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비용, 차이, 예약 방법

자동차 정기검사 종합검사 비용, 차이, 예약 방법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검사 8월 1일에 자동차 검사를 받으라고 문자로 연락이 오더라고요. 자동차 검사 만료일이 해겪은 달의 첫째 날에 문자로 알려주는 듯했습니다. 한국교통안전공단에서 진행하는 자동차검사는 자동차 관리법에 따라 등록되어 운행 중인 자동차 모두가 검사 대상인데요. 기한 내에 검사를 받지 아니하면 과태료가 부과될 수 있다고 해요. 기간 만료일로부터 30일 이내는 과태료 4만 원 31일째부터 매 3일 초과 시 과태료 2만 원씩 가산 115일 이상은 과태료 60만 원 한번 검사해놓으면 유효기간은 2년 동안 인정된다고 합니다.


자동차검사소 이용방법
자동차검사소 이용방법

자동차검사소 이용방법

저는 자동차검사 첫 타임인 09시 20분으로 예약하고 방문했는데요. 제가 첫타임이라서 기다리지 않고 바로 받을 수 있을 줄 알았는데, 예약 시간을 따로 확인하거나 그러지는 않는 것 같더라고요. 첫타임 예약이었음에도 다른 시간대 예약분들이 먼저 오셔서 받고 계셔서 약 5분 정도 대기 후에 검사를 받을 수 있었습니다. 이용방법은 검사소 들어가서 예약 줄에 차량을 대놓고 기다리면 되는데요. 직원분의 안내에 따라 비상 깜빡이, 브레이크등 밟아보기, 후진기어 넣어보기 등 한 후 시동이 걸린 채 차량에서 하차합니다.

위 사진처럼 진동벨을 주고 검사가 끝나면 진동으로 알려준다고 하십니다. 이후 고객쉼터에서 대기하면 됩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주기와 수수료, 과태료
자동차 종합검사 주기와 수수료, 과태료

자동차 종합검사 주기와 수수료, 과태료

자동차 정기검사는 신차 구입하고 4년 후부터 2년마다. 해야 합니다. 사업융통성 경우는 1년마다. 해야 하고요. 승용차, 화물차, 사업용, 비사업용 등 조건에 따라 검사 주기가 다릅니다. 자동차 정기검사 비용은 차종경형소형중형대형과 검사 형태에 따라 구분됩니다. 정기검사는 정밀 배출가스 검사가 빠지기 때문 좀 더 저렴합니다. 저는 소형 자동차로 종합검사를 받아서 54,000원이 나왔네요. 만약 자동차 종합검사를 안 받으면 어떻게 될까요? 이게 벌금이 꽤 셉니다.

제가 종합검사 미충족 과태료로 24만 원을 납부한 사람이거든요. 얼마나 억울하고 아까웠던지. 자동차 정기검사 혹은 종합검사를 기간 내에 받지 않으면 60만 원 이하의 과태료 처분을 받게 됩니다. 이것도 원래 최대 30만 원이었는데 2배로 과태료가 늘어난 것입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예약 방법. 모바일.

자동차 종합검사 예약 방법에 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이버 검사소 혹은 모바일 어플리케이션 자동차 365를 통해서 예약이 가능합니다. 먼저 위 화면처럼 해당 어플을 설치하고 주요서비스에서 검사 및 예약 안내를 터치 합니다.

사이버 검사소 화면에서 자동차검사 예약을 터치하고 자동차 검사 Automobile을 터치 합니다. 일반 승용차의 경우 입니다. 이류차 혹은 대형차나 튜닝 검사는 다른 항목을 눌러 주면 됩니다.

검사소와 공업사의 차이

자동차 종합검사는 교통안전공단에서 관리하는 검사소와 인증된 사설 공업사에서 할 수 있습니다. 장단점이 있는데요. 검사소는 좀 더 꼼꼼하게 검사를 하고, 비용이 저렴한 반면 예약을 해야만 해서 불편합니다. 또한 차량에 문제가 있다면야 수리를 하고 재검사를 받아야 합니다.

반면 사설 공업사는 아무 때나 원하는 시간에 방문해서 바로 검사를 받을 수 있고 융통성도 발휘할 수 있어서 바로 대처가 가능합니다.

대신 검사 수수료는 검사소보다. 비싸고요. 비용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고 부적합 사항이 나와도 바로 정비하고 검사를 완료할 수 있어서 저는 일반 공업사에서 받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점검 결과

약 30분 정도만에 모든 검사가 종료되었고 진동벨이 울려 검사하는 곳으로 갔는데요. 위 사진은 교체 후에 촬영한 사진, 교체 안 하면 교체 증명 도장 안 찍혀있음 점검 결과 크게 특이사항은 없으나, 1. 앞 방향지시등 황색 전구를 사용해야 하는데, 흰색 전구를 이용해서 교체가 필요합니다. 2. 브레이크 등 한쪽이 나가 있어서 정비가 필요합니다.는 말씀을 해주셨습니다. 수리 후에 재방문해야 하나 걱규정하고 있었는데, 이런 방향지시등, 제동등 교체같이 간단한 건들은 바로 옆에 가서 고치고 다시 오면 통과시켜주신다고 하시더라고요. 바로 셀프서비스 코너로 가서 교체했습니다.

전구만 갈면 되는 간단한 작업이었기에 시간은 510분 정도 소요되었어요. 방향지시등 양쪽, 제동등 1개에 추가로 불이 안 들어다가오는 전등 한 개 더 갈아서 20,000원 추가 지출이 있었습니다.

빈번히 묻는 질문

자동차검사소 이용방법

저는 자동차검사 첫 타임인 09시 20분으로 예약하고 방문했는데요.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

자동차 종합검사 주기와 수수료,

자동차 정기검사는 신차 구입하고 4년 후부터 2년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예약 방법.

자동차 종합검사 예약 방법에 에 대하여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좀 더 자세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