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우체국 연금보험 종류 및 특징, 보장내용 REVIEW

우체국 연금보험 종류 및 특징, 보장내용 REVIEW

13,069 오늘 0 우체국에서는 은퇴후에도 안정되는 생활을 할 수 있게 여러가지 연금상품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우체국 연금보험의 종류 및 특징, 보장내용등에 대해 조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체국 연금저축보험은 현실 금리를 반뎡한 신공시 이율로 적립되며, 시중금리가 하락하더라도 최저 1.0의 금리는 보증하는 상품입니다. 또한 해마다 납입보험료 400만원 한도로 납입금액의 12 아니면 15를 세액공제 받을 수 있습니다. 우체국 연금저축보험은 0세부터 연금개시 연세 5세까지 가입할 수 있습니다.

만약 만 55세에 연금을 받겠다고 하신다면 최소 만 50세에는 가입을 해야하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무배당 우체국 연금보험
무배당 우체국 연금보험

무배당 우체국 연금보험

무배당 우체국 연금보험은 45세 이후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어 노후를 준비하기 좋은 우체국의 연금보험입니다. 또한 연관 세법에서 정하는 요건에 부합하는 경우 이자소득 과세 면제 및 금융소득 종합과세에서 제외되어 절세가 가능하니 참고바랍니다. 무배당 우체국 연금보험은 0세부터 연금개시연세 5세까지 가입할 수 있으며, 납입기간은 일시납부터 5년납, 7년납, 10년납, 15년납, 20년납 중 선택할 수 있습니다.

무배당 우체국 연금보험의 보장내용입니다. 제1보험기간과 제2보험기간으로 나뉘며 제2보험기간은 또다시 생존연금과 더블연금으로 나뉘게 되는데요. 자세한 보장 내용은 위의 이미지를 참고하시거나 우체국 예금보험 고객센터로 문의하시길 바랍니다.

보험이란?
보험이란?

보험이란?

앞으로 어떤 손해가 발생하면 이를 배상해주겠는 보증이 보험입니다. 예컨대 암보험, 자동차보험 등이 있습니다. 거시적으로 보시면 지금 필요한 사람에게 일정금액을 빌려주고 자기가 급전이 필요해질 때 받는다고 할 수 있어요. 보험을 드는 이유는 갑자기 목돈이 필요해지는 경우에 대비하여 조금씩 자금을 미리 떼어놓고 필요할 때 쓰는 걸 목적으로 하기 때문에 안정되는 재무계획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보험의 종류는 매우 많습니다.. 최우선으로 보험은 소멸형순수보장형과 만기환급형으로 구분됩니다.

소멸형은 보장해줄 일이 발생하지 않으면 그대로 사라지는 것이고 만기환급형은 보험과 적금이 결합된 형태로 만기 시 일정금액을 환급해주는 것입니다. 보험은 또 크게 국가나 공공단체에 의한 공적보험과 민간회사에 의한 민영보험사적보험으로 구분됩니다.

퇴직연금 DB, DC, IRP
퇴직연금 DB, DC, IRP

퇴직연금 DB, DC, IRP

전년도 말 기준 국내 퇴직연금 적립금이 300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다만 전체 수익률은 지난해 증시 침체 등 영향으로 전년 대비 줄어든 연 2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됐습니다.

금융감독원과 고용노동부가 발표한 ”2021년 말 기준 퇴직연금 적립금 운용현황 통계”에 의하면 전년도 말 기준 퇴직연금 총 적립금은 전년 말(255조5000억원) 대비 40조1000억원(15.7%) 증가한 295조6000억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지난 2017년 168조4000억원 수준이던 퇴직연금 규모가 불과 5년 만에 90조원 인접하게 급증한 것입니다. 유형별로 보시면 확정급여형DB이 171조5000억원58, 확정기여형DC 77조6000억원26.2, 개인형퇴직연금IRP은 46조5000억원15.7이 적립됐습니다.

연금저축과 차이점

1. 가입자격 연금저축은 가입자격이 없고, 개인 IRP는 소득 있는 사람입니다. 2. 세액공제 연금저축은 600만 원, 개인 IRP는 900백만 원으로 보통 일반 근로자라면 연금저축을 가입해 주는 직장도 꽤 있으므로 회사나 자신이 연금저축에 납입하는 금액을 뺀 나머지 금액을 개인 IRP로 연 900만 원을 맞추신다면 최대의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운용 시 투자점유율 연금저축은 최대 100까지 주식형 펀드 등 투자상품으로 운용가능하고, 개인 IRP는 최대 70까지만 투자상품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이 말은 채권형이나 원금보장상품을 최소 30 이상을 선택해야하는 말입니다. 4. 중도인출: 연금저축은 중도인출이 가능합니다. 하지만 개인 IRP 중도인출이 불가하고 돈이 필요한 상황이라면 해지를 해야 합니다.

이곳저곳에서 자기 상품이 가장 믿을만하다고 광고하지만,

국가가 전액보장해주는 우체국보험이 가장 안전하다고 확실한 곳으로 생각합니다. IMF 외환위기, 금융위기, 코로나 펜데믹 이렇게 10년 주기로 매울 큰 위기가 닥치는데요. 앞으로 어떤 큰 위각 올지도 모릅니다. 연금은 납입기간만 수십 년에, 받는 기간도 수십년이라서 납부하고 수급받는 기간을 합치면 최소 50년이 넘는데요 우체국에는 무배당 우체국연금보험과 우체국연금저축보험이 있습니다.

우체국연금보험의 가장 큰 특징은 45세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고, 우체국연금저축보험의 경우는 최근 같이 금리가 상승할 때는 그에 맞게 높은 금리를 적용해주는 반면에 시중금리가 하락하더라도 최저보증금리로 금리 보장을 해주시기 바랍니다서 안정되는 저축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보험상품이라서 더블연금형에 가입할 경우 암이나 뇌출혈 등의 진단을 받으면, 연금액이 두 배로 증가하는 등의 보험의 특성을 가진 추가적인 장점도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무배당 우체국 연금보험

무배당 우체국 연금보험은 45세 이후부터 연금을 받을 수 있어 노후를 준비하기 좋은 우체국의 연금보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보험이란

앞으로 어떤 손해가 발생하면 이를 배상해주겠는 보증이 보험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 해주시기 바랍니다.

퇴직연금 DB, DC,

전년도 말 기준 국내 퇴직연금 적립금이 300조원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