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로 건너뛰기

연말정산 QA 납세자가 가장 많이 문의하는 Top 10

연말정산 QA 납세자가 가장 많이 문의하는 Top 10

Q.1 직장에서 퇴사하여 연말 현재 직장이 없는 경우 연말정산은 어떻게 하나요? A.1 근로자가 연도 중 퇴직한 경우, 원천징수의무자기업 아니면 사업자는 퇴직하는 달의 근로소득을 지급할 때 연말정산을 하고 퇴직자에게는 지급일이 속하는 달의 다음 달 말일까지 근로소득원천징수 영수증을 발급해야 합니다. 중도 퇴직에 따른 연말정산 시 공제받지 못한 소득 세액감면 자료가 있는 경우, 근로자는 퇴사한 다음 해 5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하여 추가로 공제받을 수 있습니다.

Q.2 연도 중 이직하여 두 개 이상의 직장에서 근로소득을 받는 경우 연말정산은 어떻게 하나요? A.2 근무하던 직장을 중도 퇴사하고 같은 해 다른 직장에 재취업한 경우, 근로자는 이전 근무지의 원천징수영수증을 퇴사한 해의 다음 해 2월 분 급여를 받기 전까지 최종 근무지에 제출하면 최종 원천징수의무자는 이전 근무지와 최종 근무지의 근로소득을 합산하여 연말정산해야 합니다.


imgCaption0
전직장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

전직장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

중도 퇴사자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은 퇴직 후 회사에 요청하면 되는데요. 재고용 시 연말정산이나 종합소득세 신고 때 요구되는 자료이니 이왕이면 퇴사할 때 받아두시는 게 제일 좋고, 퇴직 후에도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해달라고 요구하시면 팩스나 핸드폰, 이메일 등으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도 발급은 가능하지만 귀속 연도 기준 다음 해 2월 이후에나 신청이 가능하기 때문에 회사에 희망하는 게 제일 빠른 방법입니다.

퇴사자 원천징수 영수증 보는 방법

중도 퇴사자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양식은 계속 근로자 양식과 같은데요. 갑근세 정산은 약식으로 진행됩니다. 다른 점이 있다면야 우측 상단 연말정산 구분에 중도퇴사로 표시되어 있다는 점과 11번 근무기간 마지막 날짜가 12월이 아닌 퇴사일이라는 점을 들 수 있겠습니다. 또 다른 점으로는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은 근무기간 동안의 총소득에 기본 인적공제와 4대보험 보험료만 입력해서 약식으로 정산해야만 되는 점인데요. 때문에 개인 지출내역인 보험료, 신용카드 사용료, 의료비 등의 공제서류와 인적공제 내역을 추후에 반영해야 합니다.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시기

회사는 급여지급자원친징수 의무자로 근로자에게 매월 대금 지급 시 일정금액을 원천징수합니다. 연말정산이란 과세연도 동안에 근로자로부터 정당하게 징수한 세금의 합계액을 연말에 대조하여 과부족 발생 시 조절하는 것을 말합니다. 그렇다면 중도퇴사자의 연말정산은 어떻게 이루어질까요? 먼저 중도퇴사자는 한 해의 중간에 입사퇴사한 자를 말합니다. 원리적으로 중도 퇴사자의 연말정산은 퇴직하는 달의 급여를 지급 시 함께 지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예를 들어 2022년 6월 15일 퇴사한 자의 급여일이 7월 5일이라면 회사는 급여일인 7월 5일에 연말정산을 시행하고 7월 31일까지다음 달 말일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제출하여야 합니다. 이 경우, 중도퇴사자는 7월 5일까지 주민등록등본, 근로소득자 소득/세액공제신고서, 소득/세액감면 증명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재고용 없는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방법

해당 연도 중간에 퇴직 후 다른 회사로의 이직 없이 해당 연도를 넘긴 경우, 종합소득세 기간인 5월에 연말정산을 해야 합니다. 이전 회사를 퇴직하실 때 기본적으로 회사에서 1차 연말정산을 해주긴 하는데요. 기부금이나 교육비, 의료비 등의 공제 항목은 담당자가 체크할 수 없기 때문에 기본공제만 적용해서 연말정산을 해줍니다. 만약 공제 서류를 제출할 수 있다면야 제출해도 되지만, 보통 1월2월 진행되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공제 서류를 확인할 수 있기에 서류를 제출하기 어려울 겁니다.

그래서 이런 경우에는 5월에 시작되는 종합소득세 확정신고를 통해 개인이 직접 홈택스에서 신고를 해야 하는데요. 알아두셔야 할 점이 몇 가지 있습니다.

이전 회사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주지 않는 경우 대처방법

위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퇴직 후 새로운 직장에 이직한 경우뿐만 아니라 아직 구직 중인 경우에도 연말정산을 하기 위해서 아니면 종합소득세 신고를 하기 위해서 이전 직장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이 필요한데요. 지속적으로 이전 회사에서 이유 없이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주지 않거나 발급을 저항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렇게 이전 회사에서 근로소득원천징수영수증을 발급해주지 않더라도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왜냐하면 시간은 조금 걸리지만 퇴사한 다음 해 3월 이후 홈택스에서 본인의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히는 국세청 My홈택스 연말정산지급명세서 지금 명세서 등 제출내역에서 조회 가능합니다.

자주 묻는 질문

전직장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중도 퇴사자 근로소득 원천징수 영수증 발급 방법은 퇴직 후 회사에 요청하면 되는데요. 더 알고싶으시면 본문을 클릭해주세요.

퇴사자 원천징수 영수증 보는

중도 퇴사자 근로소득 원천징수영수증 양식은 계속 근로자 양식과 같은데요. 궁금한 내용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중도 퇴사자 연말정산 시기

회사는 급여지급자원친징수 의무자로 근로자에게 매월 대금 지급 시 일정금액을 원천징수합니다. 궁금한 사항은 본문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