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립선암 초기증상과 원인, 예방법
50세를 기점으로 현저히 늘어나는 전립선암은, 조기에 발견할 수 있으면 근치를 목표로 할 수 있는 남성 특유의 질환입니다. 또한, 나이와 인종, 남성 호르몬이 전립선암 발병에 관련성이 있다는 것은 밝혀져 있지만, 이러한 위험 인자는 노력으로 막을 수 있는 성질의 것은 아닙니다. 이번 포스팅은 전립선암 초기증상과 원인, 예방법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1. 전립선의 역할 및 구조와 두 가지 기능 2. 전립선암 초기증상 및 단계 분류 3. 전립선암의 원인 4. 전립선암의 방지 남성에게만 있는 호두 크기의 기관인 전립선은, 요도를 둘러싸듯이 방광의 출구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유방암 치료 방법
유방암은 암이 진행된 정도, 발생한 부위 및 크기에 따라 수술할지, 항암화학요법을 사용할지, 방사선치료, 항호르몬 요법을 사용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수술이 가능한 경우는 수술하고 수술 후 보조요법 순으로 진행합니다. 수술할 수 없는 경우는 항암화학요법이나 항호르몬 요법, 방사선치료를 이용해서 증상 완화와 유방암 진행을 최대한 늦추는 방법입니다.
유방암 자가진단법
20세 이후부터는 생리주기에 맞춰 매월 자가진단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생리가 끝난 후 5일 이내 거울 앞에 서서 유방의 종합적인 윤곽과 좌우 대칭 여부, 유두와 피부의 함몰 여부, 피부색을 살핍니다. 양 손을 올려 유방의 피부를 팽팽하게 한 후 피부 함몰 여부를 살핍니다. 한 팔을 어깨 위로 올린뒤 다른 손 손끝으로 유방의 바깥에서부터 시계방향으로 원형을 그리며 덩어리를 촉진합니다. 비정상적인 분비액이 나오는지 유두를 가볍게 짜봅니다.
복용하는 약이나 시기에 따라 맑은 유즙은 나올 수 있습니다. 피나 노란 유즙이 나오는 경우 진료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 덩어리나 고통이 발견된 경우 월경과 상관있는지 확인이 필요하며 크기의 변화나 통증의 모양 변화가 있는지 체크해 놓습니다.
피부톤 변화
유방암은 피부 세포 변화와 염증을 일으켜 조직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조직 변화의 예로는 유방의 특정 부위의 피부가 두꺼워지는 것, 유두 주위의 비늘 모양의 피부와 우유 고리가 그을리거나 매우 마른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변화는 드물지 않지만 유방암과 연관된 가려움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피부 변화는 유방암의 한 형태인 파제트병에 의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는 피부염과 습진을 포함한 양성 피부 상태의 결과일 수 있습니다.
전립선암 초기증상 및 단계 분류
전립선암의 대부분은 전립선의 근처에 생깁니다. 전립선을 과일에 비유한다면, 껍질 부분에 발생한다고 생각하면 알기 쉬울 것입니다. 조기 전립선암은 초기증상으로, 혈뇨나 배뇨통과 같은 자각 증상이 없습니다. 전립선암 자각 증상으로는 잔뇨감이나 배뇨 시 통증, 혈뇨 등을 들 수 있지만, 이런 자각 증상이 나타나는 것은, 암이 진행되며 전립선의 피막 밖으로 침윤되면서부터입니다.
전립선암의 4가지 병기와 치료법
1기와 2기 암이 전립선 피막 내에 머물러 있으므로 조기암 혹은 국한암이라고 불립니다. 스테이지 A는 임상적으로 전립선암으로 진단되지 않고, 양성 전립선 수술에서 우연히 조직학적으로 진단됩니다. 따라서, 검사를 통해 발견되는 조기의 국한암이란, 기본적으로 2기라는 것입니다. 국한암이라면, 수술 치료나 방사선 치료에 의해 근치완치하는 것를 목표로 할 수 있습니다. 암이 전립선의 피막 밖으로 침윤되고 있어서, 배뇨 시 위화감이나 혈뇨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국소 침윤암이라고도 불립니다. 암이 피막 밖으로 침윤되고 있을 뿐만 아니라 다른 장기 등으로도 전이되고 있습니다. 전립선암의 경우는, 특히 뼈로 전이되는 경우가 많아, 동통심한 고통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전립선암의 예방
상술한 연령이나 가족력, 인종 등은 바꿀 수 없는 것입니다. 다만, 전립선비대증 치료제인 5alpha환원효소억제제를 이용해서 정소에서 분비된 안드로겐이 전립선에서 활성형 안드로겐으로 변환되는 데 필요한 효소를 차단하는 과학적 예방법은 존재합니다. 해외에서는 5alpha환원효소억제제를 장기간 사용하는 그룹과 위약 그룹을 대조하는 임상실험도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 연구에서는 5alpha환원효소억제제를 사용하는 그룹이 전립선암으로의 이환율이 유의하게 낮아졌다는 데이터를 얻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어디까지나 임상실험 데이터 중 하나일 뿐, 현실 의료 현장에서 5alpha환원효소억제제를 전립선암 예방제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고 합니다. 일정 연령이 되면 PSA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 여기까지 말한 것처럼 전립선암에 대한 확실한 예방법 같은 것은 없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유방암 치료 방법
유방암은 암이 진행된 정도, 발생한 부위 및 크기에 따라 수술할지, 항암화학요법을 사용할지, 방사선치료, 항호르몬 요법을 사용할지 결정하게 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유방암 자가진단법
20세 이후부터는 생리주기에 맞춰 매월 자가진단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세요.
피부톤 변화
유방암은 피부 세포 변화와 염증을 일으켜 조직 변화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