 지역 간 이동시간 단축광주나주, 81분rarr33분과 함께 광역 경제생활권 형성에 기여하고, 광주 남구 에너지밸리산단 및 도시첨단산단 조성, 나주 한전공대 설립 등 장래 미래수요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함께 하면 좋은 글
이것으로 비수도권 광역철도에 관해 알아봤는데요. 이번 글 끝까지 읽어주셔서 감사드리며, 도움되신 분들은 공감, 구독, 덧붙인 글 부탁드립니다.
자주 묻는 질문
향후 일정
최근 동안 선도사업으로 선정된 5개 사업은 사전타당성 조사착수일로부터 1012개월 소요 예정에 즉시 착수하고, 조사 결과 등을 고려하여 22년 하반기에 예비타당성조사 등 후속절차를 진행할 예정인데요.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대전세종충북 광역철도 연장 44km, 사업비
행정수도 완성과 충청권 메가시티 구축을 위해 지역 내 주요 거점대전 반석역, 정부세종청사, 조치원역, 오송역, 청주공항 등을 연결하는 광역철도 노선으로서, 주요 도시 간 통행시간을 획기적으로 단축청주대전 120분rarr50분, 청주세종 80분rarr30분하고, KTX 오송역청주국제공항 이용 편의를 제고하는 등 지역 내 인적물적 교류 활성화를 통한 하나의생활권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광주나주 광역철도 연장 21km, 사업비
광주도시철도 1호선상무역 광주전남 혁신도시 호남고속철도나주역을 연계한 광역철도망 구축으로 지역 간 이동시간 단축광주나주, 81분rarr33분과 함께 광역 경제생활권 형성에 기여하고, 광주 남구 에너지밸리산단 및 도시첨단산단 조성, 나주 한전공대 설립 등 장래 미래수요에 대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