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7호 란 태풍경로 현재위치, 카눈 태풍 경로예상
8월 28일 월요일인 오늘날씨는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한번은 비가 내리겠다. 화요일인 내일29일부터는 수도권과 강원 영서, 충청,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천둥번개와 돌풍을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여 경계를 요망됩니다. 전국 대부분 지역에 비가 내리면서 현재 발효 중인 폭염특보가 대부분 해제될 가능성이 있다고 기상청은 전했다. 아침 최저기온은 20sim25도, 낮 최고기온은 22sim31도로 예보됐습니다. 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 및 강수의 영향으로 전국이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바다의 파도는 동해서해 앞바다에서 0.5sim2.0m, 남해 앞바다에서 0.5sim1.0m로 일겠다. 한편 태풍 관련 소식도 있습니다.
태풍 이름 정하는 방법
태풍의 명칭에는 여러가지 설이 있으며, 중국어, 일본어, 영어 등에서 여러가지 표기와 발음이 사용됩니다. 그리스 신화의 괴물 티폰Typhon에서 유래하였다는 설도 있습니다.
태풍은 일주일 이상 지속될 수 있어 같은 지역에 여러 개의 태풍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이때 발표되는 태풍 예보가 혼동되지 않도록 태풍 이름을 붙이게 되었습니다. 처음으로 이름을 붙인 것은 호주의 예보관들이었다.
그 당시 호주 예보관들은 스스로가 싫은 정치가의 이름을 붙였는데,예를 들어 싫은 정치가의 이름이 앤더슨이라면 현재 앤더슨이 태평양 해상에서 헤매고 있는 중입니다 아니면 앤더슨이 엄청난 재난을 일으킬 가능성이 있습니다. 라고 태풍 예보를 했다. 제2차 세계대전 이후 미 공군과 해군에서 공식적으로 태풍 이름을 붙이기 시작했는데,이때 예보관들은 자신의 아내나 애인의 이름을 사용했다.
느린 속도의 카눈 태풍 위험성
카눈 태풍이 한반도로 북상하면서 속도가 여전히 느린 이유로 인해 그 피해는 더 가중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통상 태풍이 육지에 상륙하면 소멸하는 과정에 이르지만, 느린 속도로 한반도로 북진하면서 수직 관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느린 속력을 가진 카눈 태풍은 한반도를 수직관통하면서 많은 비와 강풍으로 손해를 입힐 것으로 예상되기에 더 경계를 해야합니다.
기록적 폭우 추측 약 600mm
카눈 태풍은 남해안으로 상륙하면서 많은 비를 뿌릴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많은 비를 뿌린다는 것은 이미 약해진 지반을 더 약하게 만들어 산사태 및 홍수의 위험도가 높아지며, 이로 인해 일어나는 피해는 더 가중될 것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산사태 가능 위험 지역에 거주한다면 카눈 태풍이 사라지고 고요해지는 날까지 지인 아니면 친척집으로 대피하거나 안정적인 지역 대피소로 이동하는 것이 현명합니다.
태풍 강수 예측
한반도는 제주를 시작으로 주말부터 간접 태풍 영향권에 들겠지만 본격적인 언제 비 바람이 강한 영향을 미치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9월 5일 월요일 오전 태풍이 밀고 올라오는 비구름이 가로로 띠를 이루면서 수도권과 강원 지역의 강개수가 상당히 많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중부지방에도 다소 많은 비가 내릴 것 같습니다. 9월 6일, 화요일 새벽오전 시간 전남지역에 엄청난 양의 비가 내린다고 예보를 하고 있습니다.
경북 동해안과 강원, 충청 일부지역도 많은 비가 예상되네요. 붉은색에 가까울수록, 특히 자주색일수록 강개수가 많음을 의미합니다. 타임라인 아래에 강수량에 따라 색상 표시가 되어 있습니다.
8월 28일 월요일 오늘날씨
전국이 대체로 흐리고 한번은 비가 내리겠다. 화요일인 내일29일부터는 수도권과 강원 영서, 충청, 지리산 부근을 중심으로 천둥번개와 돌풍을 동반한 강한 비가 내릴 것으로 보여 경계를 요망됩니다. 27sim29일 사흘간 추측 강수량은 수도권, 서해5도, 강원 영서 중북부, 충남 서해안, 충남 북방 내륙, 전남 동쪽 남해안, 지리산 부근, 경북 북방 내륙, 경남 서부 30sim80다. 강원 영서 남부와 강원 영동, 대전세종충남 남부 내륙, 충북, 대구경북북방 내륙 제외, 부산울산경남 중동부는 20sim60, 광주전남동쪽 남해안 제외, 전북, 제주도는 10sim60, 울릉도독도는 10sim40로 예보됐습니다.
경기 북부와 강원 영서 북부, 전남 동쪽 남해안, 경남 서부 남해안, 지리산 부근에는 100 이상의 많은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이번 비는 29일에 집중되겠습니다. 29일 오전까지는 소강상황을 보이는 곳이 많겠다.
자주 묻는 질문
태풍 이름 정하는 방법
태풍의 명칭에는 여러가지 설이 있으며, 중국어, 일본어, 영어 등에서 여러가지 표기와 발음이 사용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느린 속도의 카눈 태풍
카눈 태풍이 한반도로 북상하면서 속도가 여전히 느린 이유로 인해 그 피해는 더 가중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기록적 폭우 추측 약
카눈 태풍은 남해안으로 상륙하면서 많은 비를 뿌릴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