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리캡슐커피머신을 사용해서 네스프레소 에센자 미니 C30로 바꾼 후기
POWERED BY TISTORY 맞습니다. 제 얘기입니다. 하지만 커피머신을 검색해보시면 굉장히 많은 종류가 나옵니다. 네슬레의 네스프레소, 돌체구스토, 일리, 라바짜, 카누 등 어떤 머신을 사야할지 멘붕이 옵니다. 결론만 말씀드리면 펌프압력이 1519bar인 물품 조직 중 청소가 편한 제품이 최고입니다. 저는 예에에에전에 샤오미 3세대 커피머신을 샀습니다. 캡슐커피머신은 대부분 19bar의 펌프압력을 갖고 있어서 캡슐커피를 뽑아 마시면 맛이 대동소이합니다.
맛의 차이를 결심하는 것은 캡슐과 추출 방식입니다. 대부분 머신 브랜드에서 판매하는 캡슐 외에는 머신에 집어넣을 수 없도록 규격이 정해져 있습니다.
캡슐커피머신 추출량 균일성
캡슐커피머신은 추출량이 일정해야 균일한 맛의 커피를 제공되는 뛰어난 제품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에스프레소 1잔 추출량의 편차 및 균일성을 확인하고, 2잔을 연속해서 추출하는 경우를 고려해 1회와 연속 2회2잔 간 추출량 간의 편차 및 균일성도 평가하였습니다. 1회 추출 시 에스프레소 1잔의 추출량 균일성은 제품별로 최대 17 수준의 차이가 있었으며, 2개 제품4 이하이 상대적으로 뛰어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네스카페 돌체 구스토 및 메디프레소 제품의 1잔 추출량 균일성이 우수하게 나타났으며, 이탈리코 및 일리 제품은 보통으로 평가되었습니다. 연속 2회 추출량 간의 균일성은 제품별로 최대 21 수준의 차이가 있었고, 3개 제품5 이하이 상대적으로 우수하게 나타났습니다.
캡슐커피머신 추출온도
추출온도가 일정할수록 균일한 맛의 커피를 제공되는 뛰어난 제품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제품별로 에스프레소 1잔 추출액의 온도 편차와 두 잔을 연속해서 추출하는 경우를 고려해 1회와 2회차 추출액 간의 온도 편차를 평가한 결과는, 에스프레소 1잔 추출온도 편차는 던킨, 이디야, 일리 캡슐커피머신은 추출액 온도 편차가 1로 상대적으로 작게 나타났으며, 네스카페 돌체구스토는 추출액 온도 편차가 5로 크게 나타났습니다.
연속 2잔 추출온도 편차는 메디프레소와 이디야 캡슐커피머신은 온도 편차가 0로 거의 없었으며, 던킨 편차 6로 크게 나타났습니다. 이 밖에도 캡슐커피머신 가동시 소음은 57dB~64dB 수준으로 물품 간에 다소 차이가 나타났으며, 일리 제품이 57dB이 상대적으로 소음이 적게 나타났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