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자동차 번호판 교체사유와 방법

자동차 번호판 교체사유와 방법

올해 9월부터 신차 10대 중 3대는 연두색 전용 번호판을 부착할 예정입니다. 정부는 법인이 구매하거나 리스한 차와 관용차뿐만 아니라 렌터카에도 연두색 번호판을 달게 할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다만 경차의 경우, 고가 수입 법인차를 사적으로 유용하는 것을 막으려는 제도 취지를 감안해 연두색 번호판 부착을 면제해 주는 방안을 평가 중입니다. 올해 16월 국내에 신규 등록된 차량은 총 91만 5102대입니다. 이중 택시, 화물운수용 차량을 제외한 법인차는 총 24만 9424대로 집계됐습니다.

신규 등록되고 있는 법인차 중 대부분을 차지하는 모델은 국산차입니다. 올해 상반기에 자가용을 포함해 신규 등록된 그랜저는 총 6만 4836대인데, 이곳에서 택시 물량을 제외한 법인차는 1만 8594대29에 이릅니다.


폐차 신청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폐차 신청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폐차 신청은 어떻게 하는 건가요?

자동차를 폐차하려면 폐차장에 신청부터 진행하셔야 합니다. 먼저 자동차가 있는 지역과 차 종류 및 연료, 휠의 금속 종류, 정상 운행 가능 여부 등에 에 대하여 말씀해 주시면 자동차 폐차가격으로 얼마나 드릴 수 있는지를 알려드리게 됩니다. 그리고 진행하는 폐차 과정에 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게 됩니다.

이렇게 안내받은 내용이 모두 마음에 들면 접수하는 날 아니면 2~3일 뒤에 폐차할 예정이니 견인 기사님을 보내 달라고 요청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신분증의 앞면을 핸드폰으로 사진 찍어서 문자로 보내주시면 되고, 차량 등록증은 원본을 차 속에 놓아두면 됩니다.

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및 교체 과정
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및 교체 과정

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및 교체 과정

자동차 번호판을 재발급 및 교체하는 순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큰 차이는 아니니 너무 걱정하지 마시고 아래글을 차례대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첫째 자동차 번호판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사는 곳 근처의 차량등록사업소에 방문을 하셔야 합니다. 근처 차량등록사업소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통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번호판이 훼손된 경우 자동차 번호판이 훼손된 경우 훼손된 번호판을 꼭 갖고 계셔야 합니다.

그리고 등록 번호판 재교부 신청서를 준비하셔서 방문하시면 됩니다. 방문하실 때 준비물은 운전자의 신분증, 차량등록증 원본, 신청서, 훼손된 번호판을 준비하시면 되고요. 만약 대리인이 방문할 경우 차주의 신분증, 대리인 신분증, 차주의 인감이 날인된 위임장, 차량등록증 원본, 신청서, 훼손된 번호판을 챙겨서 가시면 됩니다.

절차 1 서류, 준비물 확인

자동차 등록증, 운전면허증 아니면 신분증, 기존의 번호판이 필요합니다. 만약 번호판이 손상되었거나 도난당한 경우 추가로 경찰서에서 받을 수 있는 도난 아니면 훼손 확인서가 필요합니다. 이 외에도 자동차의 소유자가 아닌 대리인이라면 추가로 위임장과 그 위임장을 작성한 사람의 신분증 사본,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서류와 준비물을 철저하게 준비해 두면, 이후의 절차가 월등히 간편해집니다.

폐차 접수는 어떻게 하는 건가요?

차량을 폐차하기 위해서는 폐차장에 접수부터 해야 합니다. 이럴때 차가 있는 지역과 차종, 연료, 휠의 종류, 운행 가능 여부 등에 에 대하여 알려주시면 자동차 폐차 견적을 알려드리게 됩니다. 그리고 진행하는 폐차 절차에 에 대하여 간단하게 설명해 드리게 됩니다.

이렇게 안내받은 폐차 견적과 진행하는 방법이 모두 마음에 들면 접수하는 당일 아니면 며칠 뒤에 폐차할 예정이니 견인차를 보내 달라고 폐차장에 요청하시면 됩니다.

마지막으로 신분증주민 등록증 아니면 운전 면허증 중에서 갖고 있는 것의 앞면을 핸드폰으로 사진 찍어서 문자에 첨부해서 보내주시고, 차량 등록증 원본을 차 속에 놓아두면 됩니다.

정식의 허가받은 폐차장을 선택해야 하는 이유는?

지금까지 앞에서 알려드린 각각의 항목을 올바르게 알려주더라도, 정식의 허가받아서 안정되는 폐차장을 선택하지 않을 경우 아무런 소용이 없습니다. 이유는 무허가로 경영하는 폐차장을 이용하게 된다면 고철값을 한 푼도 받지 못하거나, 차량의 종류와는 상관없이 무조건적으로 510만 원의 폐차가격을 주기 때문입니다.

물론 처음에 폐차 견적을 받을 때는 다른 곳보다. 10~50만 원을 더 준다고 제시하기 때문에 자동차를 넘겨주게 됩니다.

하지만 차가 폐차장으로 가져간 다음에는 갑자기 통화가 안 되거나 여러가지 이유로 고철값을 줄이게 됩니다. 그래서 모든 사람이 자동차를 돌려달라고 요구하지만 차는 압축한 상태이기 때문에 반환이 불가능하다고 합니다. 그러니 처음부터 허가받아서 안정되는 폐차장을 고르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교체 절차

신청은 시군지자체 자동차 등록 연관 담당부서 아니면 관할 자동차 등록사업소에서 할 수 있고, 신청 당일 새 번호판 수령 및 부착까지 모두 이루어집니다.

자주 묻는 질문

폐차 신청은 어떻게 하는

자동차를 폐차하려면 폐차장에 신청부터 진행하셔야 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동차 번호판 재발급 및 교체

자동차 번호판을 재발급 및 교체하는 순서는 약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절차 1 서류, 준비물

자동차 등록증, 운전면허증 아니면 신분증, 기존의 번호판이 필요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