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편두통 발생 원인 및 완화방법
두통이 오는 것은 개인에 따라서 어느 부위가 아픈지 다를 수 있죠. 이같이 부위와 통증의 느낌에 따라서 어떠한 원인으로 인한 것인지 추측해 볼 수 있는데,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하다면 그 원인은 무엇이 있을까요. 먼저 편두통의 증상으로 의심해 볼 수 있는데, 이는 뇌의 혈관 기능으로 인한 문제라고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해당 증상 또한 오른쪽 머리가 찌릿찌릿한 증상으로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죠. 원인으로는 여러가지 것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원인으로는 피로가 누적되어 있거나 스트레스를 많이 받으시는 경우에 해당될 수 있습니다.
흔히 겪는 두통 원인
일상생활 속 스스럼없이 생기는 두통은 오른쪽 뒤통수가 아프거나 관자놀이, 헤어 전체가 울리는 듯한 통증을 겪게 됩니다. 해당 증상들은 시간이 지나면 스스럼없이 사라지지만, 다른 질병으로 이어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는 없습니다.
우리의 신체는 자율 신경의 큰 영향을 받습니다. 스트레스는 이 자율 신경의 리듬감을 무너뜨리고 긴장감을 유지하기에 목이나 어깨 결림, 두통, 혈압 상승 등 여러 증상이 나타나게 됩니다.
인지하지 못한 상황 속에서 만성 스트레스가 스스럼없이 쌓이기에 충분한 휴식이나 취미 활동으로 스트레스를 해소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긴장형 두통
우리의 뇌는 긴장상태에 이르면, 반응속도나 예민성, 걱정 등으로 인해 상당한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긴장이 끝나면 극심한 피로감과 함께 머리에 압박감이 더해지며, 고통이 느껴질 수 있습니다. 추가로 안구에 피로가 몰리며, 속이 메스꺼운 현상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편두통은 심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심장 박동수에 따라 함께 두근거리는 고통이 느껴집니다. 이는 오른쪽만 증상이 나타나기도 하지만, 관자놀이 부분에 압박감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편두통은 생활 패턴이나 환경에 따라 2,3일에 한 번씩 겪게 되는 환자도 있을 정도로 흔히 겪게 되는 질병입니다.
모야모야병
뇌 안에는 내경동맥이라는 혈관이 있으며, 이 혈관이 수축하는 증상을 모야모야병이라고 합니다. 혈관 수축으로 인한 혈류 장애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노인이나 청소년, 어린이는 탈진 증세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뇌출혈이나 뇌경색 등을 유발하고 이들을 통한 질환 검사 중 모야모야병에 걸렸다는 사실을 알아차리는 경우가 대부분일 정도로 해당 질병을 단숨에 알아차릴 가능성이 매우 낮습니다. 만약, 물건이나 사람이 2개로 보이거나, 갑자기 넘어짐, 손과 발의 마비 증상이 보인다면 모야모야병일 가능성을 예상할 수 있습니다.
적절한 휴식
두통이 발생할 경우, 잠시 휴식을 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집중력 저하나 피로감이 느껴질 때는 짧은 낮잠이나 몇 분간의 깊은 호흡을 통해 신체와 감정을 휴식시키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기 위해 꾸준한 스트레칭을 실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순한 목과 어깨 스트레칭을 일상 속에 포함시켜 근육의 긴장을 완화하고, 두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측두부 두통
측두부 두통은 귀 위쪽부터 헤어 옆까지의 부위에서 발생하는 두통으로, 대개 근육 긴장이나 혈관의 팽창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스트레스, 피로, 수면 부족, 카페인 과다. 섭취 등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의심 질환 측두동맥염 측두부의 혈관 염증으로 인한 두통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명 내이 세포의 이상으로 인한 두통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가 감염 이가 주위 조직의 감염으로 인해 두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치아 문제 치아 연관 문제가 측두부 두통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질환이 있다면?
머리에 혈액순환이 원활하지 않거나 산소 공급이 원활하지 않을 때 이같이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추가로 뇌와 관련되어 있는 질환의 전조 증상일 가능성도 있습니다. 심혈관 문제나 당뇨, 고지혈증, 혈압 또한 높은 것이 원인으로 뇌출혈이나 뇌경색, 뇌졸중 등 이같이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추가로 증상이 말이 어눌해지고 있거나 팔이나 다리에 힘이 빠지는 증상 혹은 안면마비 혹은 안면경련의 증상이 있으시다면 이는 뇌 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자주 묻는 질문
흔히 겪는 두통 원인
일상생활 속 스스럼없이 생기는 두통은 오른쪽 뒤통수가 아프거나 관자놀이, 헤어 전체가 울리는 듯한 통증을 겪게 됩니다. 좀 더 구체적인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긴장형 두통
우리의 뇌는 긴장상태에 이르면, 반응속도나 예민성, 걱정 등으로 인해 상당한 에너지를 소모하게 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모야모야병
뇌 안에는 내경동맥이라는 혈관이 있으며, 이 혈관이 수축하는 증상을 모야모야병이라고 합니다.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